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by 청지기 posted Sep 3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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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6시 09분




제1과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연구범위]

부조와 선지자, 33~43; 정로의 계단, 9~15. 


기억절 :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서론 :  ‘하나님은 사랑이시라’(요일 4:16). 그분의 본성과 그분의 율법은 사랑이다. 이것은 과거에도 그러하였고 미래에도 영원히 그러할 것이다. … 창조력의 현현 하나하나마다 무한한 사랑의 표현이다. 하나님의 통치권에는 모든 피조물들에 대한 완전한 축복이 포함되어 있다.”(부조, 33) 


하나님의 품성

1.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품성의 영광을 어떻게 나타내셨는가?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녀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출 34:6-7)

“의와 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인자함과 진실함이 주를 앞서 행하나이다”(시 89:14)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 가운데 고통당하는 자들을 위하여 깊은 동정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주님의 용서를 받기에 너무나 크다고 할 만한 죄들이 어떤 것입니까? 주님께서는 자비로우시며 무한하신 주님의 자비는 정죄하는 것보다도 용서하기를 더욱 서두르시고 더욱 기뻐하십니다. 주님께서는 은혜로우셔서 우리들의 그릇된 점만을 바라보고 계시지 않습니다. 주님께서는 인간의 구조를 알고 계시며 우리들이 진흙에 불과한 존재라는 것을 기억하고 계십니다. 무한하신 동정심과 자비를 가지시고 우리들의 모든 타락한 상태를 고쳐주시며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에 값없이 우리를 사랑해 주십니다. 당신의 빛을 거두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 빛을 우리들에게 비추어 주고 계십니다.”(2기별, 231)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취급하시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사랑과 자비가 섞여 있을 뿐 아니라 당신의 엄격하고 공평한 공의의 뚜렷한 증거가 있다. 이것들은 히브리 백성의 역사에서 예증되어 있다. … ‘마치 독수리가 그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그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같이 여호와께서 홀로 그들을 인도하셨’(신 32:11, 12)다. 그러나 그들이 범한 죄에 대해서는 얼마나 신속하고 엄중한 형벌이 임했던가!”(부조, 469)


2. 사도 야고보는 그분의 사랑에 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선악의 대쟁투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볼 수 있는가?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 1:17)


선악의 대쟁투가 하늘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때부터 반역이 영원히 정복되고 죄악이 전멸될 때까지의 역사도 또한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의 증거이다.”(부조, 33)

“아담이 범죄한 후에 주께서는 돋아나는 새싹들과 피어나는 꽃들을 모두 쓸어버릴 수도 있으셨고, 우리의 감각을 그토록 감미롭게 하는 그 향취를 거두어 가실 수도 있었다. 저주로 인하여 망가지고 못쓰게 된 땅에서, 가시와 엉겅퀴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의 정죄를 읽을 수가 있다. 하지만 꽃들의 미묘한 색깔과 향기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아직도 우리를 사랑하시며, 그분의 자비를 땅에서 온전히 거두지 않으셨다는 사실을 배울 수가 있다(리뷰 1898. 11. 8).”(화잇주석, 창 3:17,18)


사랑의 실체

3.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결정적이고 분명한 증거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9-10)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확연히 드러내는 구원의 경륜은 어린 양의 피로 구속함을 입을 사람들에게는 물론 타락하지 않은 세계들에게 그들의 반역을 방지하는 하나의 영원한 안전장치를 마련해 줄 것이다.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그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오는 모든 사람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는 그분의 피를 신뢰하는 데에 있다. 갈바리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은 이 세상에서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요, 오는 세상에서 우리의 찬미의 주제가 될 것이다. …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 있는 선물은 무한하신 사랑의 표현이다.”(화잇주석, 요 3:14-17)

“사랑은 하늘의 속성이다. 타고난 인간의 마음은 그것을 만들어 낼 수 없다. 이 하늘의 식물은 그리스도가 가장 높은 이름으로 군림하는 곳에서만 잘 자라도록 되어 있다. 사랑이 있는 곳에서는 생활에 힘이 있고, 진리가 있다. 사랑은 선을 행하며, 선 외에는 아무것도 행치 않는다. 사랑을 가진 사람들은 열매를 맺어 거룩함에 이르고 마지막에는 영생에 이른다(청년 지도자 1898. 1. 13).”(화잇주석, 요일 4:7, 8)


4. 십자가 위에서 보여주신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당신의 어떤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가?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8)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딤후 1:10)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히 2:14)


십자가 위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은 사망의 권세를 잡은 자, 곧 죄의 창시자의 파멸을 확실하게 하였다. 사단이 멸망하면 죄를 지으라고 유혹하는 자는 아무도 없을 것이며, 속죄는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이 우주 안에는 또 다른 반역이 일어날 위험이 완전히 없어지게 될 것이다. 이 어두운 세상에서 죄를 효율적으로 금지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하늘에서도 죄를 막아줄 것이다. 천사들과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죽음의 깊은 뜻을 알게 될 것이다. 타락한 인간은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 없이는 하나님의 낙원에서 집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높이지 않아서야 되겠는가? 천사들도 그리스도께 존귀와 영광을 돌린다. 왜냐하면 그들도 하나님의 아들의 고난을 보지 않았더라면 안전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효능으로 하늘의 천사들이 배도하지 않게 될 것이다. 십자가 없이는 그들도 사단이 타락하기 전의 천사들보다 더 안전하지 못했을 것이다. 천사의 완전은 하늘에서 실패하였고 인간의 완전은 축복의 낙원 에덴에서 실패하였다. 지상에서나 하늘에서나 간에 안전을 원하는 자는 모두 다 하나님의 어린 양을 바라보아야 한다.”(화잇주석, 요 3:14-17)


율법의 완성

5. 하나님의 품성의 속성은 어디에 기록되어 있는가?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출 13: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출 24:12)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시 19:7-8)


하나님의 율법은 하나님의 품성의 사본이다. 이 율법은 하나님 나라의 원칙을 구체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이 원칙을 받아들이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축복이 흘러가는 통로에서 벗어나게 된다.”(실물, 305)

“사랑의 율법은 하나님의 정부의 기초이므로 모든 지성적 존재들의 행복은 그들이 이 의의 대원칙과 완전히 일치함에 달려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모든 피조물로부터 사랑의 봉사 곧 당신의 품성을 인식함으로 솟아나는 봉사를 원하신다. 그분은 강제적 굴종을 기뻐하지 않으시므로 모든 존재로 하여금 당신께 자원하여 봉사하도록 그들에게 의지의 자유를 허락하신다.”(부조, 34)


6. 예수님께서는 지상에서 순종의 생애를 사심으로써 누구의 품성을 온전히 나타내셨는가? 결과적으로 어떤 증거를 주셨는가?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 5:1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 14:9)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롬 10:4)


아버지의 영광은 아들에게서 드러났고, 그리스도는 아버지의 품성을 나타내셨다. 그분은 하나님과 아주 완전히 연합하고 있었고 하나님을 두르고 있는 빛 가운데 완전히 안겨 있었기 때문에 아들을 본 사람은 아버지를 본 것이다. 그의 목소리는 하나님의 목소리와 같은 목소리였다.

예수님의 사업은 아버지의 품성을 드러내는 것이었고, 그분이 직접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진리를 공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 영리하고 분별력이 있다는 사람들 속에는 진리가 들어갈 자리가 없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스스로 의롭다는 정신을 가진 바리새인들을 지나치시고, 배움이 없는 어부들과 비천한 계급의 사람들 중에서 그의 제자들을 택하셔야 하였다.”(화잇주석, 마 9:17)


사랑의 선물

7.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선물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사도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고후 5:19)라고 말한다. 오직 우리가 위대한 구속의 계획을 명상할 때만 우리는 하나님의 품성을 올바로 식별할 수 있다. 창조의 사업은 그분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그러나 범죄하고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선물만은 무한한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깊이를 나타낸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하나님의 율법이 유지되고 그 공의가 옹호되면서도 죄인은 용서받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하’(롬 3:26)시고자 하늘 자체가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선물이 주어졌다. 그 선물에 의하여 사람들은 죄의 파멸과 타락에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바울은 ‘너희는 …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롬 8:15)고 말한다.”(5증언, 739)


8. 구속의 경륜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구원에는 어떠한 제한도 없다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마 5:45)


그리스도께서는 국적이나 계급이나 신조를 구별하지 않으셨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지역을 제한하고 하나님의 선물을 민족적인 특권으로 규정하고 세상에 있는 그 외의 하나님 가족들을 제외시키고자 욕망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장벽을 깨뜨려 버리기 위하여 오셨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자비와 사랑의 선물이 마치 공기와 햇빛과 땅을 적시는 소낙비처럼 제한없이 주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주시고자 오셨다.”(치료, 25)

“우리의 구주께서는 사랑의 선물인 구원을 고귀한 진주로 비유하셨다.”(실물, 115)


자비의 초청

9.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랑에서 떠나간 타락한 인류를 향하여 어떻게 강권하고 계시는가?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10)


하나님의 사랑은 아직도 하나님을 떠나 살기로 선택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시며 그는 아직도 그러한 사람을 하늘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감화를 끼치고 계시다. 가련한 형편에 빠진 탕자는 ‘스스로 돌이’켰다. 사단이 그에게 행사한 기만적 세력은 깨어졌다. 그는 자기의 고생은 자기의 어리석음의 결과임을 깨닫고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리라고 말한다. 탕자는 비록 가련한 처지에 있었으나 자기 아버지의 사랑을 확신하고 소망을 갖게 된다. 그를 집으로 이끌리게 한 것은 곧 아버지의 사랑이었다. 이와 같이 죄인으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강권하는 것은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신다는 보증이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롬 2:4)신다.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오는 은혜와 긍휼은 금쇠사슬이 되어 위기에 처해있는 모든 영혼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주께서는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렘 31:3)고 말씀하셨다.”(실물, 202)


10. 구속의 경륜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은 온 우주에 어떻게 최종적으로 확고하게 증거될 것인가?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요일 3:1)


구속의 경륜은 단순히 죄의 형벌을 피하는 방법이 아니다. 그를 통하여 죄인이 용서를 받고 하늘에 들어가게 되는 계획이다. 하지만 그것은 석방된 포로, 용서받은 형사 피고인으로서 사람들이 의심의 눈초리로 보고 우정을 나누지도 못하고 믿어주는 사람도 없는 그런 자로서가 아니라, 어린이처럼 환영받고 완전히 신임을 받는 자녀로 받아들이시는 것이다. 

우리 구주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회개하고 믿는 영혼들을 위하여 많은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은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피의 댓가로 산 자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그분은 회개하는 죄인을 용서하시고 하늘에 들어가도록 허락하실 뿐 아니라 하늘 문에서 우리를 환영하시기 위해서 기다리고 계실 것이며, 복받은 자들이 살 집으로 들어가게 하실 것이다. 오 놀라운 사랑이여, 이 타락한 인류를 위하여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선물로 주심으로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참으로 귀한 사랑이여! 이 크신 희생 제물은 흘러 넘치는 그분의 무한하신 사랑의 통로이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탕자와 같이 하늘의 은총을 값없이 완전히 회복시켜 주려 함이다(리뷰 1886. 9. 21).”(화잇주석, 요일 3:1)


[상고할 말씀]

온 우주는 죄의 본질과 결과를 목격하게 될 것이다. 처음에 천사를 두렵게 하고 하나님께 욕을 돌리게 하는듯하던 죄의 최종적 박멸이 이제는 하나님의 뜻을 즐겨 행하고 그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율법이 있는 우주의 거민들 앞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옹호하고 그분의 명예를 세우는 일이 될 것이다. 다시는 죄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나 1:9)고 말한다. 사단이 속박의 멍에라고 비난하여 온 하나님의 율법은 자유의 율법으로 높임을 받을 것이다. 시련과 연단을 받은 피조물들은 헤아릴 수 없는 사랑과 측량할 수 없는 지혜로 이루어진 품성을 그들 앞에 완전히 드러내신 하나님께 다시는 충성심을 변치 아니할 것이다.”(쟁투, 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