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3 19:39

13. 준비의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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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6시 53분


제13과


준비의 시기


[연구범위]

사도행적, 123-130; 행 9:19-30 (참고: 살아, 273-280; 초기, 201-202)


기억절 :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의 제자 됨을 믿지 아니하니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니라”(행 9:26-27)


서론 :  싸움에서 전사한 장군은 아군에는 손실이지만 그의 죽음으로 원수가 힘을 더 얻지는 않는다. 그러나 탁월한 사람이 반대 세력에 가담할 때에는 그의 봉사를 잃을 뿐 아니라 그가 가담한 상대편에는 결정적인 이익을 가져다준다. 주께서는 다소 사람 사울을 다메섹 도상에서 쉽게 죽이실 수가 있었다. 그리하였더면 박해의 세력은 크게 그 힘을 잃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로 사울의 생명을 아끼셨을 뿐 아니라 회개시키심으로 그 용사를 적진으로부터 그리스도의 편으로 옮기셨다. 단호한 목적과 불요 불굴의 용기를 가진 웅변가요 통렬한 비평가인 바울은 초대 교회가 필요로 한 모든 자격을 구비하고 있었다.”(행적, 124)


사울의 개종과 그의 신앙의 기초

1. 복음의 가장 확실한 원수였던 사울이 그리스도를 만나 회심한 후, 바울이 된 그는 곧바로 누구를 증거하기 시작했는가? 그의 논증을 유대인들은 왜 논박할 수 없었는가?

사울이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을새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행 9:19-20)


바울은 침례를 받은 후 금식을 끝내고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을새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였다. 바울은 나사렛 예수가 오랫동안 고대하던 메시야, 즉 ‘성경대로 …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 바 되었다가 …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시고 후에 열두 제자와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신 분이라고 담대히 선언하였다. 그리고 바울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고전 15:3, 4, 8)고 부언하였다. 예언을 인용한 그의 논증은 매우 확정적이었으므로 그의 노력에는 매우 분명한 하나님의 능력이 수반되었다. 그리하여 유대인들은 당황하여 응수할 수가 없었다.

바울의 회심 소식은 유대인들을 크게 놀라게 하였다. …”(행적, 123)

“복음의 가장 확실한 원수 중 하나였던 다소 사람 사울은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종 바울이 되었다. 증오와 경멸의 모습 뒤에는 물론, 심지어 범죄와 타락의 이면에도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아 구주의 왕관의 보석처럼 빛날 영혼이 숨겨져 있을 수가 있다.”(보훈, 129-130)

※ 사울의 이름은 안디옥 교회에서 안수받을 때까지 사용되었고, 바울이라는 이름은 안수 후 바나바와 함께 1차 선교여행 때부터 불리었음 (행 13:2, 3, 9 참조)

2. 바울은 자신의 개종이 충동과 광신에 의한 것이 아님을 어떻게 증거했는가? 그가 증거한 복음과 신앙은 무엇에 기초된 것이었는가?

듣는 사람이 다 놀라 말하되 이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 부르는 사람을 잔해하던 자가 아니냐 여기 온 것도 저희를 결박하여 대제사장들에게 끌어가고자 함이 아니냐 하더라”(행 9:21)


바울이 다메섹에서 그리스도를 전파할 때에, 듣던 사람들은 모두 놀라 ‘이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 부르는 사람을 잔해하던 자가 아니냐 여기 온 것도 저희를 결박하여 대제사장들에게 끌어가고자 함이 아니냐’고 말하였다. 바울은 그의 개종이 충동이나 광신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저항할 수 없는 증거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그는 복음을 제시함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초림에 관한 예언들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이 예언들이 나사렛 예수에게서 문자 그대로 성취되었다는 사실을 결정적으로 보여 주었다. 그의 신앙의 기초는 확실한 예언의 말씀이었다.”(행적, 124-125)

아라비아에서 하나님과 거룩한 교제를 통하여 준비함

3. 바울의 개종과 복음의 선포에 유대인들은 어떻게 반응했으며, 결국 바울은 천사의 지시를 따라 다메섹을 떠날 수밖에 없었는데, 그는 어디로 갔는가?

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명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굴복시키니라”(행 9:22)


바울이 놀란 청중들에게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행하라’(행 26:20)고 계속 호소할 때에 그는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명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굴복시’켰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마음을 굳게 하여 그의 기별을 받기 거절하였으므로 곧 이어 그의 개심에 대한 그들의 놀램은 저희가 예수에게 나타내었던 것과 같은 격렬한 증오로 변하였다.

반대가 너무 맹렬히 일어났으므로 바울은 다메섹에서 일을 계속할 수가 없었다. 하늘에서 온 사자가 당분간 떠나라고 명하였으므로 그는 ‘아라비아로’(갈 1:17) 가 거기서 안전한 피난처를 찾았다.”(행적, 125)

4. 바울은 아라비아에서 하나님과의 교통을 통하여 어떤 새로운 결심으로 준비의 시간을 보냈는가?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오직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갈 1:17)


이 한적한 광야에서 바울은 조용히 연구하고 명상할 기회를 가졌다. 그는 그의 과거의 경험을 조용히 회고하였고 완전히 회개하였다. 그는 그의 회개가 가납되어 그의 죄가 용서받았음을 알 때까지 마음을 다하여 쉬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찾았다. 그는 예수께서 장차 그의 봉사에 그와 함께 하신다는 보증 얻기를 갈망하였다. 그는 이제까지 그의 생애를 형성하였던 편견과 유전에서 벗어나 빈 마음으로 진리의 근원되신 분에게서 교훈을 받았다. 예수께서는 그와 교제하시고 그를 신앙에 굳게 세우시며 그에게 풍성한 지혜와 은혜를 주셨다.

인간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과 교제하고, 유한한 자가 무한하신 분과 교제할 때에 몸과 마음과 영혼에 임하는 결과는 측량할 수가 없다. 이와 같은 교제에 최고의 교육이 있다. 이것이 계발시키시는 하나님 자신의 방법이다.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욥 22:21)라는 것이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보내시는 기별이다.”(행적, 125-126)

사람의 지혜와 강함 대신에 하나님의 미련함과 약한 것을 택함

5. 바울은 그리스도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을 때에 세상적인 지혜와 학문이 복음의 사명에 방해가 됨을 어떻게 배우게 되었는가?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및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갈 1:1)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침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고전 1:17, 24, 25)


바울은 성경을 연구할 때에 각 시대를 통하여 ‘육체를 따라 지혜 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고전 1:26-29) 셨다는 사실을 배웠다. 그리하여 바울은 십자가의 빛에서 세상의 지혜를 바라보고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고전 2:2)다.”(행적, 127-128)

6. 바울의 후기 생애의 경험은 회심 전 그에게 유익하던 모든 것을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해 얼마든지 포기할 가치가 있음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니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 내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의 족속이요 베냐민의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로라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 뿐더러”(빌 3:4-7)


바울은 그의 봉사를 마칠 때까지 그의 지혜와 힘의 근원을 결코 잃어버리지 않았다. 여러 해 후에도 여전히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라고 선언한 그의 말을 들어보라. 그는 다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빌 3:8-10)함이라고 하였다.”(행적, 128)

제자들과의 상봉

7. 다메섹으로 돌아왔으나, 다시금 강렬한 반대와 죽음의 위기에까지 처한 바울은 여러 날(3년) 만에 누구와 교제하기를 원했는가? 예루살렘의 제자들이 그를 꺼려하자, 바울을 일찍부터 잘 알던 누가 그를 중재하고 나섰는가?

그의 제자들이 밤에 광주리에 사울을 담아 성에서 달아 내리니라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의 제자 됨을 믿지 아니하니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행 9:25-27)

행 4:36, 37 참조


다메섹에서 도망한 후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갔는데, 그가 개심한 지 약 3년이 지난 때였다. 바울이 이 방문을 하게 된 주목적은 후에 그가 선언한 바와 같이 ‘게바를 심방하려’ 함이었다(갈 1:18). 한때 그가 ‘박해자 사울’로 잘 알려졌던 성읍에 도착하여 바울은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의 제자됨을 믿지 아니하’였다. 매우 거만한 바리새인이요, 그처럼 많은 교회를 파괴했던 그가 충실한 예수의 제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그들은 믿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였다.”(행적, 128-129)

“바나바는 그리스도의 사업을 지원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그의 재산을 헌납한 사람인데, 그는 바울이 신자들의 대적이 되어 있을 때부터 그를 익히 알고 있었다. 그때 그가 나아와서 바울과의 친분을 새로이 하고 바울의 기적적인 회심에 관한 그의 간증과 경험을 들었다.”(화잇주석, 행 9:25-27)

8. 마침내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바울을 환영하여 받아들였다. 그에게서 어떤 증거들을 보게 되었는가? 

사울이 제자들과 함께 있어 예루살렘에 출입하며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말하며 변론하니 그 사람들이 죽이려고 힘쓰거늘”(행 9:28-29)


이 말을 듣고서 제자들은 바울을 그들의 동료의 한 사람으로 영접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그의 그리스도인적 경험의 진실됨에 대한 많은 증거를 보았다. … 바울은 그가 한때 매우 잘 알고 지냈던 이 이스라엘의 선생들이 자기처럼 성실하고 정직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았다. 그러나 그는 유대 형제들의 정신을 오판하여 그들이 신속히 개종하리라는 희망을 가짐으로써 그는 쓰라린 실망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될 것이었다. 비록 바울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말하며 변론하’였으나 유대교의 머리되는 사람들은 믿기를 거절할 뿐 아니라 그를 ‘죽이려고 힘’썼다. 그의 마음은 슬픔으로 가득 찼다. 그가 그의 생명을 바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의 지식을 전할 수가 있다면 그는 기꺼이 그 일을 하고자 하였다. 그는 스데반을 죽이는 일에 주동적인 역할을 했던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이제는 근심중에 그처럼 거짓되이 비난을 받은 스데반에게 그대로 남아 있는 그 오점을 제거하기 위하여 스데반이 생명을 바친 그 진리를 옹호하고자 하였다.”(행적, 129)

“사도들은 더 이상 주저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을 가로막을 수가 없었다. 당시에 예루살렘에 남아있던 사도들로는 베드로와 야고보 밖에 없었는데 그들은 교제의 악수를 내밀어서 한 때 그들의 믿음을 혹독하게 박해하던 그를 맞아들였다. 그리고 이제 바울은 그전에 공포의 대상으로 성도들이 피하던 만큼이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여기에서 중요한 두 인물이 만났다. 한 사람은 예수님이 지상에 계실 때 그가 택하신 친구들 중의 한 사람인 베드로요, 또 한 사람은 바리새교인 바울이었다. 그는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에 예수님과 직접 대면하여 만났다. 그리고 예수님과 이야기해 보았고, 또 계시 가운데서 그를 보았으며, 하늘에서 그분이 하시는 일의 성질을 알았다(바울의 생애 34-36).”(화잇주석, 행 9:25-27)

“떠나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보내리라”

9. 바울은 예루살렘의 이전 알던 유대 지도자들로부터 어떤 반대를 당하였으며, 하나님께서는 머물기를 원하는 그를 왜, 어디로 보내시고자 하셨는가? 

보매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되 속히 예루살렘에서 나가라 저희는 네가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하시거늘”(행 22:18)


믿기를 거절하는 사람들로 인해 번민한 바울은 후에 그가 스스로 증거한 바와 같이 그가 성전에서 기도하고 있을 때에 비몽사몽간에 하늘의 사자가 그의 앞에 나타나 ‘속히 예루살렘에서 나가라 저희는 네가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행 22:18)고 말하였다.

바울은 그가 반대를 당할 수밖에 없었던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고 싶어하였다. 도망하는 것이 그에게는 비겁한 행동처럼 보였을 것이었다. 남아 있는 일이 비록 그의 생명을 요구한다 할지라도 그리함으로 그는 완고한 유대인들 중의 어떤 이들에게 복음 기별의 진리를 깨우쳐 줄 수 있을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주여 내가 주 믿는 사람들을 가두고 또 각 회당에서 때리고 또 주의 증인 스데반의 피를 흘릴 적에 내가 곁에 서서 찬성하고 그 죽이는 사람들의 옷을 지킨 줄 저희도 아나이다.’ 그러나 그분의 종이 불필요하게 그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과 일치하지 않았으므로 하늘의 사자는 ‘떠나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보내리라’(행 22:19-21)고 대답하였다.”(행적, 129-130)

10. 결국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제자들의 도움으로 어디로 보냄을 받았는가? 

형제들이 알고 가이사랴로 데리고 내려가서 다소로 보내니라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행 9:30-31)


이 이상에 대하여 알게 된 형제들은 그가 암살당할 것을 두려워하여 비밀리에 바울을 예루살렘에서 서둘러 도망시켰다. ‘가이사랴로 데리고 내려가서 다소로 보내니라.’ 바울이 떠남으로 한동안 유대인들의 난폭한 반대가 중단되었으므로 교회는 평안한 시기를 가지게 되어 많은 신자들이 증가하였다.”(행적, 130)

“반대가 매우 현저한 어떤 곳에서는 하나님의 기별자들의 생명이 위험하게 될 수 있다. 그 때에는 그들의 주님의 모본을 따라 다른 곳으로 피하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다.­서신 20, 1901.”(3기별, 420)


[상고할 말씀]

우리가 사랑하는 예수님의 이름을 위하여 핍박을 견딜 수 있다면 그의 사랑은 우리의 마음에서 지배적인 힘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아무것도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분리시킬 수 없다는 보증을 가지고 있는 까닭이다. 폭풍으로 인하여 시련을 당하는 영혼이 진리를 위하여 비난을 당한다면 그때처럼 구주으로부터 더욱 귀여운 사랑을 받는 때는 없다. 진리를 위하여 그 신자가 불의의 법정 앞에 섰을 때에 그리스도는 그의 곁에 서 계신다. 신자들에게 이르는 모든 비난은 성도의 모양을 가지신 그리스도께 임한다.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요 14:21). …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편지 116, 1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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