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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5시 31분


제2과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연구범위]

선지자와 왕, 177~189; 시대의 소망, 97~108; 초기문집, 229~232


기억절 :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말 4:5-6)


서론 :  예언은 반드시 성취될 것이다. 주님은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말 4:5)라고 말씀하신다. 누군가가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올 것이다. 그가 나타날 때, 사람들은 ‘그대는 너무 열렬하고, 그대는 온당한 방식으로 성경을 해석하지 않는다. 내가 그대에게 그대의 기별을 가르치는 법을 말해 주겠다’고 말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과 인간의 사업을 구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는 대로 진리를 말할 것이며, 지금 나는 그것을 말하고 있다. 만일 그대가 계속해서 흠을 잡고, 논쟁의 정신을 품는다면, 그대는 결코 진리를 알지 못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요 16:12)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신령하고 영원한 사물들을 이해할 수 있는 조건 속에 있지 않았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보혜사를 보내 주시기로 약속하셨는데,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기억나게 하실 것이었다.”(목사, 475-476)


불성실과 배도의 정신이 성행함

1. 오늘날 어떤 형태의 우상숭배가 세상을 어두움으로 뒤덮고 있는가?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딤후 4:3-4)


엘리야의 시대 이후의 장구한 세월을 통하여 그의 일생의 사업에 대한 기록은 배도 중에서 의를 위하여 서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 감명과 용기를 주었다. 그리고 말세를 만난 우리를 위하여 이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역사는 반복된다. 오늘날의 세계에도 아합과 이세벨과 같은 사람들이 있다. 현대도 엘리야가 살던 시대와 똑같은 우상숭배의 시대이다. 외형적으로는 사당도 보이지 않고 우상은 눈에 뜨이지 않지만 … 많은 무리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속성에 대해 그릇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바알의 예배자들처럼 거짓 신을 충실히 섬기고 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그분의 진리를 끊임없이 반대하는 세력과 연합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떠나서 인간을 높이게 된다.”(선지, 177-178)

2. 하나님의 율법과 진리의 계시의 신앙은 어떻게 취급을 받고 있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계 1: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렘 14:14)


우리 시대에 성행하는 정신은 불성실과 배도의 정신이다. 곧 진리에 대한 지식을 가졌으므로 스스로 빛을 발하노라고 공언하나 실제로는 가장 참람되이 행하는 정신이다. 인간의 이론은 높임을 받아 하나님과 그분의 율법이 있어야 할 자리에 놓여진다. … 하나님의 분명한 말씀에 반대되는 정신 곧 하나님의 계시보다 인간의 지혜를 우상처럼 높이는 정신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세상 풍습과 감화에 순응함으로 말미암아 저희 마음이 어두워지고 혼란해져서 빛과 어두움과 진리와 오류를 분별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잃어버린 것처럼 보인다. … 하나님의 말씀의 탄원과 약속, 불순종과 우상숭배에 대한 경고 등 이 모든 것은 그들의 마음을 녹이기에 무력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바울과 베드로와 요한이 행사한 신앙을 현대 사상가들의 지식에 비해 구식이요 신비스럽고 쓸모없는 것으로 생각한다.”(선지, 178)

오직 하나의 완전한 표지판

3. 태초로부터 인류의 구원을 위해 세워진 단 하나의 표지판은 무엇인가? 그 표지판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창 2:3)

출 31:13~17 참조


태초에 하나님께서 행복과 영생을 얻는 수단으로서 인류에게 당신의 율법을 주셨다. …

이 세상을 지나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하나의 표지판을 세우셨다. 이 표지판의 한편에는 창조주를 즐겨 순종하는 것이 행복과 생명의 길이라고 지적하고 다른 편에는 불순종이 불행과 죽음의 길이라고 지적한다. 유대인의 시대에 도피성으로 가는 길처럼 행복의 길은 분명하게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선에 대한 대 원수는 표지판을 돌려 놓았고 그로 인해 많은 무리들이 길을 잃게 되었다.”(선지, 178-179)

“하나님께서 창조주가 되심을 세상에 알리는 표징으로서의 안식일은 또한 하나님이 거룩하게 하시는 분임을 가리키는 표이기도 하다. 만물을 창조하신 능력은 영혼을 주의 형상대로 재창조하시는 능력이다.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사람들에게 그 날은 성화의 표가 된다. 진정한 성화는 하나님과 조화되는 것, 그분과 닮은 품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분의 품성의 사본인 율법의 원칙들을 순종함으로 얻어진다. 그리고, 안식일은 그 순종의 표이다. 충심으로 네째 계명을 지키는 자는 전 율법을 순종할 것이다. 그는 순종으로 거룩하게 된다.”(3보감, 17)

4.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유대 백성들에 의해 파괴되고 곡해된 율법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으며 어떻게 옹호하셨는가?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 5:17-18)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지상 봉사의 기간에 안식일을 지켜야 할 의무를 강조하셨고 당신의 모든 가르침을 통해 자기가 친히 만드신 제도를 존중히 여기심을 나타내셨다. 예수님 당시에는 안식일이 몹시 악용되어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의 품성을 나타내기보다는 오히려 이기적이요 독단적인 사람들의 성품을 반사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을 아노라고 주장하면서 하나님을 잘못 나타낸 사람들의 거짓된 가르침을 배격하셨다. 비록 랍비들의 무자비한 적의가 따랐지만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요구를 따르는 척 하지도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안식일을 계속 준수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분명한 말씀으로 당신께서 여호와의 율법을 존중히 여기고 계심을 나타내셨다.”(선지, 183)

잘못된 또 하나의 표지판

5. 사단은 하나님의 율법을 무너트리고 구원의 길을 파괴하기 위해 특별히 어떤 계획을 오랫동안 펼쳐 왔는가?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단 7:25)


그리스도교 시대에 인류의 행복의 대 원수는 넷째 계명 곧 안식일을 특별한 공격의 대상으로 삼았다. 사단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하나님의 목적을 부지불식간에 방해하는 공작을 하겠다. 나의 추종자들에게 권능을 주어 하나님의 기념일인 제 칠일 안식일을 제거하겠다. 그리하여 나는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하시고 복 주신 그날이 변경되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 주겠다. 그리하여 그날이 백성들의 마음에 살아 있지 않도록 할 것이다. 나는 그날에 대한 기억을 말살시킬 것이다. 나는 그 대신 하나님이 인정하지 않는 한 날 곧 하나님과 당신의 백성 사이에 표징이 될 수 없는 날을 세우겠다. 나는 이날을 받아들이는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제 칠일에 부여하신 거룩성을 그날에 부여하도록 인도하겠다.’

‘나는 나의 대리자를 통하여 나를 높이겠다. 첫째 날은 찬양을 받겠고 개신교계는 이 거짓 안식일을 참 안식일로 받아들일 것이다. 하나님이 세운 안식일을 준수하지 못하게 함으로 나는 하나님의 율법을 경멸하겠다.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란 말을 나는 내 안식일의 편에 적용되도록 하겠다.’

‘이리하여 온 세계는 나의 것이 될 것이다. 나는 지상의 통치자, 세상의 왕이 될 것이다. 나의 권세 아래 있는 자들의 마음을 조종해서 하나님의 안식일을 특별한 멸시의 대상이 되게 하겠다. 표징? 나는 일곱째 날의 준수를 지상의 권위에 대한 불충성의 표징으로 삼겠다. 인간의 율법을 매우 엄하게 만들어 남녀들로 하여금 감히 제 칠일 안식일을 지키지 못하게 하겠다. 음식과 의복의 부족에 대한 공포심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고 세상과 연합할 것이다. 세상은 전부 나의 통치 아래 있게 될 것이다.’”(선지, 183-184)

6.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사단의 최후의 공략은 무엇인가?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계 13:15)


거짓 안식일을 제정함으로 원수는 때와 율법을 변경시켰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가 정말로 하나님의 율법을 변경시키는 일에 성공했는가? 출애굽기 31장의 말씀이 그 대답이다. 어제도 오늘도 영원히 한결같으신 하나님께서는 제 칠일 안식일에 대하여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며, ‘이는 … 영원한 표징이’라고 선언하셨다(출 31:13, 17). 변경된 표지판은 잘못된 길을 지적하고 있으나 하나님께서는 변경하시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이스라엘의 능하신 하나님이시다. … 하나님께서는 아합과 엘리야의 시대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똑같이 당신의 율법을 열심히 옹호하신다.”(선지, 184-185)

침묵시킬 수 없는 기별 – 영원한 복음

7. 사도는 말세에 있을 어두운 세상의 형편에 대하여 어떻게 예언하고 있는가? 거짓 종교가 세상을 뒤덮고 교회 안에서도 배도와 반역이 있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 3:1-5)


그러나 그 율법이 얼마나 무시를 당하고 있는가! 하나님께 공공연히 반역하는 오늘날의 세상을 보라. 이 시대는 진실로 배은망덕하는 시대요 형식주의와 불성실과 교만과 배도가 충만한 완고한 세대이다. 사람들은 성경을 무시하고 진리를 미워한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율법이 거절당하고 당신의 사랑이 멸시를 받고 당신의 대사들이 냉대를 당하는 것을 아신다. 예수께서는 자애로운 말씀을 하셨으나 그 자비로운 말씀이 감사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다. 예수께서는 경고의 말씀을 하셨으나 그 경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인간의 영혼의 성전 뜰은 거룩하지 못한 거래 장소로 변하여 이기심, 질투, 교만, 악 등 이 모든 것을 품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주저함이 없이 조소한다. 그 말씀을 문자 그대로 믿는 자들은 조롱거리가 된다. 법과 질서에 대한 경멸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직접적인 원인은 여호와의 명백한 말씀을 위반한 데서 찾을 수 있다.”(선지, 185)

8. 최후의 배도가 세상을 휩쓸기 직전 마지막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율법과 품성을 옹호하시기 위해 어떻게 일하실 것이 예언되어 있는가? 

최후의 배도가 세상을 휩쓸기 직전 마지막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율법과 품성을 옹호하시기 위해 어떻게 일하실 것이 예언되어 있는가? 


지상에서 하나님의 사업이 마칠 때에 하나님의 율법의 기치(旗幟)는 다시 한 번 높이 들릴 것이다. 거짓 종교가 성행하고 죄악이 넘쳐흐를 것이며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고 갈바리의 십자가가 보이지 않게 될 것이다. 죽음의 장막 같은 어두움이 세상을 덮을 것이며 유행의 세력이 진리를 대적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넘어뜨리려는 음모가 꼬리를 물고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최대의 위기의 때에 엘리야의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도구로 사용하셔서 침묵시킬 수 없는 기별을 전하게 하실 것이다. 인구가 많은 도시와, 지존자를 대적하여 말하는 자들이 있는 곳에서, 준엄한 견책의 음성이 들릴 것이다.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사람들이 교회와 세상의 연합을 담대히 탄핵할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언약을 깨뜨리지 않으실 것이며 당신께서 하신 말씀을 변경하지도 않으실 것이다. 당신의 보좌가 불변인 것처럼 당신의 말씀도 영원히 굳게 설 것이다.”(선지, 186-187)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 최후의 경고

9. 범세계적인 배도의 때에 세상은 어떻게 시험받을 것이며,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외쳐질 최후의 경고는 무엇인가? 

엘리야가 모든 백성에게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너희가 어느 때까지 두 사이에서 머뭇머뭇 하려느냐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지니라 하니 백성이 한 말도 대답지 아니하는지라”(왕상 18:21)

계 18:2~3 참조


모든 영혼들에게 시험이 닥쳐올 시간은 멀지 않았다. 우리들은 거짓 안식일을 준수하도록 강요당할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과 사람의 계명 사이에 투쟁이 있을 것이다. 차츰차츰 세상의 요구에 굴복하고 세상의 습관에 동화하는 사람들은 조롱과 모욕과 투옥의 위협과 죽음을 당하기보다는 오히려 그 세력에 복종할 것이다. 그때에는 금이 찌끼에서 분리될 것이다. 참 경건은 겉치레만의 경건과 분명히 구별될 것이다.”(선지, 188)

“범세계적인 배도의 이 시대에 하나님은 그의 기별자들에게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그의 율법을 선포하라고 하신다. 침례 요한이 그리스도의 초림을 위하여 한 백성을 준비시킬 때에 십계명으로 그들의 주의를 환기시킨 것과 같이 우리도 분명한 소리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때가 이르렀음이니 …’ 선지자 엘리야와 침례 요한의 특징이었던 열성을 가지고 우리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의 길을 예비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안교 1905. 3. 21).”(화잇주석, 말 4:5,6)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은 사람들의 마음을 휘저어 개혁하도록 하며, 공의로운 자의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한다.”(3증언, 63-64)

10.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친히 당신의 백성(144,000인)을 계수하실 것과 아울러 우리에게 어떤 심령과 능력이 요구되는가?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계 18:4-5)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요 10:16)


각 나라에 흩어져 있는 이 땅 거민들 중에는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들이 있다. 밤에만 나타나는 하늘의 별처럼 이 충성스러운 사람들은 어두움이 세상을 덮고, 깊은 어두움이 백성들을 덮을 때에 빛날 것이다. …

타락하고 있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형벌이 내리고 있을 때에 엘리야는 이스라엘을 계수함에 있어서 얼마나 이상하게 하였는가! 엘리야는 여호와의 편에 있는 사람을 한 사람밖에 볼 수 없었다. 그러나 그가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 하나이다’라고 말하였을 때에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칠천인을 남기리니 다 무릎을 바알에게 꿇지 아니하고 다 그 입을 바알에게 맞추지 아니한 자니라’는 여호와의 말씀은 그를 놀라게 하였다(왕상 19:14, 18).

그러므로 아무도 오늘날 이스라엘을 계수하려고 하지 말고 살과 같이 부드러운 마음, 친절과 동정 어린 마음, 그리스도의 마음과 같은 마음으로 잃어버린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손을 뻗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선지, 188-189)


[상고할 말씀]

사람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강림을 위한 길을 준비하기 위해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전진할 것이다. 굽은 것들을 곧게 하는 것이 그들에게 맡겨진 사업이다. 어떤 것들은 무너뜨리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것들은 일으켜 세워야만 한다.”(원고 15, 1888; 1888 자료집, 169)

“그는 그리스도의 초림을 위하여 길을 준비함으로 주의 재림을 위하여 백성을 준비시킬 자들의 한 표상이었다. 세상은 방종에 빠져 있다. 오류와 우화(寓話)가 많으며 영혼을 멸망시키기 위한 사단의 올무는 증가되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은 절제와 자제의 공과를 배워야 한다. 식욕과 정욕은 고상한 정신력에 복종되어야 한다. 이 자아 훈련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의 거룩한 진리를 깨닫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줄 정신력과 영적 통찰력을 얻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절제가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준비하는 일에 일익을 담당하는 것이다.”(소망,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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