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지는 시간: 오후 5시 53분




제3과

사랑은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연구범위]


교회증언 5, 5559; 시대의 소망, 435440.




기억절 : “사랑은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고전 13:4)



서론 : “질투는 단순히 기질의 왜곡이 아니고, 모든 기능을 혼란시키는 이상한 병이다.”(5증언, 56)



투기(질투)


1. 모든 투기의 근원은 무엇인가? 투기의 결과는 무엇인가?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14: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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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벨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14:12, 14)고 말하였었다. 그리하여 자고심 때문에 하늘 궁정에는 분쟁이 일어나고 많은 하나님의 천사들이 추방되었다. 루스벨이 진실로 지극히 높은 자와 같이 되기를 바랐다면 하늘에 지정된 자기의 자리를 결코 버리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지극히 높은 자의 정신은 이기심 없는 봉사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루스벨이 원한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었지 그의 품성은 아니었다. 루스벨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가장 높은 지위를 구하였던 바, 그의 정신에 자극되어 움직이는 자마다 그와 같은 일을 행할 것이다.”(소망, 435-436)

사단은 교회가 논쟁과 질투와 시기와 악한 추측을 계속하여 형제들이 기도하거나 조화있게 일할 수 없도록 계획하고 있는 바, 이와 같은 불화가 있는 동안은 그들이 불신자들의 마음에 구원하는 진리의 능력을 전달하는데 실패한다.”(리뷰, 1890.7.22)



2. 우리의 마음에서 질투가 제거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고전 3:3)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8:6-8)

13:13-1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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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그대들이 질투와 시기와 서로간의 증오심을 버리지 않으면, 그대들은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그대들은 동일한 성향만을 옮길 것이다. 그러나 내세에는 이런 특성이 전혀 없는 곳이 될 것이다. 사랑과 기쁨과 조화 이외의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영광스러운 면류관을 받을 것이지만, 구속함을 받은 자들 가운데는 어느 마음속에도 질투하는 생각은 전혀 없을 것이다. 각 사람은 완전히 만족할 것이다. 왜냐하면 저들의 일한 대로 상급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영문시조, 1888.2.10)



질투의 뿌리


3. 질투의 뿌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우리 마음속에 싹 트고 있는가?


저는 교만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딤전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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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은 높임을 받기를 좋아하고 경멸과 멸시에 대하여 방심하지 않고 살펴보고 있다. 거칠고 용서하지 않는 정신이 있고, 시기와 분쟁과 다툼이 있다.

그대들이 첫째가 되고자 그처럼 열렬하게 애쓰고 있을 때, 온유하고 겸손한 정신을 품지 못하면, 하나님의 은총 안에서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마음의 교만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성공을 할 수 있었던 곳에서 실패하게 할 것이다.”(5증언, 50)

질투하는 사람은 어디로 가든지 독을 발산하여 친구들을 이간시키고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증오와 반역을 일으킨다. 그는 용감하고 자아부정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탁월의 고지에 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가 있는 그 자리에 서서 다른 사람들의 노력에 해당되는 공로를 감소시킴으로 가장 훌륭하고 위대하게 인정받고자 노력한다.”(5증언, 56)



4. 질투가 우리의 마음속에 뿌리내리는 것에 대하여 어떤 경고를 하고 있는가?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짓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요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3: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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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와 시기는 많은 영혼들을 파멸하도록 타락시킨다. 하나님의 종들은 어떤 인간적 도움을 의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인간의 칭찬이나 차별에 의지해서는 안 되며 인간의 비난에 위축되어서도 안 된다. 그들은 인간적인 보상을 구해서도 안 된다. 그들의 증언은 인간적인 풍채에 의해서가 아니라 위에 계신 분에 의해 유지되어야 한다.”(원고철 16, 297-298)



비참한 결과


5.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는 자들에게 무엇을 보여주시는가? 더욱이 우리 형제를 질투하는 것은 어떻게 우리의 믿음을 저해하는가?


나는 거의 실족할 뻔하였고 내 걸음이 미끄러질 뻔하였으니 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시하였음이로다”(73:2-3)

내가 어찌면 이를 알까 하여 생각한즉 내게 심히 곤란하더니 하나님의 성소에 들어갈 때에야 저희 결국을 내가 깨달았나이다”(73:16-17)

24:1-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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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와 좋지 못한 추측들과 험담과 흠잡기이런 것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들 가운데 불리워지지 않게 하라. 이런 일들이 현재의 교회의 연약함을 초래한 원인이었다.”(하늘을 향하여, 117)

우리 형제자매들이 기도로 하나님께 전혀 의뢰하지 않는 큰 이유 중 하나는 형제들 사이에 조화를 유지하면서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는데 거의 모두가 게으르기 때문이다. 그들은 비참한 질투와 분쟁을 일으키는 교회의 교인들에게 존재하는 여러 가지 잘못을 허용하고 있는데, 이런 불화가 존재하고 있는 동안은 하나님께서 저들의 기도를 듣거나 응답하지 않으며 캄캄함이 인간의 마음을 어둡게 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우리 구원의 주님께서 명백히 지적하신 의무를 게을리 하기 때문이다.”(리뷰, 1880.4.15)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지각을 주셔서 질투와 좋지 못한 추측과 시기를 제거함으로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와 하나이신 것처럼 당신의 제자들이 하나가 되도록 구하신 그리스도의 기도가 응답되도록 이 일에 더욱 열렬히 기도할 수 없는가? 교회는 사랑의 결속시키는 모습을 잃어버린 것처럼 보이며 교인들은 모래로 만든 밧줄처럼 연합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날의 큰 위기는 박두하고 있다.”(리뷰, 1895.3.19)



6. 질투는 인간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는가?


분노가 미련한 자를 죽이고 시기가 어리석은 자를 멸하느니라”(5:2)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14:30)

분은 잔인하고 노는 창수 같거니와 투기 앞에야 누가 서리요”(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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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가 만일 질투와 악한 추측에 대해 마음을 열면 성령께서는 그대와 함께 하실 수 없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충만을 구하라. 그분의 대열에서 활동하라.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그분을 나타내라. 그대는 사도 시대에 그들 모두를 한마음이 되게 한 사랑의 침례가 날마다 필요하다. 이 사랑은 몸과 마음과 영혼에게 건강을 가져다 줄 것이다.”(8증언, 191)



큰 위험


7. 그리스도와 많은 사도들을 인간들의 어떤 악한 마음 때문에 핍박하고 죽이려 했는가? 우리는 오늘날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빌라도가 대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이는 저가 대제사장들이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러라”(15:9-10)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 것을 변박하고 비방하거늘”(13:45)

그러나 유대인들은 시기하여 저자의 어떤 괴악한 사람들을 데리고 떼를 지어 성을 소동케 하여 야손의 집에 달려들어 저희를 백성에게 끌어내려고 찾았으나”(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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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가 번영하려면 그 교회에 속한 교인들 측에서 귀중한 사랑의 식물을 소중히 기르기 위하여 주의 깊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식물이 마음 속에서 무성해지도록 온갖 편의를 제공해 주도록 하라. 모든 진실한 그리스도인은 이 거룩한 사랑의 특성을 자신의 생애에서 계발시킬 것이다. 그는 오래 참음과 선행의 정신을 나타내고, 질투와 시기에서 벗어나 있음을 보여 줄 것이다.”(5증언, 123)



8.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시는가?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13:34-35)

요일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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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교회를 가장 위태롭게 하는 것은 세상의 반대가 아니다. 가장 무서운 재난을 일으키고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가장 확실하게 방해하는 것은 신도들의 마음 속에 품은 악이다. 시기심과 의심과 험담과 악한 추측을 품는 것보다 영성을 약화시키는 더 확실한 방법은 없다. 그 반면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는 당신의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다양한 기질을 가진 사람들 가운데 존재하는 조화와 연합이다.”(행적, 549)

늦은비가 부어질 때 교회는 사업을 위하여 능력으로 옷입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 전체로서의 교회는 교인들이 그들 가운데 질투와 좋지 못한 추측과 험담을 제거할 때까지 결코 늦은 비를 받지 못할 것이다. 이런 죄들을 품은 자들은 사랑의 복된 경험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주께서 저들이 서로 하나가 된 모습으로 그분을 사랑한다는 저들의 사랑을 시험하고 지켜보신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리뷰, 1896.10.6)



승리를 위한 능력


9. 우리는 형제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12:10)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2:3-4)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2:5-8)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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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는 그대의 생애 속으로 들어가셔야 한다. 그분만이 그대에게서 질투를 치료해 주고, 그대의 형제들에 대하여 악한 추측을 하는 일을 치료해 주실 수 있으시다. 그분만이 그대들 중 몇 사람들이 간직하므로 영적 손해가 되고 있는 오만한 정신을 그대에게서 떠나가게 해주실 수 있으시다. 예수님만이 그대의 연약함과 그대의 무지와, 그대의 타락한 본성을 느끼게 하실 수 있으시다. 그분만이 그대를 순결하고 세련되게 해주고, 축복받은 자들의 처소에 적합하게 해주실 수 있으시다.”(5증언, 486-487)



10. 마지막 남은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소원은 무엇이며 이것이 어떻게 성취되어야 하는가?


에브라임의 투기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는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투기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11:13)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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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바리의 십자가를 바라보라. 십자가는 하늘 아버지의 무한하신 사랑과 측량할 길이 없는 자비의 영구적인 보증이다. , 모든 영혼들이 회개하고 처음 행위를 가지면 얼마나 좋을까? 교회들이 이와 같이 할 때에 저들은 하나님을 지극히 사랑할 것이며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할 것이다. 에브라임은 유다를 시기하지 않을 것이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그 때에 분열은 없어질 것이며 이스라엘의 경내에서는 사납게 싸우는 소리들이 더 이상 들리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값없이 주신 은혜를 통하여 주님께서 기도하신 바, 하늘 아버지와 주님께서 하나이신 것처럼 당신의 제자들도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하신 그 기도의 응답을 구할 것이다. 화평, 사랑, 자비 및 자선의 정신이 그 영혼의 영구적인 원칙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은 모든 영혼의 주제가 될 것이며 충성된 증인께서는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2:4)는 말씀을 그 이상 더 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은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될 것이며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고 성령께서는 모든 심령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실 것이며 중생에 이르게 하고 모든 영혼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새로워져서 모든 영혼을 같은 형상으로 변화시켜 주실 것이다. 참 포도나무의 산 가지들로서 모두가 살아 있는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에게 연합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영혼의 심령 가운데 거하셔서 지도하시고 위로하시며 거룩케 하시고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의 연합된 정신을 세상 사람들에게 증거하므로 남은 교회에게 거룩한 신임장을 수여하였다는 사실을 증거하실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하나가 됨으로써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당신의 독생자를 보내신 사실을 증명하게 될 것이다.”(1기별, 385)



[상고할 말씀]


한 번의 눈짓, 한마디의 말, 음성의 억양까지도 거짓말로 충만하여 미늘 달린 화살처럼 어떤 사람들의 심장 속으로 뚫고 들어가서 치료할 수 없는 상처를 줄 수 있다. 그와 같이 하나의 의심, 하나의 비난이 하나님께서 선한 사업을 이루시고자 하는 사람에게 던져질 수 있으며 그의 영향력이 방해를 받고 그의 유용성이 파괴된다. 어떤 종류의 짐승들 사이에서는, 그들의 동료들 중 하나가 상처를 입고 쓰러지면 그는 즉시 엄습당하여 그의 동료들에게 갈갈이 찢긴다.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남녀들이 똑같은 잔인한 정신에 사로잡혀 있다. 그들은 그들 자신보다 죄가 적은 다른 사람들을 돌로 치는 바리새인적 열성을 나타낸다. 그들 자신에게서 주의를 돌리거나 하나님과 교회를 위하여 큰 열성이 있다는 신임을 얻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의 결점과 실패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다.”(5증언,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