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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과


그리스도의 재림 - 추수


[연구범위]

시대의 소망, 758~764; 초기문집, 279, 280.



기억절 :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니라”(막 4:29)



서론 :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은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지닌 사람들에게만 찍힐 것이다.”(리뷰, 1895.5.21) 


    “그분이 물으시는 것은 이것이다. 그들이 나의 품성을 대표할 것인가? … 하늘 궁정에서 주께서 인정할 사람들은 점이나 주름진 것이 없어야 한다. 주님은 겸손한 사람을 쓰시사 크고 선한 일을 행하실 것이다. 그들을 통하여 그는 지울 수 없는 신의 성품의 특징들을 세상에 나타내실 것이다.”(편지 270, 1907년)

 

 

열매


1. 나무의 본질은 무엇으로 입증되어야 하는가? 복음(나무)의 증거는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가?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눅 6:44)


 

진리의 나무는 진리 자체의 순수한 열매를 맺어서, 그 참된 기원과 성질을 보여준다.(편지 43, 1895년)”(화잇주석, 마 15:9)

“마치 좋은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듯이 참으로 주의 정원에 심겨진 나무는 영생에 이르는 선한 열매를 맺는다. 그를 두르고 있는 죄들을 이기고 마음에는 악한 생각들을 용납하지 않으며, 영혼의 전에서 악한 습관들을 말끔히 씻어낸다. 악한 쪽으로 치우친 성향들은 옳은 방향으로 돌이킨다. 나쁜 성벽들과 감정들은 변하여 새로운 행동 원칙이 생기고 품성은 새 표준을 갖게 된다. 이제 그리스도인이라는 나무에는 거룩한 기질들과 성화된 감정이라는 열매가 열린다. 온전한 변화가 일어난다. 이것이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다.(원고 1a, 1890년)”(화잇주석, 롬 12:2)



2. 이사야 선지자는 셋째 천사의 기별(복음)을 무엇에 비유했는가? 의의 나무는 어떤 열매를 맺어야 하는지 토의해보라.


…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 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사 61:3, 4)


 

믿음이 있는 곳에는 선한 열매가 맺힌다. … 그리스도께서는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셨으며 사람들이 주님과 연합하게 될 때에 저들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게 되고 온유함과 진리가 저들의 발자취를 인도할 것이다. 얼굴의 표정은 저들의 경험을 나타내고 사람들은 예수님과 함께 있어서 예수님에 대하여 배운 자들을 알아보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와 신자는 하나가 되고 주님의 품성의 아름다움이 능력과 사랑의 근원이 되시는 주님과 굳게 연결되어 있는 자들에게 나타날 것이다.”(1기별, 398)


“그분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을 받으시게 하는 것, 오, 이것이 우리의 삶의 목적이 되었으면 좋으련만! 그러려면 우리들이 표정과 말과 말할 때의 억양까지라도 삼가 해야 하고, 우리의 모든 사업의 거래도 믿음과 성실함으로 처리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세상은 하늘의 하나님께 충성하는 한 백성이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될 것이다.”(원고 43, 1908), (화잇주석, 사 61:1,3)


“하나님께서는 … 당신을 따르는 자들의 품성으로 영광을 받으신다.”(부조, 549)



추수


3. 열매가 익으면 농부들은 어떻게 하는가? 명목상의 교회들은 어떤 열매를 맺을 것인가?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니라”(막 4:29)


 

대제사장이 지성소 봉사를 마친 후 정장을 다시 입고 기다리는 회중에게 나온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막 9:3) 아주 흰옷을 입으시고 두 번째 다시 오실 것이다.”(행적, 33)


“주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하나의 포도나무로서 비옥한 땅에 심으셨다. 그분은 가장 부드러운 보호의 손길로 거름을 주고 그것을 가꾸어서 의의 열매가 맺힐 수 있게 해 주셨다. 그분은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심은 이 포도 나무는 땅으로 기울어져서 그 덩굴이 사람의 지주를 둘러 감았다. 그 가지들은 멀리, 그리고 넓게 뻗쳤다. 그러나 그것은 변질한 포도 열매를 맺는다. 포도원 주인은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하고 탄식하신다(사 5:4).”(화잇주석, 애 4:1)


 

4. 셋째 천사의 기별, 곧 의의 나무에서 맺힌 구속의 첫 열매들은 누구인가? 그들의 품성에 대하여 생각해보라.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계 14:4, 5)


 

그분이 물으시는 것은 이것이다. 그들이 나의 품성을 대표할 것인가? … 하늘 궁정에서 주께서 인정할 사람들은 점이나 주름진 것이 없어야 한다. 주님은 겸손한 사람을 쓰시사 크고 선한 일을 행하실 것이다. 그들을 통하여 그는 지울 수 없는 신의 성품의 특징들을 세상에 나타내실 것이다.”(편지 270, 1907년)


“하나님의 인은 부정한 남녀의 이마에는 결코 쳐지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야망적이요 세상을 사랑하는 남녀의 이마에도 결코 쳐지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거짓된 혀나 속이는 마음을 가진 남녀들의 이마에는 결코 쳐지지 않을 것이다. 인을 받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 흠이 없는, 하늘의 후보자들이어야 한다.”(5증언, 216)


“우리의 품성에 하나의 점이나 흠이 있는 동안은 아무도 하나님의 인을 받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품성에 있는 결함들을 고치고 마음의 성전에서 모든 더러운 것을 정결케 하는 것이 우리에게 맡겨진 일이다. 그 때에 마치 오순절 날에 제자들에게 이른 비가 내린 것처럼 늦은 비가 우리에게 내릴 것이다.”(2보감, 69)



재림이 지연되는 이유


5.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재림성도들이 재림이 지연되는 확실한 이유를 아는 것은 특권일 것이다. 재림이 지연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연구해보라.  


   ⓐ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지 않아서인가? 복음의 증거(열매)가 없어서인가? 

   ⓑ 시기, 징조, 예언(일요일 법령)이 성취되지 않았기 때문인가? 

   ⓒ 재림을 촉진시키기 위해 어떤 진리가 가르쳐져야 하는가?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 24:14)

“…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골 1:23)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계 7:1, 3)

롬 13:11.


 

“나는 천사들이 하늘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보았다. 한 천사가 잉크 통(뿔로 만든)을 가지고 지구에서 돌아와 예수님께 자기의 일이 끝났음을 보고하고 성도들의 수효[십사만 사천]가 차서 인치는 사업이 마쳤음을 보고했다. 그러자 나는 십계명이 들어 있는 법궤 앞에서 봉사하시던 예수께서 향로를 내던지시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의 손을 치켜들고 ‘다 이루었다’하고 큰소리로 부르짖었다. 그리고 예수께서 ‘불의한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하게 하라’고 엄숙하게 선포하실 때 모든 천사들은 그들의 면류관을 벗어던졌다. 모든 사람들의 운명이 생사 간에 결정되었다.”(초기, 279, 280)


“주님께서는 나에게 귀중한 영혼들이 현대진리 곧 인치는 진리와 때에 적당한 식물의 부족으로 굶어 죽어가고 있음과 또한 신속한 사자들이 저들의 길을 달려가서 현대진리로 양떼를 먹일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셨다. 나는 한 천사가 ‘빠른 사자들아 급히 가라’ ‘빠른 사자들아 급히 가라’ 고 말하는 것과 모든 영혼의 운명은 생사 간에 각각 신속히 결정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현대진리, 1849.9.1) 



6.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치는 사업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생각하면서 아래의 주제들에 대하여 토의해보라.


   ⓐ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하여 십사만사천인의 수효가 실제적이라고 믿는 것과 상징이라고 믿는 것은 결과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 구속의 계획과 관련하여 십사만사천인의 수효가 채워지지 않는다면, 무덤 속에 잠자고 있는 허다한 무리들의 부활과 구원의 소망은 어떻게 될 것인가? 

   ⓒ 십사만사천인의 인치는 사업의 발전, 사방의 바람을 붙드는 네 천사, 일요일법령 선포는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 인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계 14:3)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계 7:4)

계 6:10, 11.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이 쳐지기 전에는 아직 네 바람이 붙들려 있다.”(6증언, 14, 1900년)


“셋째 천사의 기별이 마쳐지면 세상의 죄인들을 위한 자비의 탄원은 더 이상 없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사업을 다 이루었다. 그들은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행 3:19)르는 ‘늦은비’(호 6:3)를 받았으므로 그들 앞에 있는 시련의 때를 위하여 준비를 갖추었다. 천사들은 하늘에서 분주히 왕래하고 있다. 지상에서 돌아온 한 천사는 그의 일이 마쳐진 것을 보고한다. 마지막 시험이 이미 세상에 주어졌고 하나님의 계명에 충성한 것이 입증된 사람들은 모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계 7:2)을 받았다. 그 때에 예수님께서는 하늘 성소에서 당신의 중보 사업을 그치신다. 그분께서는 손을 들어 큰 음성으로 ‘되었다’(계 16:17)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그분께서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계 22:11)고 엄숙히 선언하시자 온 하늘의 천사들은 그들의 면류관을 벗는다. 생사간에 모든 사람의 운명이 결정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 사업을 마치시고 그들의 죄를 도말하셨다. 주님의 백성의 수효는 찼다.”(쟁투, 613)



어린양과 하나님께 속한 자들


7. 십사만사천인들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침을 받았다는 뜻이 무엇인지 토의해보라.


   ⓐ 십사만사천인의 이마에 하나님의 이름과 어린양의 이름이 있다는 뜻은 무엇인가?

   ⓑ 십사만사천인들이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속한 자들이라는 참된 의미는 무엇인가?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계 14:1)

“이 사람들은 …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계 14:4)


     

(계 14:1-4 인용) 이 성경 말씀은 마지막 시대에 사는 하나님 백성들의 품성을 나타내는 말씀이다.(원고 139, 1903년)”(화잇주석, 계 14:1~4)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은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지닌 사람들에게만 찍힐 것이다.(리뷰, 1895.5.21)”(화잇주석, 계 7:2, 3)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우리는 그분의 충만하심을 구하고 있는가? 우리 앞에 있는 푯대, 곧 그의 품성의 완전을 위하여 언제나 달려 나아가고 있는가? 주의 백성들이 이 푯대에 다다랐을 때에 그들의 이마에는 인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기 때문에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할 것이며, 기록하는 천사는 ‘다 이루었다’고 선언할 것이다.(리뷰, 1902.6.10)”(화잇주석, 엡 4:30)


“사랑은 경건의 기초이다. 어떤 사람도 형제에 대하여 이타적인 사랑을 갖지 않는 한 그가 공언하는 바가 어떠하든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체험하지 못한다. … 하나님의 거듭나게 하시는 능력이 하나님의 사업과 연결된 각 영혼에게 임해야 하며, 그 때에 각 사람은 그리스도의 사랑과 동정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많은 사람들은 하늘나라를 결코 볼 수 없을 것이다. 특별한 친구들 가운데만 나타나는 서로를 칭찬하는 것은 시련의 시험에 견디지 못할 것인데, 이는 그것이 거룩한 품성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영혼 속에 거하실 때 그분은 가장 들림 받아야 할 자들 가운데 더욱 높이 들림 받으실 것이다. 우리의 이웃은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다. 대적에게 상처받아 죽게 된 영혼은 누구나 우리의 이웃이다.”(리뷰, 1895.1.8)



8. 오늘날 재림성도들에게 뜨뜻미지근한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어떤 푯대를 주셨는가? 십사만사천인의 진리가 분명하게 교회에서 가르쳐진다면, 뜨뜻미지근한 라오디게아 상태가 치료되지 않겠는가? 우리가 그리스도의 증인됨을 무엇으로 드러낼 것인지 토의해보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사 43:10)

계 7:15~17.


 

우리는 온전히 의롭고, 온전히 거룩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분은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분이시다. 그분은 인간의 모범이시다. 그의 경험은 우리가 얻어야 할 경험의 척도이다. 그의 품성이 우리의 귀감이다. 그렇다면 이 세상의 난처한 일들과 어려움을 마음에서 벗어 버리고 그분께 마음을 고정시키라. 이는 우리가 그를 바라봄으로써 그의 모습으로 변화되게 하려 함이다. … 우리가 그를 바라보고 그를 생각할 때, 그분은 우리 속에 계신 그리스도 곧 영광의 소망으로 자리를 잡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모든 능력을 가지고 144,000인 가운데 들도록 힘써 노력하자.(리뷰, 1905.3.9)”(화잇주석, 계 7:4~17)


“주님께서는 나에게 귀중한 영혼들이 현대진리 곧 인치는 진리와 때에 적당한 식물의 부족으로 굶어 죽어가고 있음과 또한 신속한 사자들이 저들의 길을 달려가서 현대진리로 양떼를 먹일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셨다. 나는 한 천사가 ‘빠른 사자들아 급히 가라’ ‘빠른 사자들아 급히 가라’ 고 말하는 것과 모든 영혼의 운명은 생사간에 각각 신속히 결정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현대진리, 1849.9.1)



현대진리

9. 십사만사천인의 인치는 기별(현대진리)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촉진시키는 기별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받은 자들의 품성을 통해서 무엇이 증명될 것인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7, 8)


 

그러나 대쟁투가 끝나게 될 때에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 때에는 구속의 경륜이 완성되며 하나님의 성품은 창조함을 받은 모든 지적 존재자들에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교훈은 완전하고 영원 불변하다는 것이 알려질 것이다. 그 때에 죄는 그의 본성을 드러내고 사단은 그의 성격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죄가 근절됨으로 인하여 당신의 뜻을 행하기를 즐거워하고 저희 마음속에 당신의 율법이 있는 우주의 거민들 앞에서 하나님의 사랑이 옹호되고 그분의 영광(품성)이 확립될 것이다.”(소망, 764)


“대쟁투의 최고 절정 저편을 바라본 요한은 시온에서 ‘이긴 … 자’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모세와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계 15:2, 3).”(행적, 589)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계 15:2, 3).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양이 시온산에 섰고 또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계 14:1). 이 세상에서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께 성별되었다. 그들은 마음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겼으므로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 이마’에 당신의 이름을 두실 수 있으시다.”(행적, 590, 591)



10. 계시록 18장 천사의 사명이 끝나면, 그 후 어떤 예언들이 순차적으로 신속히 성취될 것인지 토의해보라. 마지막 사건들을 순서적으로 열거해보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약 5:7)

호 6:3.


 

위대한 복음의 사업은 그 시초에 나타났던 하나님의 능력 못지않은 큰 능력이 나타남으로 마쳐지게 될 것이다. 복음 사업의 시초에 이른 비가 내림으로 성취된 예언들은 그 사업의 종말에 늦은 비가 내림으로 다시 성취될 것이다. 그리하여 사도 베드로가 기대했던 ‘유쾌하게 되는 날’(행 3:19) 이 이를 것이다. … 하나님의 종들은 거룩한 헌신으로 빛나고 밝은 표정을 얼굴에 짓고, 하늘에서 온 기별을 선포하기 위하여 이곳에서 저곳으로 분주히 왕래할 것이다. 온 세상은 무수한 음성으로 경고를 받을 것이다. … 기별은 변론으로 전해지기보다 하나님의 영의 깊은 감동으로 전해질 것이다. 변론으로는 벌써 제시되었다. 씨앗은 이미 뿌려졌으므로 이제는 그것이 자라나서 열매를 맺을 것이다.”(쟁투, 611, 612)


“계시록 18장의 예언은 곧 성취될 것이다. 셋째 천사의 기별이 전해지고 있는 동안에 ‘또 다른 천사가’ 큰 권세를 가지고 ‘하늘에서 내려 올’ 것이다. 땅은 그의 영광으로 환하여질 것이다. 헌신한 인간 도구들을 주의 영이 매우 은혜스럽게 축복할 것이므로, 남녀들과 아이들이 그들의 입술을 열어 찬양과 감사를 올릴 것이며,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그분의 탁월한 영광으로 땅에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가득하게 될 것이다.”(화잇주석, 계 18:1)(리뷰, 1904.10.13)


제14과.jpg


[상고할 말씀]      늦은 비로 영화롭게 됨


    “모든 교만과 자기 찬양은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한 결과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인격의 비길 데 없는 매력을 바라볼 때에 참으로 순식간에 자존심은 사라지고 교만은 먼지 가운데 낮추어 진다. 그의 품성의 거룩함은 신령과 진정으로 그를 섬기는 모든 사람에게서 반사된다. 

우리의 입술이 깨끗해질 필요가 있으며 또 우리가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고 통회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면 주께서는 부정을 제하시고 그의 사자에게 ‘그 더러운 옷을 벗기고 아름다운 옷을 입히라’고 말씀하신다.(리뷰, 1896.12.22)”(화잇주석, 슥 3:4)


   “가련한 죄인들이여, 주의 말씀을 들으라. 우리는 이 말씀을 들을 때 믿어야 한다. 그가 대답하시기를,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셨다. 내가 그의 죄를 도말하고 그의 죄를 가리워 줄 것이다. 나는 그에게 나의 의를 입힐 것이다.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그 더러운 옷은 없어졌다. 그리스도께서,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 죄는, 무죄하고 순결하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에게로 전가되었다. 그리고 그 사람은 자격이 없지만 모든 불의에서 깨끗함을 받고, 그리스도의 입혀주신 의를 입고 주 앞에 서 있다. 오, 이 얼마나 놀라운 변화인가!”(화잇주석, 슥 3: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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