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지성소의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

by 청지기 posted Feb 0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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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지는 시간: 오후 5시 56분


제5과


지성소의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


[연구범위]

부조와 선지자, 294~297.


기억절 :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히 9:4)


서론 :  이스라엘을 먹이기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는 이 세상에 생명을 주시러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시는 그리스도를 예표하였다.”(부조, 297)


광야에서 시작된 만나

1. 하나님께서 풍족히 내려주신 귀중한 만나를 담았던 항아리는 어떻게 하라는 지시를 받았는가? 만나 항아리를 왜 지성소의 법궤 안에 보관했는가?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히 9:3-4)

“또 아론에게 이르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그 속에 만나 한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것을 증거판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였고”(출 16:33-34)


거기서 나는 법궤를 보았는데 … 법궤 안에는 금으로 된 만나 단지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책과 같이 접어진 두 돌비가 들어 있었다.”(초기, 32)

2.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내려주신 만나를 어떻게 여겼는가? 

이제는 우리 정력이 쇠약하되 이 만나 외에는 보이는 것이 아무 것도 없도다 하니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백성이 두루 다니며 그것을 거두어 맷돌에 갈기도 하며 절구에 찧기도 하고 가마에 삶기도 하여 과자를 만들었으니 그 맛이 기름 섞은 과자맛 같았더라”(민 11:6-8)


식욕이 제한을 받자, 이스라엘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나아가서는 하나님께 불만을 터뜨렸다. 

… 그러나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고 계셨다. 그들의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가를 드러내시기 위하여 그들로 격심한 시련을 통과하게 하셨다. 그들이 실패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다시 좀 더 세심하고 엄격하게 시험하셨다. … 애굽 땅에서 그들의 구미는 잘못 길들여졌다. 하나님께서는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주셨던 단순한 과일들을 그들이 맛있게 먹도록 하시기 위하여 그들의 식욕을 순결하고 건전한 상태로 회복시킬 계획이셨다. 이는 그분이 이제 막 좋은 땅에다 제2의 에덴을 건설하시려는데 그 땅에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서 준비해 주시는 과일들과 곡식들을 그들이 즐겨 먹을 수 있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애굽 땅에서 먹었던 자극성 있는 식품들을 제거하실 참이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소원하신 바는 하나님께서 인도해 들이실 그 좋은 땅에 그들이 들어갔을 때 그들이 완전한 건강을 누리기를 바라셨기 때문이었다.”(화잇주석, 출 16:3)

만나의 교훈

3. 실제적인 (대)속죄일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만나 항아리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고전 10:3)

“기록된 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요 6:31)


마음의 상태는 몸의 건강과 큰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소화기관의 건강은 특별히 그러하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주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위해서 광야에서 육식을 준비하시지 않으셨는데 그 까닭은 이러한 식품을 사용하게 되면 그것은 그들에게 질병을 일으키고 불순종을 조장할 것을 그분이 아셨기 때문이었다. 성질을 교정시켜 주고 보다 높은 정신능력을 활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분은 죽은 동물의 고기를 그들에게서 제해 버리셨다. 그분은 그들에게 천사들의 떡, 하늘의 만나를 주셨다.”(화잇주석, 민 11:4)

4. 건강기별은 실제적인 (대)속죄일을 살아가는 백성들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속죄일에 금식하였던 것처럼 우리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참된 금식은 무엇인가?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눠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사 58:6-7)

사 58:3-5 참조.


만나와 진설병은 우리를 위해 하나님 앞에 서 계시는 산 떡, 곧 그리스도를 가리킨다.”(믿음으로 살리라, 197)

“식품 문제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과거에 주셨고 또 앞으로 주실 빛은, 만나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한 것이었던 것처럼 그것은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음식, 269)

“약간의 고기도 우리의 위장에 들어가지 않게 할 것이다. 육식하는 것은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본래의 목적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음식, 380)

“모든 사람들에게 권할 만한 금식은 모든 자극성 음식류를 금하고 하나님께서 풍성하게 준비하신 건강에 좋고 단순한 음식을 합당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일시적인 음식으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에 대하여는 보다 적게 생각하고, 전 신앙 경험에 건강과 활력을 줄 하늘에서 오는 양식에 관하여는 보다 더 많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음식, 188)

만나 항아리를 잃어버림

5. 이스라엘 백성들은 법궤 안에 보관해오던 만나 항아리를 간수하는 일에 실패하였다. 현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의 교훈을 잊어버릴 위험이 없는가?

궤 안에는 두 돌판 외에 아무 것도 없으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 여호와께서 저희와 언약을 세우실 때에 모세가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대하 5:10)


만약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그들이 믿는다고 공언하는 바를 실천하고 신실한 건강 개혁자들이 된다면 세상과 천사들과 사람들 앞에 큰 구경거리가 될 것이다. 또한 진리에 관해 무관심한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더욱 큰 열심을 나타낼 것이다.

“그리스도의 쉬 나타나심을 사모한다고 공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한층 더 큰 개혁이 나타나야 한다. 건강 개혁은 우리 백성들 사이에서 아직까지 행하지 못했던 사업을 행할 것이다. 육식의 위험에 대해서 각성하여야만 할 사람들이 아직도 여전히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지금 육식 문제에 대해서 반밖에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장차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떠나서 다시는 더 저들과 동행하지 않을 것이다.”(건강에 관한 권면, 575)

“육식이 차려진 식탁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것을 먹는 목사들을 우리가 신임할 수 있을까? …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 … 을 삼가 지키’(신 6:17)라. 건강 법칙을 범하는 사람마다 분명히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입을 것이다.”(음식, 402)

6. 하나님께서는 금식하는 날에 소를 잡고 먹고 즐기는 자들에게 어떤 경고를 하셨는가? 현대 이스라엘은 그와 동일한 어떤 위험에 처해 있는가?

그 날에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명하사 통곡하며 애호하며 머리털을 뜯으며 굵은 베를 띠라 하셨거늘 너희가 기뻐하며 즐거워하여 소를 잡고 양을 죽여 고기를 먹고 포도주를 마시면서 내일 죽으리니 먹고 마시자 하도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친히 내 귀에 들려 가라사대 진실로 이 죄악은 너희 죽기까지 속하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사 22:12-14)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6-17)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고후 7:1)


무지가 이제는 율법을 범하는 데 대한 아무 핑계도 되지 않는다. 빛이 분명하게 비치고 있으며,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사람의 교사가 되시기 때문에 아무도 무지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들은 건강 개혁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건전한 철학과 진정한 경험에 유의해야 할 가장 신성한 의무로 매여 있다. 그분은 건강 개혁의 대주제가 마음에 동요를 일으키고 일반 대중의 마음을 깊이 분기 시키어 연구하게 되기를 뜻하셨다. 왜냐하면 남녀들이 그들의 죄악스럽고 건강을 파괴하며, 두뇌를 고갈시키는 습관을 가진 채로는 신령한 진리를 분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령한 진리를 통해 그들은 성화되고, 고결하게 되고, 고상하게 되어 영광의 왕국에서 하늘 천사들의 무리와 더불어 살기에 적합하게 되어야 한다.”(3증언, 162)

셋째 천사의 기별의 오른팔 

7. 그리스도인 생활에서 절제는 얼마나 중요한가? 건강개혁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할 때 어떤 위험에 처하게 되는가?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 5:23)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나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 건강 개혁에 대한 큰 빛의 축복을 주셔서, 우리에게 주신 요구를 순종하고, 그분의 소유인 우리의 육체와 정신으로 그분께 영광을 돌리고 마침내 하나님의 보좌 앞에 흠 없이 설수 있게 해주신 것을 보았다. 우리의 믿음은 표준을 높이고 한 걸음씩 전진하기를 요구한다. …

식사 습관이 사람의 건강과 품성, 이 세상의 유용성과 영원한 운명에 참으로 크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위하여 충분히 각성하고 있는 자들은 여전히 별로 없다. … 구주께서 신속히 나타나시기를 바라고 있는 안식일 준수자들은 이 위대한 개혁 사업에 있어서 관심의 부족을 나타내는 자들이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1증언, 488)

“그러나 식욕의 노예가 된 사람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다.”(3증언, 491)

8. 화잇 선지자는 건강개혁 사업의 중요성을 어떤 비유로 강조하셨는가? 또한 의료 선교사업은 어떤 사업과 분리될 수 없는가?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2)


이 시대를 위한 현대 진리와 관련된 건강 개혁 사업은 선을 이루는 능력이 된다. 이 사업은 복음의 오른팔이며 새로운 지역에 복음이 들어갈 문을 터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 사업은 어디까지나 견고한 원칙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며 조직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완전히 일치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교회들은 조직되어야 하며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이러한 교회들은 의료 선교 사업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의료 선교사업이 복음사업으로부터 이탈되어서도 안 된다. 이 두 가지 일이 분리될 때에 두 사업은 모두 편벽된 것이 되어 둘 다 완전한 균형을 잡지 못한다.”(1기별, 112)

참된 양식

9. 해변에서 예수님의 이적으로 배부르게 먹은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어떻게 하려고 했는가?

그 사람들이 예수의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가 와서 자기를 억지로 잡아 임금 삼으려는 줄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가시니라”(요 6:14-15)


만일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세상을 섬길 수 있다면 군중들은 그분께 충성을 바쳤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와 같은 봉사를 받으실 수 없었다.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은 자들 가운데는 세상적 나라에 대한 희망에서 이끌렸던 자들이 많이 있었다. 이런 자들은 잘못을 깨닫지 않으면 안 되었다. 보리떡의 이적에서 가르치신 깊은 영적 교훈은 이해되지 못하였다. 이 교훈은 명백히 드러나야 하였다.”(소망, 383)

10. 예수님은 이 이적을 통해서 어떤 중요한 교훈을 주고자 하셨는가?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저희가 가로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요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요 6:33-35)


세상에 생명을 주는 그리스도의 생명은 그분의 말씀 가운데 있다. 예수께서 질병을 고치고 사귀를 내어 쫓으신 것은 당신의 말씀으로 하신 것이었다. 그분은 말씀으로 바다를 잔잔케 하고 죽은 자를 일으키셨으므로 사람들은 그분의 말씀에 능력이 있음을 증언하였다. 구약의 모든 선지자와 교사들을 통하여 말한 것처럼 그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야기하셨다. 온 성경은 그리스도를 나타낸 것이므로 구주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자들의 믿음을 말씀 위에 고정시키기를 원하셨다. 그분의 눈에 보이던 임재가 거두어질 때 그 말씀은 그들의 능력의 원천이 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들의 주님처럼 그들도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마 4:4)었다.”(소망, 390)

[상고할 말씀]

그리스도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것은 그분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신다는 것과 우리가 그분 안에서 완전하게 된다는 것을 믿고 그분을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그분의 성품에 참여하게 되는 것은 그분의 사랑을 바라보고 그것을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흡수해 들임으로써이다. 음식이 신체에 영향을 주듯이 그리스도께서 영혼에 영향을 끼치셔야 한다. 음식은 우리가 그것을 먹지 않는 한, 그것이 우리 신체의 일부가 되지 않는 한 우리에게 아무런 유익이 될 수 없다. 그와 같이 우리가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알지 않는다면 그분은 우리에게 아무런 가치가 없다. 이론적 지식은 우리에게 아무 유익도 주지 못한다. 그분을 먹고 그분을 마음에 받아들여 그분의 생명이 우리의 생명이 되게 해야 한다. 그분의 사랑과 그분의 은혜가 우리의 생애에 동화되어야 한다.”(소망, 389)

“우리의 육체의 생명이 음식으로 유지되는 것처럼 우리의 영적 생명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유지된다. 그리고 모든 영혼은 자신을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생명을 얻어야 한다. 자양분을 위하여 스스로 먹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우리도 그 말씀을 우리 자신을 위하여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단지 다른 사람의 지식을 중개로 하여 그것을 얻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서 주의 깊이 성경을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한 구절을 취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그 구절 가운데 넣어 주신 사상을 확인하는 일에 정신을 집중시켜야 한다. 우리는 그것이 우리 자신의 것이 되어 주께서 말씀하신 바를 알 때까지 깊이 생각해야 한다. ”(소망,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