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by 청지기 posted Jun 05,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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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7시 53분


제11과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연구범위]

시대의 소망, 196-200; 요한복음 4:43-54


기억절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 11:24)


서론 :  가버나움에서 신하를 축복하셨던 그분은 우리에게도 똑같이 축복을 주시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그 고민하던 아버지와 같이 우리는 어떤 세상의 유익에 대한 욕망으로 말미암아 예수를 구하게 되는 때가 종종 있다. 그리하여 우리의 요구를 수락하시는 여부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한 우리의 신뢰를 건다. 구주께서는 우리가 구하는 것 이상으로 큰 축복을 우리에게 주시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그가 우리의 요구에 응답하는 것을 지체하시는 것은 그가 우리 자신의 마음의 악함과 그의 은혜의 절실한 필요를 우리에게 보여 주시기 위함이다. 예수께서는 우리로 당신을 찾게 만드는 이기심을 우리가 버리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무력함과 간절한 필요를 고백한 후에 우리 자신을 전적으로 그의 사랑에 맡겨야 한다.”(소망, 200)


나사렛 사람들의 불신

1.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을 지내고 어디로 가셨는가? 그곳 사람들에게 어떤 소식이 전해졌는가?

이틀이 지나매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요 4:43)


유월절을 지키고 돌아온 갈릴리 사람들은 예수의 이적에 대한 보고를 가지고 돌아왔다. 예루살렘의 고관들이 예수의 행위에 대하여 내린 판결이 갈릴리에서의 그의 길을 열었다. 많은 사람들이 성전의 오용과 제사장들의 탐욕과 거만을 한탄하였다. 그들은 관원들을 쫓아내신 그 사람이 고대하던 구원자이시기를 바랐다. 이제 그들의 가장 빛나는 기대를 확증하여 주는 듯이 보이는 소식이 이르렀다. 그 선지자가 친히 메시야임을 선언하였다는 것이 보고되었다.”(소망, 196)

2. 그러나 정작 예수님의 고향인 나사렛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친히 증거하시기를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하시고”(요 4:44)


그러나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를 믿지 아니하였다. 이런 이유로 예수께서는 가나로 가시는 도중에 나사렛을 방문하지 않으셨다. 구주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선지자가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을 하셨다.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그런 것으로 사람을 평가한다. 편협하고 속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 그리스도를 그의 미천한 가문과 초라한 의복과 매일의 노역에 의하여 판단하였다. 그들은 죄의 흔적이 없는 그 심령의 순결성을 식별할 수가 없었다.”(소망, 196)

조건적인 믿음

3. 예수께서 가나로 오신다는 소식에 어떤 사람이 도움을 청하였는가?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에 오심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저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요 4:46-47)


그리스도가 가나에 돌아오셨다는 소식은 갈릴리 전역에 퍼졌으며, 이 소식은 고통당하는 자들과 마음 상한 이들에게 희망을 가져다 주었다. 가버나움에서는 이 소식이 왕을 섬기는 한 군관이었던 유대 고관의 주목을 끌었다. 이 군관의 아들은 불치병인듯이 보이는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었다. 의사들은 그 아이가 죽을 것으로 단념하였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예수에 대한 소식을 듣고 그에게서 도움을 구하기로 작정하였다. 아이가 매우 쇠잔하였으므로 자기가 돌아올 때까지 살 수 있을까 염려되었지만, 이 신하는 자기가 몸소 이 사정을 아뢰야겠다고 느꼈다. 그는 한 아버지로서의 기도가 크신 의원되시는 예수의 동정심을 일깨우게 되기를 바랐다.

가나에 도착했을 때 그는 예수를 둘러싼 군중을 뚫고 예수 앞에 나갔다. 그의 믿음은 먼지 묻고 여행으로 헤어진 평범한 옷을 입은 사람을 보았을 때 흔들렸다. 그는 이 사람이 과연 자기가 간구하러 온 그런 일을 행할 수 있을까를 의심하였다. 그러나 예수와 마주하여 자기의 용무를 말하고 자기 집에 자기와 함께 가시기를 구주께 간청하였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의 슬픔을 알고 계셨다. 그 군관이 자기 집에서 떠나오기 전에 구주께서는 그의 고통을 이미 보셨던 것이다.”(소망, 196-198)

4.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아버지의 마음에서 어떤 믿음을 보셨는가? 그의 어떤 믿음이 그분의 마음을 아프게 했는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요 4:48)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 아버지의 마음속에 당신에 대한 조건적인 믿음이 있음을 또한 아셨다. 그는 자기의 간원이 허락되지 않으면 예수를 메시야로 받아들이지 않을 작정이었다. 그 군관이 고민으로 마음을 졸이면서 기다리고 있을 때 예수께서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시라는 온갖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청원자는 자기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을 조건으로 예수를 믿기로 작정하였다. 구주께서는 이 의심하는 믿음을 이적과 표적을 구하지 않은 사마리아인의 단순한 믿음과 대조하셨다. 언제나 당신의 신성의 증거가 되는 그리스도의 말씀은 그들의 심금을 울린 확신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성경의 말씀이 위탁된 자기의 백성들이 아들을 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그리스도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다.”(소망, 198)

믿음의 실상을 드러낸 말씀의 섬광

5. 그리스도의 섬광과 같은 말씀이 그의 믿음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었을 때, 그는 무엇을 깨달았으며, 그리스도를 어떻게 굳게 붙잡았는가?

신하가 가로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요 4:49)


그러나 이 왕의 신하는 어느 정도의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 사실은 그가 자기에게는 모든 축복 중에서도 가장 귀중한 축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구하기 위하여 나온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예수께서는 더욱 큰 선물을 주시고자 하셨다. 예수께서는 그 아이를 고칠 뿐만 아니라 그 군관과 그의 가족이 구원의 축복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어서 머지 않아 예수께서 친히 일하실 밭이 될 가버나움에 불을 붙여 주기를 원하셨다. 그러나 그 신하는 그가 그리스도의 은혜를 구하기 전에 자기의 필요를 깨달아야만 되었다. 이 왕의 신하는 그의 나라의 많은 사람들을 대표했다. 그들은 이기적인 동기에서 예수에 대하여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하여 어떤 특별한 유익을 받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들은 이 세속적인 요청을 수락하시는 여부에 그들의 신앙을 걸었다. 그들은 그들의 영적 질병에 대하여 무지하였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들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그 신하에게 하신 구주의 말씀은 섬광처럼 그의 마음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그는 예수를 찾는 자기의 동기가 이기적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의 흔들리는 믿음의 실상이 그의 앞에 드러났다. 심한 비탄 속에서 그는 자기의 의심이 아들의 생명을 희생시킬지도 모른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자기가 모든 생각을 통찰하시며 모든 것을 능히 하실 수 있는 분 앞에 나아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괴로워하는 탄원으로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라고 부르짖었다. 그의 믿음은 마치 야곱이 천사와 씨름하면서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창 32:26)고 외쳤던 때와 같이 그리스도를 굳게 붙들었다.”(소망, 198)

6. 야곱처럼 그리스도를 굳게 붙잡게 된 그는 아들이 나은 것을 보기도 전에 어떤 확신과 믿음을 가지게 되었는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았다 하거늘”(요 4:50-51)


그는 야곱처럼 승리하였다. 구주께서는 자기에게 매달려서 심히 필요한 것을 간청하는 영혼을 물리치실 수 없으시다. 예수께서는 말씀하셨다.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그 신하는 전에 결코 맛보지 못했던 평화와 기쁨을 가지고 구주가 계신 곳을 떠났다. 그는 자기의 아들이 나으리라는 것을 믿었을 뿐만 아니라 강한 확신을 가지고 그리스도께서 구속주가 되심을 믿었다.

바로 그 시각에 가버나움의 집에서 죽어 가는 아이 옆에서 지켜보고 있던 자들은 갑작스럽고 신비스러운 변화를 보았다. 죽음의 그림자가 병자의 얼굴에서 거두어졌다. 열띤 홍조가 사라지고 건강으로 돌아온 연한 혈색으로 변하였다. 흐리던 눈은 총명으로 빛나고 허약하여 마른 신체도 기운을 되찾았다. 그 아이에게 병의 흔적은 조금도 머물러 있지 않았다. 그의 불덩어리 같던 몸은 부드럽고 축축하여져서 그는 조용히 잠이 들었다. 바로 정오에 그 아이의 열이 사라졌다. 가족은 놀라고 크게 기뻐하였다.”(소망, 198-199)

전화위복

7. 믿음으로 그분의 말씀의 허락을 붙잡고 아들의 나음을 확신했을 때, 그의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그 사람이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요 4:50)


가나는 가버나움으로부터 그렇게 멀지 않은 곳에 있어서 군관이 예수와 면담한 후에 저녁이면 그의 집에 다다를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집으로 가는 길을 바삐 서둘지 않았다. 그는 가버나움에 그 이튿날 아침이 되어서야 도착했다. 귀로(歸路)는 얼마나 유쾌하였던가? 그가 예수를 찾으러 갔을 때에는 그의 마음은 슬픔으로 무거웠었다. 햇빛은 자기에게 무자비하게 보여졌고 새의 울음 소리는 자기를 비웃는 듯하였다. 그러나 지금 그의 기분은 얼마나 다른가! 모든 천연계가 새로운 모습을 차린 듯하다. 그는 새로운 눈으로 쳐다보았다. 그가 조용한 이른 아침 여행할 때에 모든 천연계가 자기와 더불어 하나님을 찬송하는 듯하였다. 그가 아직도 자기의 사는 집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는 곳에 왔을 때 종들이 그들의 주인이 느끼고 있으리라고 생각한 불안을 덜어 주기를 열망하여 그를 맞으려고 나왔다. 그는 그들이 전한 소식을 듣고도 놀라움을 나타내지 않고 오히려 그들이 알 수 없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아이가 몇 시에 낫기 시작했는지를 물었다. 그들이 대답했다. ‘어제 제 칠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소망, 199)

8. 치유의 보증을 믿음으로 굳게 붙잡았던 아버지와 그 순간에 아들의 치유의 이적을 지켜보았던 가족들의 경험은 그의 가정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는가? 



아버지가 믿음으로 ‘네 아들이 살았다’는 보증을 굳게 붙들었던 바로 그 순간에 하늘의 사랑이 죽어 가는 아이를 어루만졌다.

아버지는 아들을 반기기 위하여 걸음을 재촉했다. 그는 아들을 죽은 아이가 살아 나온 것처럼 자기 품에 힘껏 안고 이 놀라운 회복에 대하여 몇 번이고 하나님께 감사했다.

그 신하는 그리스도를 더욱 알기를 갈망했다. 그는 후에 예수의 교훈을 듣고 그와 그의 모든 가족이 제자가 되었다. 그들의 재난은 온 가족의 회심으로 전화위복이 되었다. 이적에 대한 소식은 퍼졌다. 그리하여 그토록 많은 그의 능력 있는 이적이 행해진 가버나움에서 그리스도의 개인적인 봉사를 위한 길이 예비되었다.”(소망, 199-200)

보고 믿는 믿음은 믿음이 아님

9. 우리가 구주께 무엇을 요구하거나 축복을 필요로 할 때, 우리의 믿음은 무엇에 기초되어야 하는가?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 11:24)


그 신하는 그가 믿기 전에 자기의 기도가 성취되는 것을 보기를 원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요구가 받아들여져 축복이 허락되었다는 예수의 말씀을 받아들여야 했다. 우리도 이 교훈을 배워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요구를 들어주신다는 것을 보거나 느끼기 때문에 믿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의 약속을 신뢰해야 한다. 우리가 믿음으로 그의 앞에 나올 때에 모든 탄원이 하나님의 마음에 들어간다.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을 구한 후에는 그것을 받을 것을 믿어야 하며 우리가 이미 받은 것을 인하여 그분께 감사해야 한다. 그 다음에 우리는 우리가 가장 필요로 하는 때에 그 축복이 주어질 것을 확신하고 우리의 의무를 행하기 위해 나가야 한다. 우리가 이렇게 행하기를 배웠을 때, 우리의 기도가 응답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영광의 풍성’과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서’, ‘넘치도록’ 우리를 위해 행하실 것이다(엡 3:16, 1:19, 3:20).”(소망, 200)

10. 가버나움의 병고침을 통해서 왕의 신하는 믿음을 배웠다. 우리는 어떻게 믿어야 죄사함을 받을 수 있는가?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 2:8)

눅 5:18-26


예수께서 병을 어떻게 고치셨다는 간단한 성경 기사로써 우리는 죄사함을 받기 위하여 그를 어떻게 믿어야 할 것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베데스다의 반신불수의 이야기를 회상해 보자. 이 불쌍한 병자는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그는 38년간이나 수족을 쓰지 못하였다. 그러나 예수께서 그에게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걸어가라’고 명하셨다. 그 병자는 ‘주여 당신이 만일 나를 낫게 하여 주시면 내가 당신의 말씀을 순종하겠나이다’라고 말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러지 아니하고 그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었으니 곧 나은 줄로 인정하고 즉시 힘을 써서 걸으려고 하였으니 걷게 되었다. 그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라 행할 때에 하나님께서 능력을 주셨다. 그는 그 병이 나았다.

이와 같은 모양으로 그대들도 죄인이다. 스스로는 과거의 죄를 속할 수도 없고 자기의 마음을 고칠 수도 없고 자신을 성결케 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 모든 것을 그대들을 위하여 행하시겠다고 허락하셨다. 그대들은 그 허락을 믿고 자복하고 자신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를 섬기기로 결심하라. 그대들이 이렇게 행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확실히 당신의 말씀을 이행하실 것이다. 그대들이 허락을 믿을 것 같으면 -그대들이 사유함을 받고 깨끗이 씻음을 받은 줄로 믿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이루사 그대들도 마치 반신불수가 고침을 받은 줄로 믿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걸을 능력을 주신 것처럼 고침을 받는 것이다. 그대들이 믿으면 그렇게 되는 것이다.

그대들이 고침을 받은 것을 느낄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고 ‘나는 그것을 믿는다. 그렇게 되는 것은 내가 느끼기 때문이 아니요 하나님께서 허락하셨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것이다.”(정로, 50-51)


[상고할 말씀]

그대들이 죄를 자복하고 충심으로 그것을 버린다고 하자. 또 그대들은 자신을 하나님께 바치기로 결심하였다고 하자. 그렇다고 하면 하나님께 나아가서 그가 그대의 죄를 씻어 버리시고 그대에게 새마음을 주시기를 구하라. 그리고 그가 허락하셨으니 그렇게 하실 것을 믿으라. 이것은 예수께서 세상에 계실 때에 가르치신 교훈이니 즉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선물은 우리가 받은 줄로 믿어야 우리의 것이 되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사람들이 당신의 권능을 믿을 때에 저들의 질병을 고쳐 주셨다. 그는 저들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일에 도와주셨나니 그렇게 함으로써 저들로 하여금 눈으로 볼 수 없는 일에 있어서도 그를 신임할 수 있게 즉, 저들로 하여금 죄를 사하실 수 있는 당신의 권능을 믿게 하셨다. 이 사실은 그가 반신불수를 고치실 때에 명백히 진술되었다.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마 9:6). 이와 같이 복음 전도자 요한도 그리스도의 이적에 대하여 말하기를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고 하였다.”(정로, 4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