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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7시 2분




제2과


바벨론의 정신





[연구범위]

각 시대의 대쟁투, 492-500; 설교와 강연 1, 388-390.


기억절 : “이는 그 손을 들어 하나님을 대적하며 교만하여 전능자를 배반함이니라 그는 목을 굳게 하고 두터운 방패로 하나님을 치려고 달려가나니”(욥 15:25-26)




서론 : “사단의 반역은 다가오는 모든 세대에 우주에 대한 교훈이 될 것이었으며 자연계에 대한 영원한 증언이며 죄의 처참한 결과가 될 것이었다사단의 규칙의 역사와 사람과 천사 모두에게 임한 그것의 영향은 신령한 권위를 무시하는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그것은하나님의 정부와 그분의 율법이 존재하는 것은 그분이 만드신 모든 피조물의 복리를 위한 것임을 입증한다이리하여 반역의 처참한 실험은 거룩한 모든 지적 존재자들에게 영원한 방패가 될 것이었으며범죄의 본성에 대해 기만당하는 데서 그들을 막아 주고죄를 짓는 데서 구해 주며그 형벌로 고통당하는 것을 막아 줄 것이었다.”(1설교, 388-389)



사단의 적의


1. 사단의 적의는 어디에 있으며 그의 목적과 정신은 무엇인가?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네 마음이 교만하여 말하기를 나는 신이라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중심에 앉았다 하도다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할지라도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어늘”(겔 28:1-2)

겔 2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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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쟁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하나님의 품성을 그릇 나타내고그분의 율법에 대하여 반역을 선동하는 것이 사단의 목적이었다.”(부조, 338)

죄는 하나의 무단 침입자이다그것이 나타나게 된 데는 아무런 이유가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된 죄에 대한 유일의 정의는 죄는 불법이라’(요일 3:4)는 말이다죄는 하나님의 정부의 기초가 되는 위대한 사랑의 율법에 대항하여 싸우려는 정신의 표현이다.”(쟁투, 492)



2. 사단의 정신과 바벨론의 정신이 동일함을 설명해보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계 13:6)

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 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살후 2:4)

눅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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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악의 사람은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하나님 위에 자기를 높이고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고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하였다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과 동등 됨은 물론 하나님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이 권력자는 안식일을 변경시켜서 제 칠일이 있어야 할 자리에다 주일 중 첫날을 갖다 놓았다.”(화잇주석계 14:8)



사람에게 전이(轉移)


3. 하나님의 보좌를 대적하고 그의 율법을 미워하는 사단의 정신이 사람들에게 전이(轉移)되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롬 1:21-22)

막 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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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의 목표는 인간의 마음에다 그의 품성을 재현시키는 것이다사람이 창조 되자마자 곧 사단은 인간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말살시키기로 결심하였다그리고 하나님의 도장이 찍혀야 하는 곳에 그의 인을 찍기로 결심하였다그는 인간의 마음에다 선망과 증오와 야망을 주입시키는 데에 성공하였다그는 이 세상에 흑암의 왕국을 세운 자요그 왕국의 지도자요왕이다그는 하나님의 보좌를 찬탈하기를 원하였다그것이 실패했을 때 어두움 가운데서 부정과 속임수로 일을 해 내려오면서 사람의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자리를 찬탈해 왔다그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다 그의 보좌를 세워놓고 하나님에게만 돌려야 할 경배를 그가 가로챈다(원고 33, 1911).”(화잇주석,엡 6:12)

거듭나지 않은 사람의 마음에는 죄를 사랑하는 마음과 죄를 간직하고 핑계하려는 정신이 있다… 사단은 자신을 숨기고 속임수의 휘장으로 감쪽같이 그들의 눈을 가리운다그들은 그런 교제가 그들에게 해를 주리라는 사실을 전혀 깨닫지 못한다끊임없이 품성과 언어와 행동에 있어서 세상과 동화됨으로 그들은 더욱더 눈이 멀어간다.”(쟁투, 508)



4. 사단의 정신을 가장 잘 묘사하는 한 민족을 성경에서 찾아보라하나님께서는 이 민족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가로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출 17:1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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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해 전에 하나님은 아말렉을 완전히 도말해 버리라고 하셨다그들은 하나님과 그의 보좌를 거스려 손을 높이 들고 그들의 신들에게 맹세하기를이스라엘을 완전히 멸절시키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 없게 하여 그의 명성을 꺾어 놓겠다고 하였다… 그리고 만약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들의 포로가 되고 바로 왕의 손에 있었던 것같이 그들의 손아귀에 들어오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해 낼 수가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그들은 이스라엘을 멸시하였고 한 사람도 남지 않을 때까지 괴로움을 줄 것이라고 맹세하였다(4영적 72, 73).”(화잇주석출 17:14-16)



아말렉을 천하에서 도말함


5. 아말렉은 하나님의 보좌를 거스려 그들의 신들에게 맹세하였다이 정신은 바로 사단의 정신이었으므로이 민족을 멸절시키겠다는 하나님의 선고는 구속사적으로 볼 때 무엇을 의미하는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 아말렉이 네게 행한 일을 기억하라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기업으로 얻게 하시는 땅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로 사면에 있는 모든 대적을 벗어나게 하시고 네게 안식을 주실 때에 너는 아말렉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할지니라 너는 잊지 말지니라”(신 25:1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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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지도자는 임종 직전에 엄숙한 명령을 백성들에게 전달하였다… 너는 아말렉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할지니라 너는 잊지 말지니라’(신 25:1-17). 이 사악한 백성에 관하여 여호와께서는 여호와의 보좌를 치려고 손이 들렸’(출 17:16 난외)다고 선언하셨다.”(부조, 299)

대제사장이 속죄 제물의 피의 공로를 통하여 성소에서 죄를 도말했을 때그는 그것을 아사셀에게 씌워 주었다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봉사를 마치실 때에 당신의 보혈의 공로로 하나님의 백성의 죄를 하늘 성소에서 도말해 버리실 때 그분께서는 그 죄를 최후의 형벌을 마땅히 받아야 할 사단 위에 두실 것이다또한 아사셀에 해당되는 염소가 무인지경으로 쫓겨나서 다시 이스라엘 회중으로 돌아오지 못한 것처럼 사단도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앞에서 영원히 쫓겨나고 죄와 죄인들이 최후에 멸망할 때 그 존재가 사라질 것이다.”(쟁투, 422)



6. 아말렉 족속을 도말하는 역사에서 젖 먹는 아이들과 우양 떼들까지 멸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사울왕은 이 명령을 지키지 않음으로 어떤 선고를 받았는가?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아말렉이 이스라엘에게 행한 일 곧 애굽에서 나올 때에 길에서 대적한 일을 내가 추억하노니 지금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되 남녀와 소아와 젖 먹는 아이와 우양과 약대와 나귀를 죽이라 하셨나이다”(삼상 15:2-3)

사무엘이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나라를 왕에게서 떼어서 왕보다 나은 왕의 이웃에게 주셨나이다”(삼상 15:28)

삼상 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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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즉시 가나안 사람들을 몰아내지 않으신 이유가 아모리 사람들의 죄악이 아직 넘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셨다자신들의 죄악으로 그들은 점차 하나님의 인내의 한계에 이르고 있었다죄악의 잔이 차서 그 한계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의 심판은 지체된다.어느 나라든지 다 은혜의 기간이 주어져 있었다하나님의 율법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은 한 단계의 죄악으로부터 다음 단계의 죄악으로 나아갔다그 자녀들은 그 부모들의 반역적인 정신을 이어 받았으며그 부모들보다 더욱 악해져서 마침내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었다징벌이 연기되었다고 해서 결코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었다(원고 58, 1900).”(화잇주석삿 11:23)

죄인들의 죄악의 잔이 가득찰 시간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하나님은 열국들에게 은혜의 기간을 주신다하나님은 빛과 증거들을 보내셔서 그것들을 받아들이면 구원을 받게 할 것이고유대인들같이 거절하면 분노와 심판이 그들 위에 떨어지게 하실 것이다만약 사람들이 은혜받기를 거절하고 빛보다는 어두움을 택하면 그들은 자기들이 택한 결과를 받을 것이다… 주 하나님은 곧 진노 중에 일어나셔서 노아 시대의 사람들의 죄를 되풀이 하고 있는 사람들 위에 당신의 심판을 부으실 것이다소돔 성 사람들의 마음같이 죄를 짓기로 마음을 완전히 굳힌 사람들은 그들처럼 멸절을 당할 것이다하나님이 인내와 자비를 가지셨다는 것은 사실이나 그의 심판이 오래 지체되어 왔다는 그 사실이 심판이 시작될 때 그 벌을 경감시키지 않을 것이다(원고 145, 연대 미상).”(화잇주석사 26:21)



고의적인 범죄


7. 아말렉 족속은 고의적으로 하나님을 대적하였다고의적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고 대적하는 일은 얼마나 두려운 일인지 성경에서 또 다른 실례를 들어보라.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그 나무하는 자를 발견한 자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의 앞으로 끌어왔으나 어떻게 처치할는지 지시하심을 받지 못한 고로 가두었더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진 밖에서 돌로 그를 칠지니라 온 회중이 곧 그를 진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 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니라”(민 15: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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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로 돌아온 지 얼마 후에 안식일을 범하는 사례가 발생했는데 그것은 그 당시 사정으로 보아 특수한 범죄에 해당되었다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는 여호와의 선고는 반역의 정신을 일으켰다백성 중의 한 사람은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다는 사실에 크게 노하여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자신의 반항심을 나타내기로 결심하고 안식일에 나무를 하러 나아갔다.”(부조, 408)

고자세의계획적인 죄지음이 죄는 하나님에 의해 현 시대만큼 심히 죄악된 것으로 간주된 때가 결코 없었다.”(행실, 249)



8. 다윗의 범죄는 크고 악한 것이었으나 어떻게 용서를 받을 수 있었는가?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또 주의 종으로 고범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시 19: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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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타락은 컸으나 그는 깊이 회개했고 그의 사랑은 열렬했고 그의 신앙은 몹시 강했다그는 많이 용서를 받았으므로 많이 사랑하였다(눅 7:48). 다윗의 시편은 고범 죄와 양심의 가책의 깊은 구렁에서부터 최고의 신앙과 하나님과 교통하는 최고의 위치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험을 총망라하고 있다그의 생애의 기록은죄는 수치와 괴로움만을 가져올 뿐이나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는 가장 깊은 구렁에까지 도달할 수 있어서 믿음으로 회개하는 영혼을 높이사 하나님의 양자가 되게 하신다고 선언한다.”(부조, 754)

하나님의 영께서 율법의 밝은 뜻을 인간에게 나타내 보이실 때에 인간의 심령에 변화가 생긴다선지자 나단이 다윗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성실하게 묘사해 줌으로 다윗은 자신의 죄악을 깊이 깨닫고 죄들을 버리게 되었다 그는 온유한 정신으로 권고를 받아들였고 하나님 앞에서 자기 자신을 겸비하게 하였다.”(1기별, 212)



바벨론의 멸망


9. 바벨론의 멸망은 얼마나 완전하고 철저하게 성취될 것인가?


이에 한 힘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가로되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몹시 떨어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계 18:21)

계 18:14; 사 4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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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은 한 큰 맷돌이 바다에 던진바 되는 것처럼 아주 완전히 멸망하여 다시는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그 가운데서 연락과 풍류의 소리가 다시 들리지 않을 것이며 그리하여 온 세계는 다시 미혹과 속임에 빠지지 않게 될 것이다.”(요한계시록 강해, 207, 우라이아 스미스 저)

특별한 의미로 하나님의 율법이 미국에서 폐지될 때가 오고 있다미국의 위정자들은 법을 제정하여 일요일 준수를 강제할 것이며하나님의 백성들은 큰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미국 의회에서 종교적 특권과 관련된 인간의 양심을 억압하기 위하여 법률을 제정하여 일요일 준수를 강요하고제 칠일을 안식일로 지키는 사람들을 권력으로 억압할 때 하나님의 율법은 사실상 미국에서 폐지된다국가적 배도는 국가적 파멸로 이어질 것이다(리뷰 1888. 12. 18).”(화잇주석계 13:16, 17)



10. 바벨론의 정신곧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저항의식이 사라지고 율법의 원칙에 조화된다는 것이 나타날 때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사 43:25)

시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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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진심으로 죄를 회개하고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피를 그들의 속죄 제물로 주장한 사람들에게는 하늘의 책에 기록된 그들의 이름 아래 용서받았다는 말이 기록된다그들이 그리스도의 의에 참여하는 자가 되고 그들의 품성이 하나님의 율법과 조화된다는 것이 나타날 때그들의 죄는 도말되고 그들 자신이 영원한 생명을 받기에 합당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쟁투, 483)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우리 주님 예수의 공로를 통하여 완전하게대가 없이 가납하셨다이사야는 여호와께서 당신의 택하신 자들에게 말씀하시는 소리를 들었다.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일을 말하여 의를 나타내라’, ‘네가 …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네 구속자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사 43:25, 26, 60:16).”(선지, 723)

 

 

[상고할 말씀]


진실하고 마음에서 우러난 회개와 고백은 오늘날에도 크게 필요하다자신의 허물을 인정함으로 심령을 하나님 앞에 낮추지 못한 자들은 가납 받을 첫째 조건도 아직 이루지 못하였다만일 우리가 회개할 것이 없는 회개를 경험하지 않고 진정한 영혼의 겸비와 심령의 통회로써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우리의 죄악을 미워하지 않았으면우리는 결코 죄의 용서를 진정으로 구하지 않은 것이다그러므로 우리가 전혀 구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평안을 결코 발견하지 못한 것이다우리가 과거의 죄를 도말 받지 못하는 유일한 이유는 우리가 교만한 마음을 즐겨 낮추지 않고 진리의 말씀의 조건에 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이 문제에 관하여 주어진 명백한 교훈이 있다죄의 고백은공적이거나 사적이거나를 막론하고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하고 거리낌없이 표현되어야 한다그것은 죄인에게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그것은 경박하고 부주의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되고 죄의 가증한 성격을 깨닫지 못하는 자들에게 강요되어서도 안 된다눈물과 슬픔이 섞인 고백심령의 깊은 속에서 쏟아져 나오는 고백은 무한한 자비의 하나님께로 가는 길을 발견한다시편 기자는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 34:18)고 말한다.”(5증언, 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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