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06 21:25

2. 이삭의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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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7시 54분


제2과


이삭의 결혼


[연구범위]

부조와 선지자, 171~176; 살아남는 이들, 84~86.


기억절 :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고후 6:14, 17, 18)


서론 :  아버지의 지혜와 애정을 신뢰하는 이삭은 그[결혼] 문제를 아버지에게 맡기는 것에 만족하였으며 또 선택하는 일도 하나님께서 친히 지도하여 주시리라고 믿었다.”(부조, 171)


결혼을 위한 아버지의 준비

1. 아브라함은 그의 후손에 관한 약속이 성취되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계획했는가?

아브라함이 나이 많아 늙었고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아브라함이 자기 집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이르되 청컨대 네 손을 내 환도뼈 밑에 넣으라 내가 너로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나의 거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창 24:1-3)


아브라함은 이제 노인이 되었고 오래지 않아 죽으리라고 생각되었으나 그의 후손에 관한 약속의 성취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가 할 한 가지 일이 남아 있었다. 이삭은 하나님의 율법의 수호자와 선민의 조상으로서 아브라함을 계승하도록 하나님의 지정을 받은 사람이었으나 아직 미혼이었다. 가나안 주민은 우상숭배에 빠져 있었고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와 같은 결혼이 배교로 인도할 것을 아시고 당신의 백성과 그들 사이의 통혼을 금하셨다. 아브라함은 그의 아들을 두른 부패케 하는 감화의 결과를 두려워하였다. 아브라함의 하나님께 대한 평소의 신앙과 그분의 뜻에 대한 복종은 이삭의 품성에 반영되었다. 그러나 젊은이의 애정은 강한 것이었으며, 더욱이 그는 온순하고 순종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만일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과 연합한다면 그는 조화를 위하여 원칙을 희생할 위험이 있었다. 아브라함의 심중에는 자부 선택이 대단히 중요한 문제였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그를 떠나게 하지 않을 사람과 결혼시키고자 갈망하였다.”(부조, 171)

2. 이삭을 결혼시키려고 아브라함이 자신의 종을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떠나온 고향으로 보낸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너로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나의 거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본토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창 24:3-4, 7) 


가나안 사람들은 우상 숭배자들이었으므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우상숭배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가나안 사람과 더불어 결혼하지 말라고 명하셨다. 노경에 이른 아브라함은 머지않아 자신이 죽으리라고 생각하였다. 이삭은 아직 결혼하지 않았다. 아브라함은 이삭의 주위에 편만해 있는 타락시키는 영향력을 보고 심히 걱정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이삭을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하지 않을 그런 아내를 택하기를 바랐다.

아브라함은 그의 종이 이삭을 위하여 아내 될 사람을 택할 때에 가나안 사람 가운데서가 아니라 참 하나님을 믿는 아브라함의 친척 가운데서 택하겠다는 맹세를 하나님 앞에서 하도록 요청하였다. 아브라함은 또한 그 종에게 자기가 떠나 온 고향으로 이삭을 데리고 가지 말라고 부탁했다. 그 이유는 그 고향 사람들은 거의 다 우상 숭배자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이었다.”(살아, 84) 

엘리에셀의 기도의 응답

3. 늙은 종 엘리에셀은 이삭의 배우자를 선택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 어떤 섭리의 확실한 증거를 구했는가?

그가 가로되 우리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오늘날 나로 순적히 만나게 하사 나의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성중 사람의 딸들이 물 길러 나오겠사오니 내가 우물 곁에 섰다가 한 소녀에게 이르기를 청컨대 너는 물 항아리를 기울여 나로 마시게 하라 하리니 그의 대답이 마시라 내가 당신의 약대에게도 마시우리라 하면 그는 주께서 주의 종 이삭을 위하여 정하신 자라 이로 인하여 주께서 나의 주인에게 은혜 베푸심을 내가 알겠나이다”(창 24:12-14) 


이 중대한 사명을 맡은 종이 그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먼 길을 떠났다. 그가 아브라함의 친척이 사는 성에 이르렀을 때, 이삭의 아내 될 사람을 택하는 일을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하였다. 아브라함의 종은 이 일에 아무 실수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어떤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 주시기를 기도하였다.”(살아, 84-85) 

“하나님께서 당신의 천사를 그에게 보내시리라는 아브라함의 말을 기억하고 그는 명확한 지도를 위하여 열심히 기도하였다. 주인의 집에서 그는 항상 실행하는 친절과 대접에 익숙하였다. 그래서 이제 그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처녀임을 지적해 주는 한 예의 있는 행동을 요구하였다.”(부조, 172) 

4. 그의 기도는 어떤 놀라운 방법으로 응답을 받았는가?

그 사람이 그를 묵묵히 주목하며 여호와께서 과연 평탄한 길을 주신 여부를 알고자 하더니 약대가 마시기를 다하매 그가 반 세겔 중 금고리 한 개와 열 세겔 중 금 손목고리 한 쌍을 그에게 주며 가로되 네가 뉘 딸이냐 청컨대 내게 고하라 네 부친의 집에 우리 유숙할 곳이 있느냐 그 여자가 그에게 이르되 나는 밀가가 나홀에게 낳은 아들 브두엘의 딸이니이다 또 가로되 우리에게 짚과 보리가 족하며 유숙할 곳도 있나이다 이에 그 사람이 머리를 숙여 여호와께 경배하고 가로되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나이다 나의 주인에게 주의 인자와 성실을 끊이지 아니하셨사오며 여호와께서 길에서 나를 인도하사 내 주인의 동생 집에 이르게 하셨나이다 하니라”(창 24:21-27) 


기도가 끝나자마자 응답이 주어졌다. 우물 곁에 모였던 여인들 중에 한 여인의 예의 있는 태도가 그의 주의를 끌었다. 그 여자가 우물에서 나올 때에 그 나그네는 그 여자에게 나아가 어깨에 멘 항아리의 물을 좀 달라고 청하였다. 그 요청은 친절하게 응답되었으며 약대들을 위해서도 물을 길어주겠다고 제의하였다. 물을 긷는 일은 군주의 딸들이라도 그들의 조상의 양떼와 가축떼를 위하여 해야 하는 관습적인 일이었다. 그리하여 바라던 표증이 분명히 주어졌다. 그 처녀는 ‘보기에 심히 아리땁고’, 그 여자가 갖춘 예의는 친절한 마음과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을 가졌다는 증거였다. 하나님의 손길은 거기까지 그와 함께 하였다.”(부조, 172-173) 

이삭의 모본

5. 이삭은 가정에서 부모들로부터 결혼관계에 있어서 어떤 중요한 교훈을 얻었는가?  

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소생이 이삭을 희롱하는지라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매 아브라함이 그 아들을 위하여 그 일이 깊이 근심이 되었더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근심치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할 것임이니라”(창 21:9-12) 


아브라함은 가인의 시대로부터 자신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진 통혼의 결과에 주의하였다. 자기 자신이 하갈과 행한 결혼의 결과와 이스마엘과 롯의 결혼 관계에서 빚어진 결과들이 그의 앞에 있었다. 아브라함과 사라 편에서의 믿음의 부족으로 이스마엘이 출생하였으며, 의인의 자손과 경건하지 않은 사람들이 혼합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아들에게 끼친 아버지의 감화는 우상을 숭배하는 어머니의 친척들이 끼친 감화와 이스마엘 자신의 이방 여인들과의 결혼으로 인하여 약화되었다. 하갈의 질투와 그가 선택한 이스마엘의 아내들의 질투는 그의 가족을 장벽으로 둘렀으며 아브라함은 그것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으나 헛수고였다.”(부조, 173-174) 

6. 이삭은 자신의 배우자를 자신이 선택하지 않고 누구의 판단에 맡겼는가? 오늘날 청년들이 이삭의 배우자를 선택함에서 배울 교훈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미 회심하기 전에 결혼한 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삭이 리브가를 인도하여 모친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고 사랑하였으니 이삭이 모친 상사 후에 위로를 얻었더라”(창 24:67)  


이삭은 그를 통하여 세계가 축복받게 될 약속의 후사로 택함을 받는 큰 영광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다. 그러나 그가 40세 되었을 때에 자기를 위하여 아내를 택하는 일을 경험 많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에게 명하는 아버지의 판단에 순응하였다. 그 결혼의 결과는 성경에 가정적 행복의 부드럽고 아름다운 묘사로 표현되어 있다. ‘이삭이 리브가를 인도하여 모친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고 사랑하였으니 이삭이 모친 상사 후에 위로를 얻었더라.’”(청년, 464-465)

“이삭의 행동과 오늘날 청년들이 추구하는 행동과는, 소위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청년들이라 할지라도 얼마나 대조적인가! 청년들은 흔히 그들의 애정을 주는 일은 그들 자신만이 고려해야 할 일이지 하나님이나 그들의 부모가 결코 통제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성년 남녀에 이르기 훨씬 전에 부모의 도움이 없이 그들 스스로 선택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몇 년 동안의 결혼 생활은 대개 그들의 과오를 스스로 알아차리게 하기에 충분하나 해로운 결과를 방지하기에는 너무 늦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와 자제력의 부족으로 성급하게 한 선택은 악을 더욱 가중시켜 마침내 결혼 관계는 괴로운 멍에가 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은 금생의 행복과 내세의 소망을 파멸시켜 버렸다.”(부조, 175)

“회심하기 전에 결혼 관계에 들어간 자들은 그들의 종교적 신념에 아무리 큰 차이가 있을지라도 회개로 말미암아 그의 반려자에게 충실해야 할 더욱 큰 의무를 지게 된다. 그러나 비록 시험과 박해가 초래될지라도, 하나님의 요구는 모든 세속적 관계에 우선해야 한다. 사랑과 온유의 정신으로 이 성실성은 믿지 않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감화를 끼칠지 모른다.”(부조, 174-175) 

결혼 관계의 중요성

7. 아브라함은 가나안에 살았지만 자신의 아들이 그 주민과 결혼하기를 원치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고후 6:14) 


이삭은 하나님의 율법의 수호자와 선민의 조상으로서 아브라함을 계승하도록 하나님의 지정을 받은 사람이었으나 아직 미혼이었다. 가나안 주민은 우상숭배에 빠져 있었고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와 같은 결혼이 배교로 인도할 것을 아시고 당신의 백성과 그들 사이의 통혼을 금하셨다. 아브라함은 그의 아들을 두른 부패케 하는 감화의 결과를 두려워하였다. 아브라함의 하나님께 대한 평소의 신앙과 그분의 뜻에 대한 복종은 이삭의 품성에 반영되었다. 그러나 젊은이의 애정은 강한 것이었으며, 더욱이 그는 온순하고 순종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만일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과 연합한다면 그는 조화를 위하여 원칙을 희생할 위험이 있었다. 아브라함의 심중에는 자부 선택이 대단히 중요한 문제였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그를 떠나게 하지 않을 사람과 결혼시키고자 갈망하였다.”(부조, 171) 

8. 아브라함은 우상숭배를 하는 자신의 친척들을 떠나 가나안에 정착했다. 그런데 왜 다시 그의 친척들에게로 돌아가 이삭의 배우자를 찾고자 했는가?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창 24:4) 


아브라함의 생각은 메소포타미아 땅에 있는 그의 아버지의 친척에게로 향하였다. 비록 우상숭배를 버리지는 못하였을지라도 그들은 참 신의 지식과 경배를 마음속에 가지고 있었다.

이삭이 가나안을 떠나 그들에게로 가서는 안 되었지만 그들 중에서 자신의 집을 떠나 그와 연합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에 대한 순결한 예배를 유지할 사람은 찾을 수도 있을 것이었다. 아브라함은, 경건하고 경험이 많으며 판단력이 건실하고 오랫동안 그를 충실히 섬긴 사람인 그의 ‘늙은 종’에게 그 중대한 일을 위임하였다.”(부조, 171) 

배우자 선택에서 요구되는 부모의 지도

9. 부모는 자녀들이 배우자를 선택하는 일에 있어서 어떤 생각을 가지도록 도와주어야 하는가?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암 3:3) 

“또한 믿는 자가 믿지 않는 자와 어떤 부분을 같이하겠느냐?”(고후 6:15, 킹제임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와 아무도 위험 없이 결합할 수 없다.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암 3:3)는가. 결혼 관계의 행복과 번영은 쌍방의 연합에 의존한다.”(부조, 174) 

“주의깊이 고려되어야 하고 또 연로하고 경험 많은 사람들의 조언을 받아야 할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결혼 문제이다. 언제나 성경을 고문으로 삼고 기도로써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해야 할 때가 있다면 그것은 두 사람을 일생 동안 연합시키는 첫 발걸음을 내딛기 전이다.”(부조, 175) 

“옛날에는 자녀들이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할 수 없었다. 부모가 자녀들을 위하여 배우자를 선택하였다. 자녀들이 그들 자신의 책임 아래 혼인을 맺는 것은 범죄로 간주되었다. 결혼 문제는 먼저 부모 앞에 제시되었고, 부모는 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될 사람이 합당한 사람인가, 남녀 양편이 다 가족을 부양할 만한 사람인가 고려해 보아야 했다. 그들은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이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과 혼인함으로 가족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1증언, 218)

10.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녀들이 하나님께서 축복하실 수 있는 결혼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그들을 어떻게 양육해야 할 것인가?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고후 6:14) 


아버지와 어머니는 젊은이들의 애정이 적합한 배우자가 될 자들에게 머무르도록 그들의 애정 문제를 지도할 의무가 있음을 느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의 도우심을 힘입어 부모들은 자신들의 가르침과 모범으로써 자녀들이 순결하고 고상하게 되며 선행과 진실한 일에 마음이 끌리도록 어린시절부터 그들의 품성을 꼴 지워 주는 것이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같은 것끼리 서로 끌어당기고, 같은 것끼리 서로 이해한다. 진리와 순결과 선행에 대한 사랑을 일찍부터 영혼 속에 심어주라. 그리하면 젊은이들은 이와 같은 특성들을 가진 사람들과 교제하려고 할 것이다.”(부조, 176) 


[상고할 말씀]

젊은 친구들이여, 하나님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부모를 그대들의 상담자로 모셔라. 결혼 문제를 놓고 기도하라. 모든 감정을 헤아려보라. 그리고 그대의 일생의 운명을 같이하려는 사람의 모든 성격의 발달 과정을 주시하라. 그대가 이제 내디디려고 하는 걸음은 그대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성급해서는 안 된다. 사랑은 하되 맹목적으로 사랑하지는 말라.”(청년, 449)

“남녀가 결혼을 생각하기 전 하루 두 번씩 기도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결혼을 앞두고는 하루 네 번씩 기도하여야 한다. 결혼은 이 세상과 내세 모두에 있어서 모두 그대들의 생애에 감화를 끼치고 영향을 주는 것이다.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그의 행사를 인정하신다는 확신을 얻기 전에는 결혼에 대한 그의 계획을 추진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는 스스로를 위해 선택하는 것을 원치 않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반드시 선택해 주실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기에 우리도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나의 말은 그가 사랑하지도 않는 사람과 결혼해야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죄악이 될 것이다. 그러나 허영과 감정적 본성이 멸망으로 인도하게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한 마음과 최선의 애정을 요구하신다.”(청년, 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