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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과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연구범위]

교회증언 9권, 30∼42; 목사와 복음교역자들에게 보내는 증언, 457∼460.


기억절 :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 13:13)



서론 : “십자가는 하나님의 얼굴에서 비춰 나오는 빛과 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십자가를 바라봄으로써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볼 수 있게 되고 알게 된다. 하나님을 바라볼 때, 우리들은 죽기까지 그의 영혼을 쏟아 부으신 그분을 바라본다. 십자가를 바라볼 때, 그 시야는 하나님께 이르기까지 확장되고 죄에 대한 하나님의 증오심을 깨닫는다. 그러나 우리가 십자가에서 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의 증오심을 바라보는 한편 우리는 또 죄인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본다. 그 사랑은 죽음보다 더 강한 사랑이다. 십자가는 세상을 향해서 하나님은 진리요, 빛이요, 사랑이라는 사실을 제시하는 논박할 수 없는 논증이다.”(영문시조, 1895.3.7)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1. 하나님의 본성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그의 지으신 모든 창조물에 무엇이 나타나 있는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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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그분의 본성과 그분의 율법은 사랑이시다. 이는 과거에도 그러하였고 미래에도 영원히 그러할 것이다.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그의 행하심이 예로부터 그러하’신 분은 변하지 않으시며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창조력의 표시는 모두 무한하신 사랑의 표현이다. 하나님의 통치권에는 모든 피조물들에 대한 완전한 축복이 포함되어 있다.”(화잇주석, 창 1장)

“‘하나님은 곧 사랑이시라’는 문구는 방싯방싯 피는 꽃봉오리마다 뾰족뾰족 돋아나는 풀싹마다 기록되었다. 공중을 즐거운 노래로 충만케 하는 아름다운 새들, 향기를 풍기는 연연하고 고운 꽃들, 잎이 청청하게 무성한 수풀의 교목(喬木)들, 이 모든 것은 우리 하나님의 인정있고 자부적(慈父的)인 권고(眷顧)와 그 자녀를 행복되게 하시려는 그의 갈망을 증거하는 것이다.”(정로, 10)

“창조력의 현현 하나하나마다 무한한 사랑의 표현이다.”(부조, 33)



2.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당신의 형상을 닮은 지적 존재자들을 창조하심은 무엇 때문이었는가?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창 1:26-27)

사 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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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도다, 그 무한하신 사랑이여! 하나님께서 그 나라를 더 넓히시려고 세상을 지으셨도다. 그분은 지적 존재자들로 된 더 많은 가족들을 원하셨다.”(화잇주석, 창 1:26)



최고의 사랑


3. 하나님의 최고의 사랑은 언제, 어떻게, 어디에 나타나 있는가?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9-10)

요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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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바리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은 이 세상에서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요, 오는 세상에서 우리의 찬미의 주제가 될 것이다. 오, 우리는 속죄의 참 가치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깨달았다면, 그것에 관해서 우리는 더욱 많이 이야기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 있는 선물은 무한하신 사랑의 표현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율법의 명예를 보존하고 범법자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취하실 수 있는 최선의 조치였다. 사람들이 왜 구속 문제를 연구하지 않는가? 그것은 인간의 지성이 탐구해 볼 수 있는 가장 큰 제목이다. 만약 사람들이 십자가에 전시된 그리스도의 사랑을 묵상하면, 그들의 믿음은 강화되어서 그분이 흘리신 피의 공로를 개인적으로 적용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죄에서 구원을 받고 깨끗하게 될 것이다.”(영문시조, 1889.12.30)



4. 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생애는 모두 무엇을 증거하고 있는가?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요 17:6)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딛 3:4)

“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 14:9)

요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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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는 여호와의 거룩한 율법을 따라 생애함으로써 하나님의 품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과 백성들에게 주신 모든 교훈 가운데서 율법의 원칙들을 명백히 밝히려고 노력하셨다. 율법을 몸소 순종하심으로써 그는 생애의 평범한 의무들이 거룩하며 의미심장한 것이 되게 하셨다. 그는 사람들 가운데서 사람으로서 생애하셨으며 … 백성들 가운데서 생애 하셨고 그들의 빈곤과 슬픔에 참여하셨다. 그는 사람들 앞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 보이고 모든 것을 그의 아버지의 뜻에 복종시킴으로써 모든 생애의 세밀한 부분에 있어서까지 생애를 고귀하게 하셨다. 그의 생애는 하나님께 대한 최고의 사랑과 동료에 대한 열렬한 사랑으로써 특징지어졌다.”(청년 지도자, 1894.8.16)



품성의 계시


5. 하나님의 품성의 계시이며 사랑의 원칙으로 무엇을 인간들에게 하사하셨는가? 


“이스라엘 하나님을 보니 그 발아래에는 청옥을 편 듯하고 하늘같이 청명하더라.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출 24:10, 12)

출 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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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산 위에서 그리스도가 말씀하신 거룩한 십계명은 하나님의 성품의 계시요, 그분이 모든 인간의 유산을 관할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세상에 알리는 것이다. 인간에게 주실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인 십계명은 ‘이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대는 사단의 지배도 그의 조종도 받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시는 그분의 약속을 믿는 사람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이다. 그 율법에는 부정적 측면이 있는 것같이 보일지 몰라도 실상은 없다. ‘행하라’ 그러면 ‘살 것이다’라는 의미이다.”(편지 89, 1898년)



6. 사랑의 원칙인 하나님의 율법은, 그 율법을 지키는 사람들에게서 어떻게 표현되어 나타나는가?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갈 5:14)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 4:8)

마 22:3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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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율법은 하나님께 대한 최고의 사랑과 우리 이웃에 대한 편견 없는 사랑을 요구하고 있는 동시에 그 율법의 더욱 광범위한 요구는 그들의 필요와 고통을 말로 나타낼 수 없는 말 못하는 짐승에게까지 미친다. ‘네 형제의 나귀나 소가 길에 넘어진 것을 보거든 못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형제를 도와서 그것을 일으킬지니라’(신 22:4).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은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동물들에게까지 부드러운 동정을 보여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사람 안에 거하시면, 그 사람은 고통을 만들기보다는 고통에서 구해 주는 사람이 된다.―리뷰 앤 헤랄드, 1895.1.1”(구호, 47)



사랑의 힘


7. 하나님의 율법을 사랑하고 순종하는 자들의 마음속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요 15:12)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요일 3:23)

시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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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 속에 있는 예수의 사랑은 모든 증오심과 이기심과 시기심을 다 내어 쫓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기 때문이다. 건강은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는 데 있다. 순종하는 사람의 애정은 아버지 하나님으로 좇아 나온 것이다. 주 예수를 쳐다볼 때에 우리는 서로 용기를 주고 서로 봉사하게 된다.”(원고 152, 1901년) 

“사랑의 활동은 하늘로부터 온 것이므로 기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분노를 쉬게’(잠 15:1) 하는 유순한 대답, ‘오래 참고 … 온유’(고전 13:4)하고, ‘허다한 죄를 덮’(벧전 4:8)는 사랑, 이런 교훈들을 배울 때에, 과연 우리 생애에는 얼마나 큰 치료의 능력이 선물로 주어지게 될 것인가! 우리의 인생이 얼마나 바뀌어지고, 지상에 서린 하늘 분위기를 얼마나 미리 맛보게 될 것인가!”(교육, 114)



8.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주실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무엇인가?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 13:13)

요일 3:23; 요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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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대한 최고의 사랑과 상호간의 이기심 없는 사랑, 이것이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 주실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이것은 충동이 아니요 거룩한 원칙이며 항구적인 능력이다. 성별되지 않은 마음은 이 사랑을 일으키거나 산출할 수 없다. 예수께서 다스리시는 마음속에만 이 사랑이 나타난다.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거룩한 은혜로 새롭게 된 마음속에서 사랑은 행동을 지배하는 원칙이다. 이것은 품성을 수정하고 충동을 지배하고 감정을 억제하고 애정을 고상하게 한다. 마음속에 간직된 이 사랑은 생활을 유쾌하게 하고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품위 있는 감화를 끼친다.”(행적, 551)

“그리스도께로 오라, 그분의 온유하심과 사랑이 그대가 그분을 세상에 나타낼 때에 그대를 방해하는 거칠고 냉혹한 이기심을 깨뜨릴 것이다. 그대의 조급한 성질은 잠잠해질 것이며 그대의 교만은 사라질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대의 마음을 당신의 온유, 당신의 인내, 당신의 사랑으로 채우실 것이다. 그때에 그대는 그분을 죄인들 앞에 높이들 수 있다. 그분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대는 기꺼이 부끄러움과 비난을 견딜 것이다.”(영문시조, 1902.4.9)



마지막 사업


9. 모든 인류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마지막 기별 속에 그분의 사랑은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계 18:1)

합 2:14; 사 11:9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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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께서는 무엇보다도 이 세상에서 당신의 영과 품성을 대표할 자들을 가장 크게 원하신다. 사람을 통하여 구주의 사랑이 세상에 나타나는 것보다 더 절실한 요구는 없다. 온 하늘은 사람의 마음에 즐거움과 축복이 될 거룩한 기름을 부어 줄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할 사람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다.”(실물, 419)

“세상에 비칠 마지막 자비의 빛 곧 세상에 전파되어야 할 마지막 긍휼의 기별은 하나님의 사랑의 품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 한다. 그들은 저희의 생애와 품성을 통하여 저희를 위하여 행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내야 한다.”(실물, 415-416)

10. 죽음을 보지 않고 살아서 승천할 144,000인들에게서 어떤 증거를 볼 수 있을 것인가? 무엇이 새 땅에서의 연구주제가 될 것인가?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계 14:1)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계 14:4-5)

사 5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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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심령을 다스릴 때에 그것은 순결하게 되고 죄에서 해방된다. 그리하여 복음의 계획의 영광과 충만함과 완전함이 우리의 생활 속에서 완성된다. 사람이 구주를 받아들이게 될 때, 완전한 평화와 완전한 사랑과 완전한 확신의 빛을 반영하게 된다. 우리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품성의 아름다움과 향기로 하나님께서 진실로 당신의 아들을 이 세상에 구주로써 보내셨다는 것을 증거하게 된다.”(실물, 419)

“이 작은 세계는 우주의 교과서이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의 목적 즉 구속하시는 사랑의 신비는 ‘천사들도 또한 살피기를 원하는’ 주제로서 무궁한 시대를 통하여 그들의 연구 주제가 될 것이다. 구속(救贖)받은 자들이나 타락하지 않은 자들 모두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그들의 과학과 노래를 찾게 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서 비치는 영광은 자아 희생적(自我犧牲的) 사랑의 영광임이 드러날 것이다. 갈바리에서 비쳐 나오는 빛으로 볼 때 자아를 부정하는 사랑의 법칙이 이 세상과 하늘의 생명의 법칙임이 드러날 것이다.”(소망, 19-20)



[상고할 말씀]


“거짓과 가짜가 세상에 있는데 우리는 참된 사랑을 소유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기 위하여 우리의 마음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특별증언 시리즈 A, No.16, p.31)

“그리스도께서 거하시는 마음에 사랑이 결핍될 수는 없다. 하나님이 우리를 먼저 사랑함으로 인하여 우리가 그를 사랑한다고 할 것 같으면,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생명을 희생하시면서까지 사랑하신 모든 사람을 사랑해야 될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고는 신성과 접촉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주의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안에서 인성과 신성이 결합되는 까닭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결되면 우리는 사랑의 사슬의 금고리로 말미암아 우리 동포들과 연결된다. 그렇게 되면 그리스도께서 가지신 긍휼과 동정이 우리의 생애 가운데 나타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궁핍한 자들과 불행한 자들이 우리에게 이끌려 오기를 기다리지 아니할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불행을 동정하여 달라는 간원을 받아야 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두루 다니시면서 선을 행하신 것이 자연스러웠던 것처럼 궁핍한 자와 고난당하는 자들을 봉사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될 것이다.”(화잇주석, 눅 10: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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