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0 21:32

12. 장벽이 무너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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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5시 15분


제12과


장벽이 무너짐


[연구범위]

시대의 소망, 399-403 ; 마태복음 15:21-28; 마가복음 7:24-30


기억절 : 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롬 10:11-12)


서론 :  그리스도와 그의 사명은 그릇 나타내어지고 많은 사람들은 저희가 사실상 복음 봉사 대상에서 제외당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에게서 차단당했다고 생각하지 말도록 하라. 사람이나 사단이 구축한 장벽들 중에 믿음이 뚫고 들어갈 수 없는 장벽은 하나도 없다.

베니게의 여인은 믿음으로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쌓여진 장벽을 향하여 돌진하였다. 그에게 의심을 일으키게 하였을지도 모를 외관에 상관하지 않고 낙심을 떨쳐버리고 구주의 사랑을 신뢰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당신을 이와 같이 신뢰하기를 바라신다. 구원의 축복은 각 사람을 위한 것이다.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선택밖에는 아무것도 없다.”(소망, 403)


교만의 장벽을 무너트리기 위한 여행

1. 바리새인들과의 충돌이 있은 후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어디로 여행하셨으며, 이 여행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예수께서 일어나사 거기를 떠나 두로 지경으로 가서 한 집에 들어가 아무도 모르게 하시려 하나 숨길 수 없더라”(막 7:24)


바리새인들과의 충돌이 있은 후에 예수께서는 가버나움을 떠나 갈릴리 바다를 건너 다시 베니게 변경에 있는 언덕의 한 마을로 가셨다. 예수께서 서쪽을 바라다보시니 거기에 이교의 신전과 장대한 궁전과 상업 시장과 선박으로 가득 차 있는 항구들이 늘어선 두로와 시돈의 고대 도성이 눈 아래 평지에 널려 있었다. 건너편에는 지중해의 푸른 물이 펼쳐져 있었는데 언젠가는 복음의 사자들이 그 바다를 넘어서 세상의 대제국의 중심부에 기쁜 소식을 전할 것이었다. 그러나 그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 이제 예수 앞에 놓인 사업은 저희의 선교사업을 위해 제자들을 준비시키는 일이었다. 예수께서는 이 지방에 오시면서 벳새다에서는 얻지 못하셨던 한적함을 찾고자 하셨다. 

… 예수께서는 제자들이 이스라엘에 인접한 동네와 마을에 존재하는 무지를 보기를 원하셨다. 진리를 이해할 수 있는 온갖 기회를 얻었던 사람들이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 흑암 중에 있는 영혼들을 구하기 위하여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다. 유대인의 교만이 세워 놓은 가로막힌 담은 심지어 제자들까지도 이방 세상을 동정하지 못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장벽은 무너져야 할 것이었다.”(소망, 400)

2. 이 여행의 또 다른 목적으로써 예수님께서는 어떤 여인과 만나고자 하셨는가? 그 여인은 어떤 사정을 예수님께 아뢰기 위해 준비되어 있었는가?

이에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가 예수의 소문을 듣고 곧 와서 그 발 아래 엎드리니 그 여자는 헬라인이요 수로보니게 족속이라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 주시기를 간구하거늘”(막 7:25-26)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들렸나이다 하되”(마 15:22)


그러나 이것이 이 여행의 유일한 목적은 아니었다. …

이 지방 사람들은 고대 가나안 족속에 속하였다. 그들은 우상숭배자들이므로 유대인들의 경멸과 증오를 받았다. 지금 예수께 나온 여인도 이런 부류에 속한 사람이었다. 그 여인은 이방인이었으므로 유대인이 날마다 누리는 혜택을 받지 못하였다. 그 곳에는 베니게 사람들 사이에서 살고 있는 유대인들이 많아서 그리스도의 하시는 사업에 대한 소식이 이 지방에도 퍼졌었다. 사람들 중에 더러는 예수의 말씀을 듣고 그 놀라운 이적을 목격한 이도 있었다. 이 여인은 온갖 질병을 고친다고 전하여지는 선지자에 대한 소식을 들었다. 예수의 능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 여인의 마음속에는 희망이 용솟음쳤다. 딸에 대한 지극한 모성애는 그 여인으로 하여금 딸의 사정을 예수께 고할 것을 결심하게 했다. 자기의 어려운 사정을 예수께 고하겠다고 단단히 마음 먹었다. 그는 틀림없이 그 여인의 자녀를 치유하실 것이다. 그 여인은 이방 신들에게서 도움을 구하였으나 아무런 차도도 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그 여인은 이 유대인 교사가 나를 위하여 과연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라는 생각을 여러 번 품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당신께 도움을 청하러 오는 자들의 빈부를 막론하고 온갖 질병을 고쳐 주신다는 말씀이 그 여자에게 이르렀다. 그는 유일한 소망을 놓치지 않으리라고 결심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여인의 사정을 아셨다. 예수께서는 그 여인이 당신을 보기를 사모하고 있음을 아시고 짐짓 그 여자가 있는 길로 오셨던 것이다. 그 여인의 슬픔을 덜으심으로써 그가 가르치고자 하신 교훈을 실지로 보이실 수 있을 것이었다. 예수께서는 이런 목적으로 제자들을 이 지방에 데려오신 것이었다.”(소망, 399-400)

유대인의 편견에 대하여 제자들을 책망하심

3. 예수님께서는 지금까지 모든 사람의 요구에 지체하지 않고 들어주셨다. 그런데 지금 이 여인의 요구에는 왜 즉시로 응답하지 않으셨는가?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마 15:23)


그리스도께서는 여인의 요구에 즉시로 응답하지 않으셨다.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이 으레이 그렇게 하였으리라고 생각되는 그런 태도로 이 경멸을 받는 민족의 대표자를 응대하셨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하심으로써 당신의 제자들이 그가 여인을 대하심으로 보이신 바와 같이 이런 경우에 유대인들이 그들을 대접하였으리라고 생각되는 냉정하고 무정한 태도를 명심하게 하고 또 그 여인의 간원을 후에 들어주심으로써 보이신 바, 슬퍼하는 자들에게 제자들이 대하기를 원하시는 인정 있는 태도도 명심하게 하실 예정이셨다.”(소망, 400)

4. 예수님께서 여인의 간청에 침묵하시고 지나치셨을 때, 여인은 계속 간청하며 부르짖었다. 그러나 제자들이 여인을 떠나보내기를 그분께 구했을 때, 냉소적으로 대답하심으로 제자들의 무엇을 은근히 책망하시고자 하셨는가?

…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보내소서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신대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가로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마 15:23-25)


예수께서는 대답하지 않으셨지만 그 여인은 믿음을 잃지 않았다. 예수께서 마치 여인의 말을 듣지 못하신 듯 그대로 지나가시자 그 여인은 계속 탄원하면서 예수를 좇았다. 제자들은 그 여자의 집요함을 귀찮게 여겨 예수께 그 여자를 돌려보내기를 요청하였다. 그들은 저희 선생께서 그 여인을 냉담하게 대하시는 것을 보고 가나안인에 대한 유대인의 편견을 예수께서는 좋게 여기시고 계시다고 상상하였다. 그러나 그 여인이 간구를 청한 분은 긍휼이 많으신 구주였는 바 예수께서는 제자들의 요구에 대답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이 대답은 유대인들의 편견과 일치하는 듯이 보였지만 사실은 암암리에 제자들을 책망하시는 말씀이었다. 후에야 그들은 예수께서 자주 말씀하신 바 곧 자기를 영접하는 자들을 다 구원하기 위하여 세상에 오셨다는 말씀을 상기함으로 그 대답을 이해하였다.”(소망, 400-401)

유대인의 믿음과는 대조적인 가나안 여인의 믿음

5. 그 여인은 결정적으로 어떤 취급을 당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인은 낙담하지 않고 그분께 어떤 권리를 믿음으로 주장했는가?

대답하여 가라사대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여자가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마 15:26-27)


그 여인은 더욱 큰 열성으로 자기의 사정을 역설하고 그리스도의 발아래 부복하여 ‘주여 저를 도우소서’ 부르짖었다. 겉으로 보기에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의 무정한 편견을 따라 여전히 여인의 탄원을 거절하시는 듯이 대답하셨다.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백성이 받을 축복을 이스라엘과는 외인이요 이방인들에게 주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신 것이나 다름없었다. 열성이 부족한 간구자였더라면 이 대답을 듣고 전적으로 낙심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 여인은 자기의 기회가 왔다는 것을 알았다. 예수의 표면상의 거절 그 이면에 숨길 수 없는 긍휼하심이 있음을 그 여인은 보았던 것이다.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고 그는 대답하였다. 집안의 자녀들이 아버지의 상에서 먹을 때 개에게 먹을 것을 안 주지 않는다. 개는 풍성히 차려진 식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을 권리가 있다. 그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많은 축복이 주어졌다면 그 여인이 받을 축복 또한 있지 않겠는가? 그 여자는 개와 같이 취급되었다. 그러나 예수의 풍성하심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얻겠다는 개의 주장을 왜 하지 못하겠는가!”(소망, 401)

6. 이 여인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은 유대인들의 그분께 대한 믿음과 얼마나 대조적이었는가? 여인의 믿음은 어떻게 응답을 받았는가?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마 15:28)


예수께서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당신의 생명을 빼앗고자 하였으므로 일하시던 곳에서 막 떠나셨던 것이다. 그들은 중얼거리며 불평하였다. 그들은 불신과 무정함을 나타내고 그들에게 값없이 주어진 구원을 거절하였다. 여기서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의 빛을 받지 못하던 불행하고 멸시를 받는 백성 가운데 한 사람을 만나셨다. 그 여자는 그리스도의 거룩한 감화에 즉시로 굴복하고 자기가 구하는 바 은총을 그가 능히 주시리라는 것을 전적으로 믿었다. 그 여인은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원하였다. 그 여자는 만일 한 마리의 개가 되는 특권을 얻을 수 있다면 그는 개로서의 취급을 기꺼이 감수할 것이다. 그 여자는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민족적, 신앙적 편견이나 교만이 없었으므로 즉시 예수를 구주로, 그리고 자기가 구하는 것을 다 하실 수 있는 분으로 시인하였다.

구주께서는 만족히 여기셨다. 그는 자기에 대한 여인의 신앙을 시험하신 것이다. 그 여인에 대한 당신의 대우하심으로써 그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버림을 받은 자로 여겼던 그 여자가 이제는 이미 외인이 아니요 하나님 집의 자녀가 됨을 보이셨다. 자녀로서 아버지의 선물을 받는 것은 그 여인의 특권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여인의 요구를 들어주시고 제자들을 위한 교훈을 마치셨다. 긍휼과 사랑의 표정으로 여인을 돌아보면서 예수께서는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고 말씀하셨다. 그 시각으로부터 그 여인의 딸은 완쾌되었다. 사귀가 다시는 그를 괴롭히지 않았다. 그 여인은 자기의 구주를 시인하면서 떠나갔으며 자기의 기도가 가납되었음을 기뻐하였다.”(소망, 401-402)

여러 세기 동안 숨겨져 왔던 진리를 가르치심

7. 예수님께서는 이 여행에서 행하신 유일한 이적을 통하여 제자들에게 어떤 모본과 교훈을 남기시기를 원하셨는가?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이것은 예수께서 이 여행 중에 행하신 유일한 이적이었다. 예수께서 두로와 시돈의 변경에 가신 것은 이 이적을 행하시기 위함이었다. 예수께서는 괴로워하는 여인을 구하는 동시에 같이 있을 날도 얼마 남지 않은 제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멸시받는 백성 중 하나에게 자비의 사업을 행하시는 모본을 남기기를 원하셨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이 유대인적 배타성을 버리고 본국 백성들 외의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기를 원하셨다.”(소망, 402)

“구주께서는 수로보니게의 여인에게 측은한 동정을 나타내셨다. 주께서 그 여인의 딱한 사정을 보시고 그를 민망히 여기셨다. 그분은 당장 그 여인에게 그의 기도가 응답되었다는 보증의 말씀을 해 주시고 싶으셨으나 제자들에게 한 가지 교훈을 가르쳐 주시기 위하여 잠깐 동안 그의 아픈 마음에서 흘러나오는 호소를 소홀히 여기시는 것처럼 보이셨다. 그 여인의 믿음이 나타나자 그분은 그 여인에게 칭찬의 말씀을 해 주시고 그가 요청한 귀한 축복을 주셔서 돌려 보내셨다. 제자들은 이 교훈을 결코 잊을 수 없었다. 이 불요불굴의 기도의 결과를 보여 주기 위하여 그 사실이 성경에 기록되었다.

그 여인의 마음속에 거절을 개의치 않는 불요불굴의 정신을 넣어 주신 이는 바로 그리스도이셨다.”(실물, 175)

8. 가나안 여인을 위하여 베푸신 이적을 통하여 예수님께서는 여러 세기 동안 숨겨져 왔던 어떤 진리를 제자들에게 가르치고자 하셨는가?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롬 10:11-12)


예수께서는 여러 세기 동안 숨겨져 왔던 진리, 곧 이방인들이 유대인들과 더불어 동료요 후사가 되며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엡 3:6)가 될 것이라는 진리에 대한 깊은 오묘를 공개하기를 원하셨다. 제자들은 이 진리를 더디 배웠다. 그래서 하늘의 교사께서는 그들에게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주신 것이다. 가버나움에서 백부장의 믿음에 보답하시고 수가의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심으로써 그는 유대인의 편협적인 정신을 갖고 계시지 않다는 증거를 이미 보여 주셨었다. 그러나 사마리아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얼마만큼 있었으며 백부장은 이스라엘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었었다. 이제 예수께서는 제자들로 한 이방인과 접촉하게 하셨는데 그들은 이 여자가 그의 백성 중 어느 누구와도 달리 예수에게서 은총을 고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는 자로 생각하였었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모본으로 보이고자 하셨다. 제자들은 예수께서 당신의 은혜의 선물을 너무나 값싸게 주신다고 생각하였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사랑이 민족이나 국가에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이고자 하셨다.”(소망, 402)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9.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은 누구를 상징하는가?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가로막힌 담은 언제 무너질 것인가?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신대”(마 15:24)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요 12:32)


예수께서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말씀하셨을 때에 그는 진리를 말씀하신 것이다. 그는 가나안 여인을 위하여 하신 이적에서 당신의 사명을 성취시키고 계셨다. 이 여인은 이스라엘이 구원해야 할 잃어버린 양 중의 하나였다.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 즉 그들이 무시했던 그 일이야말로 바로 그들에게 지정된 사업이었다.

이 행동은 이방인들 사이에서 제자들 앞에 놓인 활동에 대하여 그들의 마음눈을 더 활짝 열게 하였다. 그들은 유대 바깥에 있는 유용한 넓은 분야를 보았다. 그들은 보다 풍성한 은혜를 받은 자들이 모르고 있는 슬픔을 지닌 영혼들을 보았다. 제자들이 멸시하도록 가르침을 받았던 자들 가운데는 능력 있으신 치유자에게 도움을 갈망하고 유대인들에게는 그렇게 풍성하게 주어졌던 진리의 빛을 갈급하는 영혼들이 많이 있었다.

그 후에 제자들이 예수가 세상의 구주라고 선언하였다는 이유로 유대인들이 한층 더 완강하게 그들에게서 돌아섰을 때, 그리고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가로막힌 담이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무너졌을 때에 이 교훈과 또는 관습이나 민족성에 구애받지 않은 복음 사업을 뜻하는 그와 유사한 교훈들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저희의 사업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유력한 감화를 끼쳤다.”(소망, 402-403)

10. 예수님께서 베니게에서 이방인의 막힌 담을 허시고 이적으로 여인의 믿음을 축복하신 것은 미래의 어떤 사업에 대한 표상인가?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요 3:17)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계 18:1, 4)


구주의 베니게 방문과 거기에서 행하신 이적에는 보다 광범위한 목적이 있었다. 괴로워하는 여인만을 위함도 아니요 제자들과 또는 그들의 사업을 받아들인 자들만을 위한 것도 아니었다. 이는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요 20:31)었다. 천팔백 년 전에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서 격리시켰던 것과 같은 세력이 오늘날에도 역사하고 있다. 유대인과 이방인을 가로막은 담을 쌓은 정신이 아직도 활동하고 있다. 교만과 편견이 서로 같지 않은 계층의 사람들 사이에 강력한 분리의 벽을 구축해 놓았다. 그리스도와 그의 사명은 그릇 나타내어지고 많은 사람들은 저희가 사실상 복음 봉사 대상에서 제외당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에게서 차단당했다고 생각하지 말도록 하라. 사람이나 사단이 구축한 장벽들 중에 믿음이 뚫고 들어갈 수 없는 장벽은 하나도 없다.”(소망, 403)

“천사들이 그 힘센 천사를 돕기 위하여 하늘에서 날아왔으며 나는 사방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들었다.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이 기별은 밤중 소리가 1844년에 있었던 둘째 천사의 기별에 포함되었던 것처럼 셋째 천사의 기별에 추가되는 것 같았다. 하나님의 영광이 오래 참고 기다리던 성도들 위에 임하였으며 그들은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 가운데서 나와 그의 받을 재앙들을 피하도록 초청하는 마지막 엄숙한 경고를 담대하게 외쳤다.

기다리고 있던 자들 위에 비취고 있던 빛은 세상 곳곳을 샅샅이 비췄으며, 어느 정도의 빛을 받았지만 세 천사의 기별을 듣지도, 거절하지도 않았던 자들이 이 초청에 응하여 타락한 교회들을 떠났다. 이 기별이 주어진 이래 많은 사람들은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질 단계에 이르렀고 빛이 그들에게 이르자 그들은 생사에 대한 선택을 해야 했다. 어떤 이들은 생명을 택하여 하나님을 기다리며 그의 모든 계명들을 지키는 자들과 연합하였다. 셋째 천사의 기별은 그의 일을 완수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그것으로 시험을 받아야 하며 고귀한 자들이 종교 단체에서 나오도록 초청을 발해야 한다. … 그리하여 그들은 능력 있게 셋째 천사의 기별을 널리 선포하였다. 나는 이 기별이 밤중 소리보다도 훨씬 더 힘있고 능력 있게 마쳐질 것을 보았다.”(초기, 277-278)


[상고할 말씀]

계급 제도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바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성질의 것은 어떤 것이나 다 무시하신다. 하나님께서 보실 때 모든 사람의 영혼은 동등한 가치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이는 사람으로 혹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시다. 연령, 계급, 국적 혹은 종교적 특권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은 예수께 나아가 생명을 얻으라는 초청을 받고 있다.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 차별이 없음이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없이…다 하나이니라’, ‘빈부가 섞여 살거니와 무릇 그들을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행 17:26, 27; 갈 3:28; 잠 22:2; 롬 10:11-13).”(소망, 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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