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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지는 시간: 오후 6시 04분


제6과


지성소의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연구범위]

사도행적, 9~16.


기억절 :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민 17:8)


서론 :  교회는 반역한 세상에서 하나님이 보유하고 계시는 당신의 요새요, 도피성이다. 교회에 대한 어떠한 배신이든지 그것은 당신의 독생자의 피로 인류를 사신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다.”(행적, 11)


아론의 지팡이

1. 언약궤 안에는 두 돌비와 함께 만나 항아리와 또 무엇이 들어있었는가?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히 9:3-4)


법궤 안에는 금으로 된 만나 단지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책과 같이 접어진 두 돌비가 들어 있었다.”(초기, 32)

2. 아론의 싹 난 지팡이를 왜 법궤 안에 보관하였는가?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리니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를 대하여 원망하는 말을 내 앞에서 그치게 하리라”(민 17:5)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패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민 17:10)


하나님께서 아론과 다른 이스라엘 자손들을 뚜렷이 구별해 놓고 계신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 주시기 위하여 하룻밤 사이에 그 지팡이에는 매우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 이 같은 하나님의 이적이 있고 난 다음에 제사장직의 권위는 더 이상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이 놀라운 지팡이는 지난 일을 백성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하여 그것을 그들에게 자주 보여 줌으로써 불평을 막고 제사장직의 정통성에 대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관되었다. 모세와 아론을 부당하게 참소한 것이 그들의 잘못이었다는 것을 확실히 깨닫고 난 다음 그들은 자신들의 반역을 바르게 이해한 후에는 대경실색하였다.”(화잇주석, 민 17:1-13)

지도자에 대한 반역

3. 이스라엘 진중에서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지도자의 권위를 전복하려는 어떤 시도가 있었는가? 이와 같은 반역은 무엇과 비교될 수 있는가?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 당을 짓고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에 유명한 어떤 족장 이백오십 인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리니라 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 높이느뇨”(민 16:1-3)


고라의 반역은 사단이 하늘에서 일으킨 반역의 축소판이었다. 루스벨로 하여금 하나님의 정부에 대하여 불평하게 하고 하늘에 확립되어 있는 질서를 전복하려고 기도케 한 것은 그의 교만과 야망이었다. 타락한 이후에 루스벨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기와 같은 시기와 불만의 정신과 지위와 명예에 대한 야망을 불어 넣는 것을 그의 목적으로 삼아왔다. 그러므로 루스벨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마음속에 역사하여 자기를 높이고 싶은 욕망을 일으켜 시기와 불신과 반역을 선동하는 일을 하게 했다. 사단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사람들을 거절함으로 그들의 지도자이신 하나님을 거절하게 하였다.”(부조, 403)

4.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에서 오늘날 교회는 어떤 교훈을 받아야 하는가? 교회에 권위를 주신 분은 누구인가?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8, 19)


교회의 권위를 멸시하는 자는 바로 그리스도의 권위를 멸시하는 것이다.”(소망, 805)

“교회의 권위를 무시함으로 그들은 교회에 권위를 주신 하나님께 멸시를 나타낸다.”(행적, 306)

“교회는 반역한 세상에서 하나님이 보유하고 계시는 당신의 요새요, 도피성이다. 교회에 대한 어떠한 배신이든지 그것은 당신의 독생자의 피로 인류를 사신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다.”(행적, 11)

말세를 위한 교훈

5.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선택한 도구를 통해 이끄신다는 사실을 아론의 싹 난 지팡이를 통해 이해할 때 우리는 고라와 그의 동료들의 반역을 통해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 10:11)


법궤 안에는 금으로 된 만나 단지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책과 같이 접어진 두 돌비가 들어 있었다.”(초기, 32)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배도에 대해서 연구하라. 이 배도는 두 사람에 그치지 않고 크게 확장되었다. 고라의 배도는 250명에 달하는 귀족들과 유명 인사들이 합세하여 이루어진 것이었다. 반역을 그대로 반역이라고 부르며 배교를 그대로 배교라고 불러야 하며 온갖 불쾌한 장면의 묘사를 통해서 고대 하나님의 백성의 경험이 역사에 남도록 충실하게 기록되었다는 사실을 깊이 생각해 보라. 성경은 “이런 일이 …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고전 10:11)되었다고 선포한다.”(2기별, 393)

6. 이스라엘의 배도의 역사는 어떻게 오늘날을 위한 거울과 경고가 되는가?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고전 10:1)

“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고전 10:6)


고라의 멸망의 근본이 되었던 그 같은 악들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지 않는가? 교만과 야망은 널리 퍼져 있다. 마음속에 품을 때에 그것들은 시기와 지배권을 위한 경쟁의 문호를 연다. 영혼은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고 무의식중에 사단의 대열로 끌려 들어간다. 고라와 그의 동료들과 같이 그리스도의 추종자라고 공언하는 사람들 중에도 많은 사람들은 자신을 높이기 위하여 너무나 열심히 생각하고 계획하고 활동하기 때문에 백성들의 동정과 지지를 얻기 위하여 그들은 주저하지 않고 진리를 악용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그들은 주의 종들에 대하여 거짓말을 하고 그릇되게 나타내며 나아가서는 자기 자신들을 높이는 비열하고 이기적인 동기를 가졌다고까지 그들을 비난한다. 전혀 근거가 없는 거짓말을 계속해서 되풀이 하므로 마침내 그들은 그것을 사실로 믿게 된다.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사람들에 대한 백성들의 신임을 파괴하려고 노력하면서도 그들 자신은 선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고 참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하고 있다고 믿는다.”(부조, 403-404)

연합하라 

7. 오늘날 우리에게는 당을 짓고 분리를 조장하는 무서운 정신이 존재하지 않는가?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롬 2:8)

“이 사람들은 당을 짓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은 없는 자니라”(유 1:19)


우리가 호흡하고 있는 바로 이 공기 가운데 반역과 배도의 기미가 서려있다. 우리는 자신의 무력한 영혼을 그리스도에게 매달리게 하지 않는 이상 이러한 분위기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2기별, 394)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반역을 확산시키는 일에 사단을 도우려 하심이 아니요, 반역을 진정시키려 하심이었다. 사람이 반역을 시작하는 곳은 어느 곳에서나 그들은 은밀하게 또 어두움 속에서 일을 하기 마련이다. 그 이유는 형제들 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들은 예수께서 그들에게 가르쳐 주신대로 하지 아니하고 마치 사단이 그의 수하에 있는 천사들에게 행함같이 행하여 여러 가지 거짓말과 적개심 그리고 악한 추측을 하고 마치 사단이 거짓된 설명과 태도로서 천사들의 동정심을 산 것같이 이들도 그 같이 행하기 때문이다(편지 156, 1897).”(화잇주석, 민 16:1‐50)

8.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어떤 권면을 하셨는가? 오늘날 어떤 중요한 권고가 교회에 주어졌는가?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 13:3-35)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요 15:12)


나는 원수가 영혼들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분주하게 활동하는 것을 보았다. 자고의 정신이 우리의 대열에 들어왔다. 그러므로 더욱 더 겸손해져야 한다. 기별을 전하는 자들 사이에 독자적인 정신이 지나치게 편만하다. 이 같은 정신은 제거되고, 하나님의 종들은 함께 연합되어야 한다.”(1증언, 113)

“나의 귀에는 “함께 연합하라. 함께 연합하라”는 말이 울리고 있다. 이 시대를 위한 엄숙하고 거룩한 진리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연합시켜야 한다.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욕망은 소멸되어야 한다. 하나의 경쟁 목표, 곧 누가 품성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가장 가깝게 닮을 것인가. 누가 예수님 안에 자아를 가장 완전히 숨길 것인가 하는 목표가 다른 모든 목표들을 삼켜 버려야 한다.”(6증언, 42)

하나님의 선지자를 신뢰하라

9. 화잇 선지자의 글을 증언의 말씀으로 여기는 일에 있어서, 그녀가 직접 계시로 보지 않은 것은 다만 그녀의 개인적인 견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옳은가?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사술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삼상 15:22-23)


나는 최근에 꿈에서 일단의 사람들 앞에 갔는데,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내가 그들에게 전한 가장 엄숙한 경고의 증언에 대한 효과를 제거해 버리고자 애쓰고 있었다. 그들은 말했다. ‘우리는 화잇 자매의 증언을 믿는다. 그러나 그가 고려 중에 있는 특별한 상황에 있어서 이상 가운데서 그가 직접 보지 않은 것들을 우리에게 말할 때는 그의 말이 다른 어떤 사람의 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니다.’ 주님의 영이 나에게 임하였고, 나는 일어나서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책망했다. 나는 파수꾼에 관하여 내가 앞에서 제시한 것을 실제로 반복했다. 나는 이것이 그대들과 나의 상황에 적절하다고 말했다.

오늘날 이 엄숙한 경고를 받은 자들이, ‘그것은 다만 화잇 자매의 개인 의견에 불과하므로 나는 내 자신의 판단을 여전히 따르겠다’고 말한다면, 그리고 그들이 경고를 받기 전에 하던 그런 일을 계속해서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권면을 무시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그 결과는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그대로의 일, 곧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주고 그들 자신을 파멸시키는 일이 된다. 자신의 위치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의견을 지지해 주고, 그들을 가장 강력한 기반 위에 세워 줄 것으로 생각되는 말씀들을 증언에서 제시한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그들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때 그들은 화잇 자매의 의견이 하늘에 근원을 두고 있음을 부인하고 그것을 그들 자신의 판단과 같은 수준에 둔다.”(5증언, 687-688)

10. 이 마지막 시대에 화잇 선지자의 증언들은 세 천사의 기별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그러므로 증언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은 결국 어떻게 될 것인가?

이에 백성들이 일찌기 일어나서 드고아 들로 나가니라 나갈 때에 여호사밧이 서서 가로되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아 내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하고”(대하 20:20)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사 8:20)


마지막이 가까워지고 세상에 최후의 경고를 하는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섭리로써 세 천사의 기별의 시작과 함께 그 사업과 연결지으신 증언들의 특성과 영향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다음의 글은 내가 과거 40년 동안 기록한 것들에서 발췌한 것이며, 이 특별한 사업에서의 나의 초기의 경험을 말하는 것들이다. 또한 그것은 증언들의 특성과 중요성, 그 증언들이 어떻게 주어졌으며 그것들이 어떻게 존중되어야 할 것인지를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것을 나타내고 있다”(5증언, 654)

“증언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백성의 믿음을 약하게 하는 것이 사단의 계획이다. 그 다음에는 우리 신앙의 중요한 점들, 우리 입장의 기둥들에 관하여 의심이 뒤따르고, 그 다음에는 성경에 대하여 의심이, 그리고 마침내는 멸망의 나락으로 떨어져 버린다. 한 때 믿어 온 증언들이 의심을 받고 포기될 때, 사단은 그 속임을 당한 자들이 여기서 그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안다. 그리하여 그는 그들을 공개적인 반역, 치료가 불가능하고 멸망으로 종언을 고하는 반역으로 그들을 이끌어 들일 때까지 그의 노력을 배가한다.”(4증언, 211)

[상고할 말씀]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경고하셨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15-20). 여기에 시금석이 있다. G 형제여, 그대는 원한다면 이것을 적용할 수 있다. 그대는 불확실과 의심 속에 빠질 필요가 없다. 사단은 여러 가지 다양한 의심들을 암시하기 위하여 가까이에 있지만, 만일 그대가 믿음으로 그대의 눈을 연다면, 그대는 믿을 수 있는 충분한 증거를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의심을 일으키는 모든 원인들을 어떤 사람에게서도 결코 제거하지 않으실 것이다. 의심과 미심쩍은 불신의 분위기에 거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남부러워 할 것이 없는 특권을 가질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솔직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충분한 증거를 주신다. 그러나 그의 유한한 이해력으로 분명히 깨달을 수 없는 것들이 몇 가지 있다고 하여, 압도적인 증거를 외면하는 사람들은 차갑고 을씨년스러운 불신과 의심을 표현하는 분위기에 버려질 것이며, 믿음의 파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믿는 자 편에 서는 것보다 의심한 자 편에 서는 것을 미덕으로 간주하고 있는 듯하다. 예수님은 결코 불신을 칭찬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결코 의심을 칭찬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당신이 행하신 기적 속에서 당신의 메시야 되심에 대한 증거들을 당신의 나라에 주셨다. 그러나 의심하고 이런 증거들을 그럴 듯한 설명으로 넘겨 버리고 모든 좋은 일 가운데서 의문을 표시하고 비난할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을 미덕으로 간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몇몇 있다.”(4증언, 23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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