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과   요셉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에서 배울 교훈

by 청지기 posted May 0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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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과


요셉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에서 배울 교훈




[연구범위]


부조와 선지자, 331~335; 화잇주석 1, 1100~1101.


기억절 : “너희는 눈을 드는바 가증한 것을 각기 버리고 애굽의 우상들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겔 20:7)




서론 : “요셉은 애굽에 있는 동안 죄와 참소와 부패한 감화 속에서 우상숭배자들로 말미암아 둘러싸여 있을 때에도 그의 청렴함을 보존하였다그를 선한 길에서 돌이키고자 하는 시험을 받았을 때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창 39:9)라고 말하였다에녹요셉다니엘은 무한하신 자의 힘을 의뢰하였다이것만이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추구하여야 할 노선이다.”(영문시조, 1886. 11. 11)



그리스도의 대표자요셉


1.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이름과 지식을 애굽 땅에 전하는 도구로서 누구를 택하셨는가그는 종으로 팔려갔으나그는 어떤 신분을 가지고 있었는가?

 

“한 사람을 앞서 보내셨음이여 요셉이 종으로 팔렸도다 그 발이 착고에 상하며 그 몸이 쇠사슬에 매였으니 곧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 말씀이 저를 단련하였도다” “이에 이스라엘이 애굽에 들어감이여 야곱이 함 땅에 객이 되었도다”(시 105:17-1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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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는 그를 그 집의 주관자로 삼아 그 모든 소유를 관리케 하고 임의로 백관을 제어하며 지혜로 장로들을 교훈하게 하였도다’(105:21, 22). 애굽 백성에게 뿐만 아니라그 강대국과 관련을 맺은 모든 나라들에게 하나님은 요셉을 통하여 자신을 드러내셨다.그분은 그를 만인을 위한 등대로 만들기 원하셨다그분께서는 그를 세계 최강 제국의 보좌 옆에 두시고 하늘의 지혜가 원근에 미치도록 하셨다그의 지혜와 정의그의 생애의 순결과 자애그 우상숭배하는 백성들의 유익을 생각하는 헌신을 통하여 요셉은 그리스도의 대표자였다.”(6증언, 219-220)



2. 요셉이 형제들에 의하여 애굽에 종으로 팔려갈 때그의 마음은 얼마나 절망적이었는가그러나 요셉은 어떻게 재난을 극복하고 축복의 기회로 만들었는가그가 번영하고 형통하게 된 비결은 무엇인가?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시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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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은 애굽 땅으로 팔려 간 것이 자기 생애에서 가장 큰 재앙이라고 생각했다아버지의 보호를 받고 있을 때에는 몰랐지만 이제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해야 될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요셉은 하나님을 애굽 땅에 모시고 내려갔다… 하나님의 법궤가 이스라엘에 평안과 번영을 가져다주었듯이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한 이 청년은 애굽 땅에 축복을 가져왔다이 사실이 너무나 뚜렷이 드러났기 때문에보디발은 그가 받은 모든 축복을 그의 종 요셉의 공로로 여겼고 그를 종이 아닌 아들로 생각하게 하였다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이름에 영광을 돌린 사람들에게 그 명예를 돌려주시고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 드려진 영광도 그들 위에 다시 반향되게 하시는 것이것이 곧 하나님이 뜻하시는 바이다(청년 지도자 1897. 3. 11).”(화잇주석창 37:28, 36)



애굽 땅으로


3. 야곱은 요셉의 초청을 받고 애굽 땅으로 내려가려고 할 때어떤 두려움이 있었는가하나님께서는 어떤 의미심장한 약속의 말씀을 주셨는가?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창 46:3-4)

창 4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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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하나님의 권고는 야곱이 애굽에 내려가는 것이 혹 잘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두려워했음을 말해준다그는 오랫동안 잃어버렸던 아들 요셉이 몹시도 보고 싶었다그러나 그는 또한 아브라함이 애굽에 내려간 결과가 얼마나 나빴었는지(12:14-20), 그리고 전에 한 번 흉년이 들었을 때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애굽에 내려가지 말라고 하셨던 것(26:2)을 기억하였다그의 여행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실까 하는 것이 그 부조의 마음속의 심각한 의문이었다이제 하나님께서 그의 여행에 대하여 승인을 표하셨고 전에 하신 약속들을 다시 확증해 주셨다전에 밧단 아람으로 향해 갈 때와 같이 이번 애굽을 향해 떠날 때에도 야곱은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가시겠다는 보증과 그의 번영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이 아직도 유효하다는 것그리고 지금 애굽으로 이주해 가지만 약속의 땅을 영원히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보증의 말씀을 받았다.”(화잇주석창 46:3)



4. 하나님께서는 왜 야곱과 그의 자손들은 가나안 땅이 아닌 애굽 땅에서 살도록 계획하셨는가그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네 자손은 사 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창 15: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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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후손이 하늘의 별과같이 무수하리라는 약속이 아브라함에게 주어졌으나 아직은 선민(選民)들이 서서히 증가될 뿐이었다그리고 이제 가나안 땅은 예언된 바와 같은 민족으로 발전하기에 여건이 맞지 않았다그 땅은 강대한 이방 족속이 차지하고 있었고 그들은 사대(四代)까지 그 땅을 빼앗기지 않게 될 것이었다이스라엘 자손들이 이 곳에서 무수한 백성으로 발전되려면 그들이 그 땅 거민들을 몰아내든지 아니면 그들 스스로가 저들 중에 분산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그들은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전자를 행할 수 없었다그리고 저희가 가나안 족속들과 섞여 산다면 그들은 우상을 숭배하도록 유혹을 받을 위험에 빠질 것이었다.”(부조, 232)

아모리 사람들은 가나안 땅의 거민들이었고주님은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셨다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 땅을 점령하게 될 때까지는 매우 오랜 시간이 지나야만 하였다하나님은 왜 오랜 시간이 지나야 하는지를 말씀하셨다그 이유는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는 것이었다그리고 그들이 그들의 죄악의 잔을 다 채우고 나서야 비로소 그들을 추방해 버리고도말해 버리는 일들이 정당화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하나님의 크신 능력이 이루시는 일들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그들의 악한 행동을 변명하지 못하게 하셨다하나님은 나라들을 이와같이 취급하신다어떤 일정한 은혜의 기간이 지날 때까지 나라들과 도시들과 개인들에 대하여 오래 참으신다하지만 생명을 얻기 위하여 그분께 오지 않을 것이 분명해질 때에는 심판이 임한다(리뷰 1893. 5. 2).”(화잇주석창 15:16)



분리된 백성


5. 하나님께서는 요셉을 통하여 야곱과 그의 형제들을 어디에 살도록 계획하셨는가요셉은 그의 형제들을 높은 지위에 앉힐 수도 있었으나 어떻게 그들에게 조언했는가?


요셉이 그 형들과 아비의 권속에게 이르되 … 바로가 당신들을 불러서 너희의 업이 무엇이냐 묻거든 당신들은 고하기를 주의 종들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목축하는 자이온데 우리와 우리 선조가 다 그러하니이다 하소서 애굽 사람은 다 목축을 가증히 여기나니 당신들이 고센 땅에 거하게 되리이다”(창 46:31,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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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은 그의 형들 중 다섯을 택하여 바로에게 보이고 그에게서 그들이 앞으로 살 땅에 대하여 허락을 받도록 하였다… 진심으로 여호와를 경배하는 요셉은 그의 형제들을 이교의 궁정에서 당하게 될 시험에서 구원하고자 힘썼다그리하여 요셉은 형제들을 권고하여 왕이 물을 때에 그들의 직업을 솔직히 말하도록 하였다야곱의 아들들은 이 권고를 따르고 또한 그들이 이 땅에 얼마 동안 체류하기 위하여 온 것이지 이 곳에 영주하려고 온 것이 아님을 주의 깊게 말하여 원할 때에 떠날 권리를 보유하였다왕은 그들에게 거할 곳을 배정하였다왕은 땅의 좋은 곳’ 고센 땅을 제공했다.”(부조, 233)



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자손들을 애굽 땅에 살도록 하셨으나그들에게 속하지 않도록 고센 땅 분리된 곳에 살도록 계획하셨다.애굽은 영주할 땅이 아니요 잠시 체류할 땅임을 요셉은 형제들에게 어떻게 분명하게 언급하였는가?


야곱이 유다를 요셉에게 미리 보내어 자기를 고센으로 인도하게 하고 다 고센 땅에 이르니”(창 46:28)

요셉이 바로에게 가서 고하여 가로되 나의 아비와 형들과 그들의 양과 소와 모든 소유가 가나안 땅에서 와서 고센 땅에 있나이다 하고 형들 중 오 인을 택하여 바로에게 보이니”(창 4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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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시키기에 필요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었다관개가 잘되고 비옥한 나라의 한 부분이 그들에게 개방되어 있어 그들의 수효가 신속히 증가할 수 있는 모든 이점을 제공하였다그리고 애굽 사람은 다 목축을 가증히 여기었으므로 저들이 애굽에서 직업 때문에 당할 수밖에 없는 반감은 그들을 독특하고 구별된 백성으로 남아 있게 해서 애굽의 우상숭배에 참여하지 않도록 해줄 것이었다.”(부조, 232)

왕은 총리대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그들을 그 나라의 높은 관직에 임명하여 영화롭게 하고자 할 것이나 진심으로 여호와를 경배하는 요셉은 그의 형제들을 이교의 궁정에서 당하게 될 시험에서 구원하고자 힘썼다그리하여 요셉은 형제들을 권고하여 왕이 물을 때에 그들의 직업을 솔직히 말하도록 하였다야곱의 아들들은 이 권고를 따르고 또한 그들이 이 땅에 얼마 동안 체류하기 위하여 온 것이지 이 곳에 영주하려고 온 것이 아님을 주의 깊게 말하여 원할 때에 떠날 권리를 보유하였다왕은 그들에게 거할 곳을 배정하였다왕은 땅의 좋은 곳’ 고센 땅을 제공했다.”(부조, 233)



이스라엘 백성들이 종의 신세가 됨


7.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네 자손이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처럼 많으리라는 약속의 성취는 애굽에서부터 그 성취를 보게 되었다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얼마나 번성하게 되었는가?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22:17)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출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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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이 애굽 나라에 끼친 공헌으로 인하여 그들은 그 국토의 일부분을 그들의 거주지로 허락을 받았을 뿐 아니라 과세도 면제되고 기근이 계속되는 동안 양식도 후하게 공급받았다왕은 다른 나라들이 기근으로 인하여 파멸되어 가고 있는 동안 애굽이 풍족함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요셉이 섬기는 하나님의 은혜스러운 중재라는 사실을 공공연히 인정하였다그는 또한 요셉의 시정(施政)으로 왕국이 부요하게 된 것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야곱의 가족들에게 왕실의 총애를 입게 하였다.”(부조, 241)

이스라엘 백성의 수효는 벌써 엄청나게 불어났다.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요셉의 돌봄과 그 당시 나라를 다스리던 왕의 총애 아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신속히 온 나라에 퍼졌다그러나 그들은 특별한 민족으로서의 특징을 지켰으며풍습이나 종교에 있어서 조금도 애굽인들과 같은 점이 없었다.”(부조, 241-242)



8. 세월이 지난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떤 신세가 되었는가애굽 땅은 요셉을 통하여 하나님을 아는 빛을 보았으나 어떻게 하였는가?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마 4:16)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서 애굽을 다스리더니 그가 그 신민에게 이르되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출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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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 사람들의 죄는 하나님께서 요셉을 통하여 그토록 은혜롭게 보내신 빛을 거절한 것이었다(청년 지도자 1897. 4. 15).”(화잇주석출 1:8)

바로는 하나님의 신의 강력한 역사를 보았다하나님께서 당신의 종을 통해서 행하시는 이적을 보았지만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 하늘의 빛을 거절함으로써 그는 완고하고 감수성이 무딘 사람이 되었다하나님의 섭리는 그분의 능력을 나타내고 있었지만 인식되지 않은 이 하나님의 현현(顯現)은 더 큰 빛을 거절하도록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는 수단이 되었다분명하게 명시된 하나님의 뜻보다 자신의 생각을 더 높이는 사람들은 바로 왕이 말한 것같이 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순종하리요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빛을 거절할 때 마다 마음은 더욱 강퍅해지고 이해력은 더욱 어두워진다이렇게 해서 사람들은 옳고 그름을 구별하기가 어려워진다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더더욱 담대하게 거절하게 된다(원고 3, 1885).”(화잇주석출 4:21)



말세를 위한 교훈


9.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놀라운 기적과 이적으로 당신의 권세와 영광을 나타내셨다바로왕은 술객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적을 모방하였다이것은 무엇을 표상하고 있는가?


바로도 박사와 박수를 부르매 그 애굽 술객들도 그 술법으로 그와 같이 행하되”(출 7:11)

애굽 술객들도 자기 술법으로 그와 같이 행하므로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 그들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출 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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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왕자가 술객들을 통하여 자기의 이적을 나타내는 데는 더 깊은 목적이 있었다사단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메고 있는 종의 멍에를 깨뜨리는 모세가 인간 가족을 압제하고 있는 죄의 권세를 깨뜨리실 그리스도를 예표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께서 그분을 보내셨다는 것을 온 세상에 증거 하기 위하여 능력 있는 표적이 행해질 것을 그는 알고 있었다사단은 그의 권세를 크게 염려하였다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행하신 일을 모조함으로 그는 이스라엘의 해방을 방해할 뿐 아니라 장차 올 모든 시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표적에 대한 신앙을 파괴할 수 있는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기를 바랐다사단은 그리스도의 표적을 모조하며 자기의 권세와 주장들을 입증하려고 계속 노력하고 있다그는 그리스도의 표적을 인간의 기술과 능력의 결과인 것처럼 나타내 보임으로 사람들로 그렇게 생각하도록 한다그렇게 함으로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믿음을 파괴하고 구속의 경륜을 통해 주시는 자비롭고 은혜로운 초청을 그들로 거절하게 만든다.”(부조, 264)



10.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종노릇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셔서 가나안땅으로 분리시키고자 하셨다이 역사를 둘째 천사의 기별과 연관하여 생각해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침례를 받고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 10: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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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대한 이와 같은 헌신과 세상에서의 분리는 구약과 신약 성경에서 다 같이 분명하고 적극적으로 명령하고 있다주님께는,세상의 것과그분께서 세상에서 택하여 그분 자신에게 거룩하게 하신 것과를 친히 분리시키는 벽이 있다하나님의 백성의 부르심과 특성은 독특하며그들의 전망(展望역시 그러하다그러므로 이 특성이 그들을 다른 모든 백성들과 구별 지어준다세상에 있는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은 처음부터 마지막 때까지 하나의 몸이다그들은 그 몸을 지도하고 다스리는 하나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세상에서 분리되도록 고대 이스라엘에게 내린 동일한 명령이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내리고 있다교회의 위대한 머리는 바뀌지 않았다이 마지막 날의 그리스도인의 경험은 고대 이스라엘의 여행과 매우 유사하다고린도전서 10장을 읽되특별히 6절에서15절까지 읽어보라…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1증언, 283-284)

      

 

[상고할 말씀]


요셉의 생애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예시한다요셉의 형제들을 움직여 그를 노예로 팔게 한 것은 시기심이었다

요셉이 그의 친형들에 의하여 이방인에게 팔린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당신의 제자들 중 한 사람에 의하여 가장 극악한 원수들에게 팔리셨다요셉이 그의 결백 때문에 거짓으로 고소당하여 투옥당한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당신의 의로운 극기의 생애가 죄에 대하여 견책이 되었기 때문에 멸시와 거절을 당하셨다정죄 받을만한 죄가 없으셨으나 그리스도께서는 거짓 증인들의 증언에 의하여 정죄를 당하셨다요셉이 불공평과 압제 하에서도 참고 온유하게 행한 일과 인륜을 어긴 그의 형들을 기꺼이 용서해주고 고상한 자비심을 베푼 일은 구주께서 악인들의 악행과 능욕을 불평 없이 참으시고 당신을 살해한 자들뿐 아니라 당신께 나아와 그들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자들을 모두 용서해 주실 것을 예표 한다.”(부조, 239-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