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by 청지기 posted Jul 1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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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7시 48분


제4과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연구범위]

시대의 소망, 236-243; 누가복음 4:14-30


기억절 : 또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눅 4:24)


서론 :  마음에 한 번 품은 불신은 나사렛 사람들을 계속 지배하였다. 이런 모양으로 불신은 산헤드린과 국가를 지배하였다. 제사장들과 백성들에게 있어서 성령의 능력의 증거에 대한 첫 거절은 곧 종말의 시작이었다. 그들의 최초의 반항이 정당하였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그들은 그 후에도 계속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트집을 잡았다. 성령에 대한 그들의 거역은 갈바리의 십자가와 그들이 사는 성의 멸망과 하늘의 바람에 따라 민족이 흩어진 일에서 그 절정에 이르렀다.”(소망, 241)


첫 번째 고향 방문과 메시야의 기별을 증거하심

1.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고 고향 나사렛을 처음으로 방문하셨을 때, 안식일에 회당에서 어떤 선지자의 글을 소개하셨는가?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눅 4:18-19)

사 61:1-3


그날의 규례적인 봉사에 따라 장로가 선지자의 글을 읽고 영광스러운 통치를 가져오며 모든 압제를 추방할 장차 오실 분을 여전히 소망하도록 사람들에게 권면하였다. 그는 메시야의 오심이 가까이 이르렀다는 증거를 낭송함으로 듣는 자들에게 용기를 주려고 하였다. 그는 메시야가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하여 군대의 선두에 서서 나타나시리라는 사상을 강조하면서 그 강림의 영광을 묘사하였다.

회당에 랍비가 참석해 있을 때에는 그는 설교를 하도록 기대되었으며, 어떤 이스라엘 사람도 읽을 구절을 선지자의 글에서 드릴 수 있었다. 이 안식일에 예수께서는 예배 순서에 참석하여 달라는 요구를 받으셨다. 그가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선지자 이사야의 글’이 그에게 주어졌다(눅 4:16, 17). 그가 읽은 성경 말씀은 메시야에 대하여 말씀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었던 구절이었다.”(소망, 236)

2. 예수께서는 읽으신 이사야의 예언을 어떻게 설명하셨는가? 청중들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눅 4:20)


예수께서는 자신에 관한 예언의 산 설명자로서 사람들 앞에 서셨다. 그는 자기가 읽은 말씀을 설명하시면서 메시야를 압박받는 자의 구원자요, 사로잡힌 자의 해방자요, 고통당하는 자의 치료자요, 눈먼 자에게 시력을 회복시키며 세상에 진리의 빛을 드러내는 자로서 말씀하셨다. 그의 인상적인 태도와 그 말씀의 놀라운 뜻은 그들이 전에는 결코 느껴보지 못했던 능력을 가지고 듣는 자들의 마음을 꿰뚫었다. 거룩한 감화의 물결이 모든 장벽을 허물었다. 모세와 같이 그들은 보이지 않으시는 분을 보았다. 그들의 심령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감동을 받자, 그들은 열렬한 아멘으로 화답하고 주께 찬송했다.”(소망, 237)

의구심(疑懼心)과 편견으로 복음이 거절됨

3. 회중들은 그분의 말씀으로 깊은 감동을 받았으나, 예수께서 이 예언이 응하였다고 말씀하셨을 때, 그들은 어떤 생각 때문에 두려웠는가?

이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눅 4:21)


그러나 예수께서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고 선언하셨을 때에 그들은 갑자기 그들 자신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을 강론하신 예수의 주장에 대하여 생각하도록 촉구받았다. 그들, 곧 아브라함의 자녀들인 이스라엘 사람들이 속박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어진 것이다. 그들이 악의 권세로부터 구원받아야 할 죄수요, 흑암 가운데서 진리의 빛을 필요로 하는 자들로 제시된 것이다. 그들의 자부심은 손상을 입었으며 공포심이 일어났다. 예수의 말씀은 그들을 위한 당신의 사업은 그들이 바라는 것과는 전혀 같지 않으리라는 것을 나타냈다. 그들의 행실이 너무나 치밀하게 조사를 받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외면적 의식에는 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 통찰력 있는, 꿰뚫는 시선에 의하여 그들이 검사받는 것을 겁냈다.”(소망, 237)

4. 그들이 예수님을 약속된 메시야로 믿으려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저들의 의구심은 어떤 편견과 함께 더 강퍅하게 굳어졌는가?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눅 4:22)


이 예수는 누구인가? 라고 그들은 물어보았다. 메시야의 영광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 주장한 자는 목수의 아들이요, 그의 아버지 요셉과 함께 일하던 자였다. 그들은 그가 언덕을 오르내리면서 수고하는 것을 보았으며, 그들은 그의 형제자매들과 잘 아는 사이였으며, 그의 생애와 일을 알고 있었다. 그들은 그가 유년기에서 청소년기로, 청년기에서 장년기로 자라나는 것을 보았다. 그의 생애가 비록 흠이 없었지만, 그들은 그를 약속된 자로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새 나라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과 그들이 그들의 장로에게서 들었던 그것과는 얼마나 큰 대조를 이루고 있는가! 예수께서는 그들을 로마로부터 구원하여 내시겠다는 말씀은 한 마디도 하지 않으셨다. 그들은 예수의 이적에 대한 말을 들었으므로, 그의 능력이 그들의 유익을 위해 행사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들은 이와 같은 목적이 표시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들이 의심에 문을 열어 주었을 때 그들의 마음은 일시나마 부드러워졌던 것에 비하여 훨씬 더 강퍅하게 되었다. 사단은 어두워진 눈이 그날에 열리지 않도록 하고, 노예의 사슬에 매인 영혼이 자유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굳게 결심하였다. 사단은 혼신의 힘을 다하여 그들을 불신에 묶어 두기 위하여 활동하였다. 그들은 그들에게 말씀하신 분이 그들의 구속자라는 확신으로 감동을 받았을 때 주어졌던 표적은 중요시하지 않았다.”(소망, 237-238)

신성의 증거를 드러내심

5. 예수님께서는 의심과 편견으로 강퍅해진 저들의 은밀한 마음을 읽고 계시다는 증거로써 어떤 속담을 인용하셨는가?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원아 너를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증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의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또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눅 4:23, 24)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제 그들의 은밀한 생각을 드러냄으로 당신의 신성의 증거를 그들에게 보이셨다. (눅 4:23-27 인용).

예수께서는 선지자들의 생애 가운데 있었던 여러 사건들을 이렇게 말씀하심으로써 듣는 자들의 의문에 응하셨다. 하나님께서 특별한 사업을 위하여 택하신 종들은 마음이 강퍅하고 불신하는 백성들을 위하여 일하도록 허용받지는 않았다. 그러나 느낄 줄 아는 마음과 믿고자 하는 신앙을 가졌던 자들은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의 증거들을 볼 수 있는 특별한 은총을 입었다. 엘리야의 시대에 이스라엘은 하나님에게서 떠났다. 그들은 죄에 집착하고, 주의 사자들을 통하여 오는 성령의 경고를 거절하였다.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은 하나님의 축복이 그들에게 이를 수 있었던 통로를 차단시키고 말았다. 주께서는 이스라엘의 여러 가정들을 그냥 지나치시고 이방 땅에서 선택받은 백성에 속하지 않은 한 여인의 가정에서 당신의 종을 위한 피난처를 발견하셨다. …

엘리사의 시대에 이스라엘의 문둥병자가 간과된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었다.”(소망, 238-239)

6. 예수님께서는 저들의 독선과 불신의 상태를 역설하시고자, 어떤 역사적인 진리를 통하여 말씀하셨으며, 저들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세 해 여섯 달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문둥이가 있었으되 그 중에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니라”(눅 4:25-27)


하나님 앞에서의 우리의 입장은 우리가 받은 빛의 분량에 달린 것이 아니라 받은 것을 활용하는 여하에 달려있다. 이와 같이 그들이 분별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올바른 것을 선택하는 이방인들은 큰 빛을 받고 하나님을 섬긴다고 고백은 하나, 그 빛을 무시하고 그들의 일상생활로써 자신들의 고백을 부인하는 자들보다 더 유리한 형편에 있는 것이다.

회당에서 청중에게 하신 예수의 말씀은 그들의 독선을 뿌리째 흔들고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떠났으며 그분의 백성이라고 주장할 권리가 상실되었다는 그 쓰라린 진리를 그들에게 역설했다. 그들의 참된 상태를 칼처럼 잘라놓는 모든 말씀이 그들 앞에 제시되었다. 그들은 이제 예수께서 처음에 그들을 고무시켰던 믿음을 조롱하였다. 그들은 가난과 비천함에서 일어난 그가 보통 인간 이상의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소망, 239)

악의적(惡意的) 분노와 침묵하신 진리

7.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이방인에게 베풀어진 축복의 역사는 회중들로 어떤 분노를 일으켰으며, 그분은 위험으로부터 어떻게 안전하게 보호받으셨는가?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분이 가득하여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 예수께서 저희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눅 4:28-30)


그들의 불신은 악의(惡意)를 낳았다. 사단이 그들을 지배하여 그들은 분노하여 구주께 대적하는 고함을 질렀다. 그들은 치료하시고 회복시키는 사명을 가지신 구주에게서 돌아섰다. 이제 그들은 파괴자의 속성을 드러냈다.

예수께서 이방인들에게 주어진 축복에 대하여 말씀하셨을 때에 그 말을 듣던 자들의 극렬한 민족적 자존심이 자극되어서 예수의 말씀은 떠드는 소리 속에 묻히고 말았다. 이 백성들은 율법을 지킨다고 자랑하였으나, 이제 그들의 편견이 손상을 입었으므로, 곧 살인을 저지를 것 같았다. 집회는 깨어지고 그들은 예수에게 손을 대어 회당에서부터 그를 밀어내어 성 밖으로 끌고 나갔다. 모두가 예수를 죽이려고 기쓰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들은 낭떠러지의 벼랑으로 예수를 급히 끌고 가서 그를 거꾸로 떨어뜨리려고 하였다. 고함과 저주의 소리가 공중을 메웠다. 어떤 자가 예수에게 돌을 던지자, 예수께서 갑자기 그들 가운데서 사라지셨다. 회당에서 예수의 곁에 있었던 하늘의 사자들이 그 미친 군중 속에서도 그와 함께 있었다. 그 천사들은 예수를 그 원수들에게서 가로막고 그를 안전한 장소로 인도하였다.”(소망, 239-240)

8. 그분께서는 왜 이사야의 글에서 유대 백성들이 듣기를 갈망하는 하나님의 신원의 날에 관한 진리의 설명은 생략하셨는가?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눅 4:19)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사 61:2)


예수께서는 회당에서 예언서의 말씀을 낭독하실 때 메시야의 사업에 관한 마지막 설명을 생략하셨다.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케 하려 하’신다는 말씀을 낭독하신 후에,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사 61:2)한다는 구절을 생략하신 것이다. 이 말씀은 그 예언의 첫 부분이 진리인 것처럼 역시 진리인데, 예수께서 침묵하심으로 그 진리를 부인하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마지막 말씀은, 곧 그의 청중들이 논하기를 좋아했고 성취되기를 갈망하였던 말씀이었다. 그들은 자신의 범과가 다른 사람의 그것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이방인들에게 심판을 선언했다. 그들이야말로 이방인에게는 그들이 곧잘 부인하였던 그 자비를 가장 깊이 필요로 하는 자들이었다. 예수께서 그들 중에 서셨던 회당에서의 그날은 하늘의 부름을 받아들일 그들의 기회였다. ‘인애를 기뻐하’(미 7:18)시는 그는 그들의 죄가 초래한 멸망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하시기를 열망하셨다.”(소망, 240-241)

두 번째 고향 방문과 최후의 거절

9. 그리스도께서는 빛을 완강히 거절하고 죽음의 위험까지도 감수하셨던 고향 나사렛을, 갈릴리 봉사를 마치시면서 다시 방문하셔야만 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거기를 떠나서 고향으로 돌아가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저희가 놀라 가로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뇨 …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뇨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 저희의 믿지 않음을 인하여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치 아니하시니라”(마 13:53-54, 56-58)

막 6:1-6


예수께서는 한 번 더 회개하라는 부르심을 주심 없이 그들을 단념하실 수 없으셨다. 예수께서는 갈릴리에서의 당신의 봉사가 끝날 무렵에 그의 유년시절의 고향을 다시 방문하셨다. 그곳에서 배척당하신 이래로 그의 전도와 이적에 대한 소문은 온 땅에 퍼졌다. 이제 예수가 인간의 능력 이상의 것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가 두루 다니시며 선행을 하시며 사단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신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 주위에는 어느 집에서도 병으로 신음하는 소리가 들리지 않은 마을들이 있었었는데 그것은 예수께서 그 마을들을 지나시며 그들의 모든 병을 고쳐 주셨기 때문이었다. 그의 생애의 모든 행위에서 나타난 자비는 그가 하나님의 기름부으심을 받은 것을 증언하였다.

나사렛 사람들은 다시 예수의 말씀을 듣고 성령의 감동함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에도 그들은 그들 가운데서 자라났던 이 사람이 그들 자신들보다 더 훌륭한 다른 사람이라고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거기에는 예수께서 자신이 그 약속된 분이라고 주장하시면서, 그들의 이스라엘로서의 지위를 실지로 부인하셨던 그 쓰디쓴 기억이 여전히 그들의 마음에 사무쳐 있었다. … 그들의 불신 때문에 구주께서는 그들 가운데서 많은 이적을 행하실 수 없으셨다. 단지 몇 사람의 심령만이 그의 축복을 받기 위하여 열려 있을 뿐이었으므로, 예수께서는 마지못하여 그곳을 떠나시고 다시 돌아오지 않으셨다.”(소망, 241)

10. 저들이 한 번 품었던 불신과 거절은 저들의 운명을 어떻게 결정했는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거절하고, 그분의 흠없는 완전한 생애가 그들에게 환영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39-40)


“마음에 한 번 품은 불신은 나사렛 사람들을 계속 지배하였다. 이런 모양으로 불신은 산헤드린과 국가를 지배하였다. 제사장들과 백성들에게 있어서 성령의 능력의 증거에 대한 첫 거절은 곧 종말의 시작이었다. 그들의 최초의 반항이 정당하였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그들은 그 후에도 계속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트집을 잡았다. 성령에 대한 그들의 거역은 갈바리의 십자가와, 그들이 사는 성의 멸망과, 하늘의 바람에 따라 민족이 흩어진 일에서 그 절정에 이르렀다.

오, 그리스도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진리의 귀한 보화를 공개해 주시기를 얼마나 갈망하셨던가! 그러나 그들의 영적 맹목이 너무나 심하였으므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진리를 그들에게 나타내는 것은 불가능했다. 하늘의 진리가 그들의 받아들임을 기다리고 있을 때에 그들은 자신들의 교의(敎義)와 무용한 의식에 집착해 있었다. … 만일 그들이 성경을 정직하게 상고하고 그들의 이론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시험해 보았더라면, 예수께서 그들의 완고함 때문에 우실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예수께서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 바 되리라’(눅 13:35)고 말씀하실 필요가 없었다. 그들은 예수가 메시야가 되시는 증거를 훤히 알 수 있었을 것이며, 그들이 긍지를 가졌던 성을 파멸시킨 재앙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마음은 그들의 몰지각한 완고성으로 말미암아 편협해졌다. 그리스도의 교훈은 그들의 품성의 결함들을 드러내었고 회개를 요구하였다. 그들이 예수의 교훈을 받아들인다면 그들의 행습은 변화되어야 하며, 그들이 품었던 희망은 포기되어야 한다. 그들은 하늘의 영예를 받기 위하여 인간의 영예를 희생해야 한다. 그들이 만일 이 새 랍비의 말씀을 순종한다면, 그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나 교사들의 의견과는 달리 행해야 한다.”(소망, 241-242)


[상고할 말씀]

진리는 그리스도의 시대에 인기가 없었다. 진리는 현시대에도 인기가 없다. 사단이 최초에 자고심으로 이끄는 거짓말을 제시함으로 진리에 대한 혐오감을 사람에게 심어 준 이래로 진리는 인기가 없다. 우리는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에 전혀 기초되지 않은 이론과 교훈을 접하고 있지 않은가? 사람들은 마치 유대인들이 그들의 유전에 대하여 그러했던 것처럼 이런 이론과 교훈에 집요하게 매달리고 있다.

유대의 지도자들은 영적 자만에 가득 차 있었다. 자기에게 영광을 돌리려는 욕망은 성전 봉사에서까지도 드러났다. 그들은 회당에서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기를 좋아하였다. 그들은 시장에서 인사받기를 좋아했으며 사람들의 입술에서 그들의 칭호가 불려지는 것에 만족을 느꼈다. 참된 경건이 쇠퇴함에 따라 그들은 자신들의 유전과 의식을 더 엄하게 수호했다.

이기적인 편견으로 말미암아 이해력이 어두워졌기 때문에, 그들은 죄를 깨닫게 하는 그리스도의 말씀의 능력을 그의 생애의 겸비함과 조화시킬 수 없었다. 그들은 참된 위대성은 외관적인 장식이 없어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

그러나 유대인들이 예수를 거절한 것은 단순히 예수의 생애에 외형적인 영광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예수는 순결의 화신(化身)이었고 그들은 부정하였다. 그는 사람들 가운데서 흠없는 완전한 모본으로 생애하셨다. 그의 책망할 것 없는 생애가 그들의 마음을 환하게 비췄다. 예수의 신실성이 그들의 불신실을 드러냈다. 그것은 외식적인 경건의 공허함을 드러내고 그 죄악의 추악성을 그들에게 나타내 주었다. 이와 같은 빛은 환영을 받지 못했다.”(소망, 242-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