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기회의 사람

by 청지기 posted Oct 10,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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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5시 54분


제3과


기회의 사람


[연구범위]

선지자와 왕, 628-634; 느헤미야, 1:1-2:9; 그리스도인 선교봉사, 171-172, 177, 239


기억절 : 왕께 대답하되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이 이제까지 황무하고 성문이 소화되었사오니 내가 어찌 얼굴에 수색이 없사오리이까 왕이 내게 이르시되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시기로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느 2:3-4)


서론 :  느헤미야는 주님 앞에서 통곡하여 울며 기도하는 것으로 자기의 의무를 다한 것처럼 생각지 않았다. 그는 기도만 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탄원과 노력을 기울이면서 동시에 일하였다.

합리적인 치료제들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은 믿음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원고 31, 1911).”(2기별, 346)


우국지사(憂國之士) 느헤미야

1. 바사 왕 아닥사스다 1세의 궁정에서 유랑인의 자손으로서 에스라 외에도 술 맡은 관원으로서의 권세 있는 지위에 누가 있었는가? 그는 유다에서 온 사자들로부터 예루살렘에 대한 어떤 슬픈 소식을 들었는가? 

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의 말이라 아닥사스다 왕 제 이십 년 기슬르월에 내가 수산 궁에 있더니 나의 한 형제 중 하나니가 두어 사람과 함께 유다에서 이르렀기로 내가 그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아 있는 유다 사람과 예루살렘 형편을 물은즉 저희가 내게 이르되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은 자가 그 도에서 큰 환난을 만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훼파되고 성문들은 소화되었다 하는지라 내가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느 1:1-4)


이 히브리의 우국 지사는 유다에서 온 사자들에 의하여 택하신 성읍 예루살렘에 시련의 시대가 이르렀다는 것을 알았다. 돌아온 유랑자들은 고통과 비난을 당하고 있었다. 성전과 성읍의 일부가 재건되었으나 복구 공사는 방해를 받고 성전 봉사도 저지당하고 있었으며 성벽은 아직도 대부분 황폐되어 있었으므로 백성들은 끊임없이 경계를 해야 하였다.

슬픔에 억눌린 느헤미야는 먹을 수도 마실 수도 없었다. 그는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금식하’였다. 슬픔 중에 그는 거룩하신 도우시는 분에게로 향하였다. 그는 진실하게 자신의 죄와 자기 백성의 죄를 자복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사업을 지속시켜 주시고 그들의 힘과 용기를 회복시키시고 그들을 도와주셔서 유다의 황폐된 곳들을 건축하게 해주시도록 탄원하였다.”(선지, 628-629)

2. 느헤미야는 자신과 백성들의 죄를 자복하고 슬픔 중에 회복을 위해 탄원할 때 하나님께 어떤 언약의 논증들을 주장하였는가?

가로되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이여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주여 간구하나이다”(느 1:5)

느 1:6-11


느헤미야가 기도할 때에 그의 신앙과 용기는 강하게 되었다. 그의 입에는 거룩한 논증이 가득하였다. 그는 당신께 돌아간 당신의 백성들이 만일 이제 나약과 압박 중에 버려진다면, 하나님께 욕을 돌리는 일이 되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그는 당신의 언약을 성취시켜 주시기를 주께 간구하였다. ‘너희가 만일 나에게 돌아와 내 계명을 지키고 그를 행하면 비록 너희가 하늘 저 끝에서 추방당하였다 할지라도 나는 그들을 거기서 모아 내 이름을 거기 두려고 택한 곳으로 그를 데려오리라’(신 4:29-31 참조). 이 언약은 그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주셨고 여러 세기 동안에도 변경되지 아니하였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제 회개와 믿음으로 당신께 돌아왔으니 당신의 언약은 실패하지 아니할 것이다.”(선지, 629)

목적과 기회를 위해 기도함

3. 느헤미야는 평소에 하던 기도와는 달리 어떤 특별한 목적과 결심을 가지고 기도했는가? 

이들은 주께서 일찍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구속하신 주의 종이요 주의 백성이니이다 주여 구하오니 귀를 기울이사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오늘날 종으로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하였나니”(느 1:10-11)


느헤미야는 때때로 그의 백성을 위하여 그의 심령을 토로하였다. 그러나 이제 그가 기도할 때에는 한 거룩한 목적이 그 마음 가운데 형성되었다. 그가 만일 왕의 허락을 받고 기구와 재료를 구하는 일에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면 자기가 직접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고 이스라엘의 국력을 회복하는 과업에 착수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리고 그는 이 계획이 수행될 수 있도록 왕의 목전에서 그가 은총을 얻게 해 달라고 여호와께 간구하였다. 느헤미야는 ‘오늘날 종으로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라고 하였다.”(선지, 629-630)

4. 느헤미야는 기회를 얻기까지 얼마 동안 기도하며 기다렸는가? 그가 왕궁에서는 슬픔의 기색을 보일 수 없었으나 그의 마음의 눈물을 누가 지켜보고 계셨는가?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시 39:12)


느헤미야는 넉 달 동안이나 왕에게 그의 요구를 제시할 좋은 기회를 기다렸다. 이 기간에 비록 그의 마음은 슬픔으로 무거웠으나 그는 어전에서 자신의 명랑함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호화스럽고 광휘 찬란한 왕궁의 넓은 방에서는 누구나 명랑하고 행복함을 나타내어야 하였다. 왕의 어느 시신(侍臣)의 얼굴에도 고통의 그림자가 없어야 했다. 그러나 느헤미야가 물러가 있는 동안 인간의 안목에서는 숨기웠으나 하나님과 천사들은 많은 기도와 자복과 눈물을 듣고 볼 수 있으셨다.”(선지, 630)

“‘참새 한 마리도 예수님 몰래 떨어지는 일이 없고,

  그분 몰래 아무도 머리 숙여 기도할 수 없다.

  그분께서 어느 곳에서나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흘러내리는 괴로운 눈물 한 방울 한 방울을 다 주시하신다,

  그분께서는 언제나 당신을 의지하는 사람을

  결코, 결코,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보훈, 95)

믿음으로 기회를 붙잡음

5. 마침내 느헤미야의 깊어진 슬픔과 근심은 왕에게 탄로 나고 말았으나 그는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도 왕에게 어떻게 근심의 근원을 털어놓았는가? 또한 느헤미야는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는 왕의 물음에 대하여 어떻게 기회를 붙잡았는가? 

왕이 내게 이르시되 네가 병이 없거늘 어찌하여 얼굴에 수색이 있느냐 이는 필연 네 마음에 근심이 있음이로다 그 때에 내가 크게 두려워하여 왕께 대답하되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이 이제까지 황무하고 성문이 소화되었사오니 내가 어찌 얼굴에 수색이 없사오리이까 왕이 내게 이르시되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시기로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느 2:2-4)


예루살렘의 상태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그의 편견을 일으키지 아니하고 군주의 동정심을 일깨웠다.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는 다른 질문은 느헤미야가 오랫동안 기다렸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은 아닥사스다보다 더 높으신 분의 지도를 구하기까지는 감히 대답을 하고자 하지 아니하였다. 그는 그가 왕에게 도움을 요구한 바 성취해야 할 성스러운 임무를 띠고 있으며 또한 왕의 승인과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그가 문제를 제시하는 방법 여하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하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말하기를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였다고 하였다. 그 짧은 기도 가운데 느헤미야는 만왕의 왕 앞에 나아가 마치 강물을 돌리는 것처럼 마음을 돌릴 수 있는 한 능력을 얻었다.”(선지, 631)

6. 느헤미야는 순간적인 기도를 통하여 얻은 용기로 인하여 왕에게 아뢴 소원을 어떻게 허락받았는가? 

왕에게 고하되 왕이 만일 즐겨하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를 유다 땅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중건하게 하옵소서 하였는데 …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심으로 왕이 허락하고”(느 2:5, 8)


만왕의 왕께 그 짧은 순간의 기도를 드린 느헤미야는 용기를 내어 한동안 왕궁의 임무에서 놓임을 얻고 싶다는 자기의 소원을 아닥사스다에게 고하고 예루살렘의 황폐된 곳들을 재건하여 다시 한 번 예루살렘을 강하고 방비된 성읍으로 만들 수 있는 권위를 간구하였다. 유대 민족에게 미칠 중대한 결과가 이 요구에 달려 있었다. 느헤미야는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심으로 왕이 허락하’였다고 말했다.”(선지, 632-633)

모든 준비에 세심하고 신중을 기함

7. 느헤미야는 자기의 목적과 계획에 대하여 왕이 즐겨 허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모든 준비의 과정을 동족에게까지도 비밀리에 수행하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는가? 

왕이 내게 이르시되 네가 몇 날에 행할 길이며 어느 때에 돌아오겠느냐 하고 왕이 나를 보내기를 즐겨하시기로 내가 기한을 정하고”(느 2:6)


그가 간구한 도움을 얻은 느헤미야는 신중히 앞을 내다보면서 사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필요되는 준비를 계속하였다. 그는 그 일을 성취하기 위해 대단히 조심했다. 그는 자기 나라 사람들에게까지도 자기의 목적을 나타내지 아니하였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그의 성공을 기뻐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으나 반면에 어떤 사람들의 지각 없는 행동으로 그들의 원수의 질투심을 일으켜 혹시나 사업의 실패를 가져오지 않을까 염려하였다.”(선지, 633)

8. 느헤미야는 왜 에스라의 일행의 귀환 때와는 달리 여행을 위한 군사의 호송을 요청했으며 모든 위임된 권위의 특정을 구체적으로 요청했는가? 

내가 또 왕에게 아뢰되 왕이 만일 즐겨하시거든 강 서편 총독들에게 내리시는 조서를 내게 주사 저희로 나를 용납하여 유다까지 통과하게 하시고 또 왕의 삼림 감독 아삽에게 조서를 내리사 저로 전에 속한 영문의 문과 성곽과 나의 거할 집을 위하여 들보 재목을 주게 하옵소서 하매”(느 2:7-8)


느헤미야는 여행 중의 보호를 위해서와 동시에 그의 사명에 위엄과 권위를 주기 위하여 군사의 호송을 요청하여 허락을 받았다. 그는 유다로 가는 도중에 통과해야 할 영토인 유브라데 저편 주(州)들의 총독에게 보내는 왕의 조서를 얻었고 또한 레바논 산에 있는 왕의 삼림지기에게 느헤미야가 필요로 하는 재목을 공급하라고 지시하는 편지를 받았다. 느헤미야는 그의 사명의 한도를 넘는다는 불평의 여지를 주지 않기 위하여 그에게 허용된 권위와 특권을 분명히 한정하는 데 유의하였다.”(선지, 633)

구체적인 믿음에 대한 감동의 선물

9. 느헤미야의 확고한 목적을 위한 경건한 노력과 신중한 태도는 거룩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얼마나 필요한 모본인가? 

또 저희에게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왕이 내게 이른 말씀을 고하였더니 저희의 말이 일어나 건축하자 하고 모두 힘을 내어 이 선한 일을 하려 하매”(느 2:18)


이 현명한 숙려(熟慮)와 단호한 행동의 모본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교훈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믿음으로 기도할 뿐만 아니라 부지런하고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 일해야 한다. 그들이 많은 고난에 부딪치고 때때로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섭리의 역사를 방해하게 되는 까닭은 신중과 주의 깊은 노력이 신앙과는 거의 관계가 없다고 그들이 생각하기 때문이다. 느헤미야는 주 앞에 울고 기도하고 나서 그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지 아니하였다. 그는 그가 종사하는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열렬하고 경건한 노력을 경주함으로 그의 탄원에 거룩한 노력을 결합시켰다. 주의 깊은 생각과 매우 신중한 계획들은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 때처럼 오늘날도 성스러운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하다”(선지, 633-634)

10. 느헤미야는 거룩한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되는 경비를 위하여 누구에게 간청하였으며, 그에게 허락된 모든 재정적 선물들은 어떤 결과로 이르러올 수 있었는가?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심으로 왕이 허락하고 군대 장관과 마병을 보내어 나와 함께 하게 하시기로”(느 2:8-9)


느헤미야는 불확실성에 의지하지 아니하였다. 그는 그에게 부속되는 재물을 낼 수 있는 사람들에게 간청하였다. 주께서는 진리의 사업을 위하여 당신의 재물을 소유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를 기뻐하신다. 주를 위하여 수고하는 사람들은 주께서 사람들을 격려해서 주게 하시는 도움을 이용하여야 한다. 이 선물들은 문화가 뒤떨어진 많은 나라에 진리의 빛이 비칠 길을 열 수 있다. 선물을 보낸 사람들이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도 없고 당신의 말씀도 잘 알지 못할지 모르나 그렇다고 하여 그들의 선물을 거절해서는 안 된다.”(선지, 634)


[상고할 말씀]

위급한 때에 느헤미야가 기도한 것처럼 기도하는 것은 다른 형태로 기도하기가 불가능한 환경 아래서 그리스도인이 구사할 수 있는 기지(機智)이다. 곤란에 싸여 거의 압도된 생애의 분주한 걸음 중에서도 일꾼들은 하나님의 지도를 받기 위하여 하나님께 탄원할 수 있다. 해로와 육로로, 여행하는 사람들이 어떤 큰 위험을 당했을 때에 이와 같이 자신들을 하늘의 보호에 의탁할 수 있다. 돌연한 곤란이나 위험을 당했을 때에, 당신의 충실한 신자들이 당신을 부를 때에 언제든지 저희를 도우러 오시겠다고 친히 약속하신 하나님께 마음으로 도움을 부르짖을 수 있다. 어떤 환경이나 어떤 상태 아래서도 슬픔이나 근심이나 맹렬히 엄습해 오는 시험으로 억눌린 영혼이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과 능력 안에서 확신과 지지와 구조를 찾을 수 있다.”(선지, 631-632)

“하나님께 기도를 올리기에 부적당한 시간이나 장소는 없다. 아무것도 우리의 마음을 열성 있는 기도의 정신으로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없다. 거리의 사람이 많은 곳에서나 일에 종사하고 있는 중에서라도 우리는 옛날 느헤미야가 아닥사스다 왕 앞에 자기의 소원을 아뢴 것처럼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의 지도를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마음 문을 열어놓고 예수께서 하늘의 손님으로서 우리의 마음에 들어와 계시기를 청하는 초청을 보내야 할 것이다.”(정로, 99)

“우리 사업의 필요를 제시함에 있어서 신자들은 옛날 느헤미야와 같이 하나님을 가까이하고 모든 빛을 주시는 분과 밀접히 연결된 삶을 살 때에만 남에게 빛을 반사할 수 있음을 모든 사람들로 깨닫게 하라.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오류에서 진리로 인도하려고 하면 우리 자신의 영혼이 먼저 진리의 지식 위에 굳건히 서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지금 성경을 부지런히 연구해서 우리가 불신자들과 친근하게 될 때 그들 앞에 그리스도를 기름 부음을 받으신 분으로,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구주로, 선지자들이 예언하신 분으로, 신자들에게 증거를 받으신 분으로 높이 쳐들어야 하며 그리고 그 이름을 힘입어 우리의 죄를 용서받을 수 있음을 높여야 한다. - MS 2, 1914.”(청지기,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