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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7시 27분




제6과


거룩한 신탁의 보존자




[연구범위]

치료봉사, 363-367; 부조와 선지자, 125-131.


기억절 :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히 11:8-10)



서론 : “하나님의 기별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렀다하나님께서 그로 거룩한 신탁의 보존자로서 그의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합당한 자격을 갖추게 하실 수 있도록아브라함은 그의 초기 생애에 교제하던 것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했다… 그의 품성은 온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특별한 것이어야 하였다그는 자신의 행동 노선을 친구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도 없었다.”(부조, 125)



하나님께 선택받은 거룩한 신탁자


1. 홍수 후에 노아의 자손 중에 사단의 반역에 동참한 사람은 누구인가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신탁자로서 누구를 택하셨는가?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처음 영걸이라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창 10:6, 8, 10)

셈의 후예는 이러하니라 셈은 일백 세 곧 홍수 후 이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나홀은 이십구 세에 데라를 낳았고”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고 하란은 롯을 낳았으며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 그 손자 롯과 그 자부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 우르에서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으며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창 11:10, 24, 27, 31; 12:1)

창 10:1-32; 11: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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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처음 영걸이라’ 영걸이라는 표현은 용감무쌍(勇敢無雙)한 사람을 가리키며 또한 폭군이라는 의미도 포함된다.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은 특이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는 말은 70인역에서는 여호와를 대적하여라고 번역하고 있다니므롯은 제국주의의 창시자로서 그에 의해 사회는 부조 통치의 형태에서 군주 통치의 형태로 전환되었다그는 사단의 충동을 받아 하나님을 반역하기 위한 사단의 왕국을 세우려고 했던 최초의 사람이었다.”(SDA성경주석창 10:6-10참조)



2. 바벨에서의 배교와 반역은 하나님의 거룩한 신탁의 보존자로 부름을 받은 아브라함의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옛적에 너희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비나홀의 아비 데라가 강 저편에 거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수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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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에서 흩어진 후 또다시 우상숭배가 거의 보편화되자마침내 주께서는 완고한 범법자들은 그들의 악한 길을 따르도록 내버려 두시고 셈 계통의 아브라함을 택하셔서 후대를 위하여 당신의 율법의 보존자로 삼으셨다아브라함은 미신과 이교 신앙 가운데서 자랐다심지어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보존하여 왔던 그의 아버지의 가족들까지도 그들을 둘러싼 유혹적인 감화에 굴복하여 여호와보다도 다른 신들을 섬겼’(수 24:2)그러나 참 신앙은 중단되지 말아야 하였다하나님께서는 항상 당신을 섬기는 남은 무리를 보존하셨다아담,에녹므두셀라노아셈은 계통을 이어가며 각 시대를 통하여 그분의 뜻을 담은 귀중한 계시들을 보존하였다데라의 아들 아브라함은 이 거룩한 신탁(信託)의 후계자가 되었다.”(부조, 125)



분리가 요구됨


3. 하나님께서는 율법의 보존자로 선택하신 아브라함에게 무엇을 요구하셨는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오 세였더라”(창 12: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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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창 12:1)는 하나님의 기별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렀다하나님께서 그로 거룩한 신탁의 보존자로서 그의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합당한 자격을 갖추게 하실 수 있도록아브라함은 그의 초기 생애에 교제하던 것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했다친족과 친구들의 감화는 주께서 당신의 종에게 주고자 의도하신 훈련에 방해가 될 것이었다이제 아브라함은 특별한 의미에서 천국과 연결되어 있으므로그는 낯선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야 하였다그의 품성은 온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특별한 것이어야 하였다.”(부조, 125-126)



4. 아브라함이 살던 고향 갈대아 우르는 어떤 곳이었는가갈대아 우르를 떠나는 과정이 두 단계로 이행되었음을 어떻게 짐작할 수 있는가데라는 가나안으로 가고자 고향을 떠났으나어디에 정착하고 말았는가?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 그 손자 롯과 그 자부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 우르에서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으며 데라는 이백오 세를 향수하고 하란에서 죽었더라”(창 11:31,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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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창 11:31)에 살 때에 처음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이 그에게 임하였고그것에 순종하여 하란으로 옮겨갔다.그의 아버지의 가족은 이 곳까지 그와 동행하였는데이는 그들이 우상을 숭배하는 동시에 참 하나님을 예배하는 데도 연합하였기 때문이었다이 곳에서 아브라함은 데라가 죽기까지 머물렀다.”(부조, 127)

아브람의 부름이 두 단계에 걸쳐 이뤄졌다고 추정할 수 있다첫 번째 부름은 그가 우르에 살고 있을 때 그의 조상의 친족을 떠나라는 것이었고두 번째는 하란에서 그의 직계 친척들심지어 아비의 집(참조 12:1)을 떠나라는 부름이었다… 아브람은 우르에서 부름을 받은 사람이었지만여전히 그의 부친의 지붕 아래서 살고 있었고동양의 예절에 비추어데라에게 그 가정의 머리로서 행동할 권한이 주어졌을 것이다

하란은 우르와 가나안의 중간 지점인 메소포타미아 북부에 있는 발리크(Balikh) 강 곁에 위치해 있다여행을 하란에서 중단한 이유는 그 지역의 매력 때문이었을 수도 있고더 그럴 듯한 이유로는 데라가 연로해 병약해졌기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대부분의 다른 가족(나홀)들에게는 가나안이 아닌 하란이 영구적인 거처가 되고 말았다.”(성경주석창 11:31 참조)



지혜로운 결정


5.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에서 떠나 하란에 머물고 있을 때하나님께서는 어떤 기별을 보내셨는가그는 어떤 지혜로운 결정을 하였는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오 세였더라”(창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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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의 아내 사라 외에오래 전에 죽은 하란의 아들 롯만이 부조(父祖)의 순례 생활에 동참하기로 선택하였다그러나 큰 무리가 메소포타미아를 떠났다아브라함은 이미 동방에서는 부로 간주되는 허다한 양떼와 가축떼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그의 주위에는 수많은 종들과 가신(家臣)들이 있었다그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려고 조상들의 땅을 떠나고 있었으니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창 12:5)을 함께 이끌고 갔다이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사사로운 이익이나 봉사에 대한 보수보다도 더 높은 보수로 말미암아 이끌림을 받았다하란에 머무르는 동안아브라함과 사라는 둘 다 다른 사람들로 참 하나님을 예배하고 봉사하도록 인도하였다이들은 부조의 권속의 일원이 되어약속의 땅으로 그와 같이 갔다그들은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창 12:5).”(부조, 127)



6. 아브라함의 지혜로운 선택은 오늘날 우리들이 주거지를 선택할 때 어떤 점들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를 가르치고 있는가?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히 11:8)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로라”(창 1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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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은 인생의 문제들을 놀라울 정도로 단순하게 만들어 준다 그 교훈에 유의할 것 같으면많은 어려운 문제들이 해결되고우리가 많은 오류에서 구제받게 될 것이다복음은 사물들의 진가(眞價)를 바르게 평가할 수 있게 해 주고 가장 큰 가치가 있는 것곧 그 가치가 오랫동안 존속할 수 있는 것들을 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하도록 우리를 가르쳐 준다이 교훈은 가정을 선택할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가정의 위치를 정할 때에는 이 목적을 선택의 지침으로 삼으라재물에 대한 욕망유행의 명령사회의 관습 등에 지배를 받지 말라단순순결건강진정한 부()를 얻는데 무엇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인지 생각해 보라.”(치료, 363)



분리의 중요성


7. 특히 안락한 고향과 친지와 분리되어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그네의 길을 떠나는 아브라함의 믿음에서 오늘날 우리들은 어떤 교훈을 받아야 하는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마 6:33-34)

벧전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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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에게 임한 시험은 가벼운 것이 아니었고 그에게 요구된 희생도 작은 것이 아니었다그를 조국과 친족과 고향에 붙들어 매는 강한 줄이 있었다그러나 그는 부르심에 순종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그는 약속의 땅에 관하여 묻지 않았다곧 토지가 비옥하고 기후가 건강에 적합한지그리고 그 지방은 유쾌한 환경을 제공하며 재물을 쌓을 기회를 줄 것인지 묻지 않았다하나님께서 말씀하셨으므로 그분의 종은 순종해야 하였다그에게 있어서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은 하나님께서 그로 있기를 원하시는 곳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아브라함이 시험을 당하였던 것처럼 시험을 당한다그들이 하늘로부터 직접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는 않으나그분은 당신의 말씀의 교훈과 섭리의 사건들을 통해 그들을 부르신다그들은 극기와 고난과 희생의 길인 것처럼만 보이는 길로 들어가기 위하여부귀와 공명을 보장하는 직업을 버리며 마음에 맞는 유리한 공동생활을 떠나고 친족과 작별하라는 요구를 받을지도 모른다.”(부조, 126)



8.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은 왜 아브라함과 동행하지 않고 하란에서 분리되고 말았는가우리가 악한 감화에서 떠나 분리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암 3:3)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 인침이 있어 일렀으되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 하며 또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하였느니라”(딤후 2:19)

미 2:10; 딤후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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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형제 나홀과 그의 가족은 그들의 고향과 우상을 버리지 않았다아브라함의 아내 사라 외에오래 전에 죽은 하란의 아들 롯만이 부조(父祖)의 순례 생활에 동참하기로 선택하였다.”(부조, 127)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되게 하는 것이니라’(약 4:4).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죄인들과 분리되어야 하며 그들을 위하여 선을 행할 기회가 올 때에만 그들과 교제하도록 선택할 것이다우리는 우리를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게 하는 감화를 끼치는 자들과의 교제를 피하려고 아무리 굳게 결심하여도 그 결심이 지나치지 않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라고 기도함과 동시에 우리는 될 수 있는 대로 시험을 피하여야 한다.”(부조, 458)



빛의 전달자들


9. 아브라함이 고향과 친족들에게서 분리되는 경험은 현대진리를 전하는 기별 자들에게도 얼마나 중요한 경험이 될 것인가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은 제자들의 경험과 비교해보라.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 그 부친 세베대와 한가지로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저희가 곧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마 4:21-22)

마 10:3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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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세상에 빛을 전할 당신의 기별자로 아브라함을 택하셨다그 부조는 순종하였다그리고 하나님의 빛의 전달자로서 세상에서 그분의 이름을 보존하기 위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그는 순례자요 나그네가 되기 위하여 그의 본토와 집과 친척들과,그의 초기 생애에 관련된 모든 즐거운 교제를 버렸다.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이야기할 자들이하나님께서 당신의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그들을 교육하고 자격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서기 위하여초기의 교제들을 끊어야 한다는 것은흔히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더욱 요긴하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사용하시기 전에 그는 인간의 영향력에 지배되거나 인간적인 도움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그의 이전의 교제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4증언, 523-524)



10. 우리는 악한 감화를 끼치는 것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하지만우리는 인간과의 고립된 상태가 되지 않도록 어떻게 해야 하는가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요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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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원칙적인 면에서나 관심사에 있어서 세상과 분리되어야 하지만 세상에서 고립된 위치에 있어서는 안 된다구세주께서는 끊임없이 인간과의 교제를 계속하셨는데 … 저들을 향상케 하고 고결하게 변화시키기 위하여 하신 것이었다주님께서는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요 17:19)라고 말씀하셨다그처럼 그리스도인도 사람들 가운데 거하여 거룩한 사랑의 향기가 마치 소금의 역할을 하여 세상이 부패하여 가지 않도록 보존해야 할 것이다.”(부모, 323)

하나님께서는 우리 중에 아무라도 예배적 행사에 우리 자신을 헌신하기 위하여 은둔자(隱遁者)나 승려(僧侶)가 되어 세상을 피하기를 원치 아니하신다우리의 생애는 그리스도의 생애-산과 무리들 사이에 계신 생애-와 같아야 할 것이다… 사람이 사회생활에서 떠나서 그리스도의 의무와 십자가를 지는 일의 범위를 벗어날 때에 … 그 사람은 기도의 제목(題目)을 잃어버리게 되고 기도할 자극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그의 기도는 개인적이요 이기적이 된다.”(정로, 101)



[상고할 말씀]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아브라함이 시험을 당하였던 것처럼 시험을 당한다그들이 하늘로부터 직접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는 않으나그분은 당신의 말씀의 교훈과 섭리의 사건들을 통해 그들을 부르신다그들은 극기와 고난과 희생의 길인 것처럼만 보이는 길로 들어가기 위하여부귀와 공명을 보장하는 직업을 버리며 마음에 맞는 유리한 공동생활을 떠나고 친족과 작별하라는 요구를 받을지도 모른다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계신다그러나 안일한 생활과 친구들과 친족의 감화는 그 일을 성취하는 데 필수적인 바로 그 특성을 계발하는 데 방해가 되었다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그들에게 계시하시기 위하여그들을 인간의 감화와 도움에서 벗어나게 해서 당신의 도움의 필요를 느끼며 당신만을 의지하도록 인도하신다마음에 품은 계획과 친밀한 교제를 단념하고 섭리의 부르심에 응할 준비가 된 사람은 누구인가새로운 의무들을 받아들이며 시도해 본 적도 없는 분야에 뛰어들어 확고부동하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일을 행하며그리스도를 위하여 자신의 손해를 이익으로 간주할 사람은 누구인가이와 같이 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가진 사람이요그와 함께 현재의 고난은 … 족히 비교할 수 없’(롬 8:18)는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고후 4:17)을 나누어 받을 것이다.”(부조, 126-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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