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라오디게아 기별

by 청지기 posted May 2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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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시간: 오후 7시 48분




제9과


라오디게아 기별



[연구범위]

교회증언 1권, 185~195; 화잇주석, 계 3:14~22. 


기억절 :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계 3:19)


서론 :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기별은, 큰 빛과 많은 기회들을 가졌지만 그것들을 감사히 여기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화잇주석, 계 3:14-18)


셋째 천사 기별의 전진

1. 셋째 천사가 전하는 기별은 그 힘을 잃지 않고 온 세상이 그 영광으로 환해질 때까지 힘과 능력이 증가되는 것을 선지자는 보았다. 반면에, 우리의 상태는 어떠했는가?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계 14:6)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계 3:15)


공중에 날아가면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증거를 전하고 있는 셋째 천사는 우리의 사업을 나타낸다. 기별은 천사가 앞을 향하여 날아가는 동안 그 힘을 하나도 잃지 않는다. 요한은 온 세상이 그 영광으로 환해질 때까지 힘과 능력이 증가되고 있는 것을 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의 길은 전진하고, 언제나 전진하는 길이다. 우리가 증거하는 진리의 기별은 나라와 방언과 백성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미구에 그것은 큰 음성으로 전달될 것이며, 세상은 그 영광으로 환해질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을 크게 부어 주시는 이 위대한 일을 위하여 준비가 이루어져 있는가?”(5증언, 383)

“빛은 계속해서 증가하였지만, 교회는 거기에 비례해서 발전하지 못했다. 훌륭한 금은 점차적으로 빛을 잃게 되었고, 무감각과 형식주의가 들어와서 교회의 힘을 무능하게 만들어 버렸다. 하나님 백성들의 충분한 특권과 기회는 그들을 전진시키고 향상시켜 순결하고 거룩하게 이끌지 못하였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겨주신 달란트들을 충실하게 활용할 것 같으면, 그 달란트들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많이 준 곳에는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빛을 성실하게 받아들이고 감사하는 자들, 그리고 극기와 자아 희생의 길에서 높고 고상한 위치에 서는 자들은 세상에 빛을 전하는 빛의 통로가 될 것이다. 전진하지 않는 자들은 하늘 가나안의 경계(境界)에서까지도 후퇴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믿음과 행위는 받은 바 진리의 빛과 전혀 일치되지 않음이 나에게 계시되었다. 우리는 반신반의의 믿음을 가져서는 안 되며,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완전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2보감, 206)


2. 이러한 상태에 관하여 성경은 이미 예언한 바가 있다. 여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어떤 결과가 초래될 것인가?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계 3:16)


하나님께서는 이 마지막 때에 그분의 율법의 보관자로 삼으신 한 백성을 택하셨으며, 이 백성은 언제나 수행하기에 까다로운 일을 갖게 될 것이다. … 주 예수님께서는 감람산 위에서,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마 24:12)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 우리가 믿노라고 주장하는 위대한 진리에 상응한 열성, 하나님께 대한 헌신은 어디에 있는가? 세상에 대한 사랑, 좋아하는 어떤 죄악에 대한 애착은 기도를 좋아하고 거룩한 사물을 명상하기를 좋아하는 마음을 심령에서 떠나게 했다. 형식적인 종교적 예배는 고수되고 있지만 예수님께 대한 사랑은 어디에 있는가? 영성은 죽어가고 있다. 이 무감각 상태, 이 슬픈 타락의 경향이 계속되어야 하는가? 이 진리의 등은 은혜의 기름으로 채워지지 않기 때문에 깜박거리다가 꺼져 버려야 하는가?”(5증언, 538)

“입 밖으로 토하겠다는 표현은 그분께서 그대들의 기도나 사랑의 표현을 하나님께 바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분께서 그대가 그분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나 그대의 영적인 일을 인정하실 수 없다. 그분께서 그대의 종교 활동들에 은혜를 주시리라는 요구를 아버지께 할 수 없다는 것이다.”(6증언, 408)


치료제를 사라

3. 라오디게아 상태는 어떤 상태를 말하는가?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계 3:17)


이 기별은 오늘날의 교회에 보내시는 기별이기도 하다. 우리는 계시록 3장 전체를 다 읽어 보고 그것을 적용해야 한다.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기별은 특별히 오늘날의 하나님 백성들에게 적용된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이라고 공언하지만 세상을 너무나 닮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 보내시는 기별이다(3:14-18 인용)(리뷰 1903. 8. 20).”(화잇주석, 계 3:1-5)

“그리스도의 계획은 하나 밖에 없는 안전한 계획이다. 그는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고 하신다. 그리스도는 사람들에게 헝겊으로 기운 품성(그것도 그리스도는 조금 섞이고 자아가 대부분을 차지한)을 받으실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하신 적이 없다. 이것이 라오디게아 교회의 상태이다. 처음 보기에는 일부는 자아로 일부는 그리스도로 이루어진 것같이 보인다. 그러나 곧 그것은 모두 다 자아요, 그리스도는 조금도 없다. 이기심의 뿌리가 나타나 계속 자라서 점점 더 깊이 뿌리를 내리고 마침내 그 나무의 가지에는 나쁜 열매가 달린다. 그리스도는 기워 맞춘 이런 품성을 가진 모든 사람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계신다. 그런 품성을 가진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맺은 관계가 아주 약해서 전혀 가치가 없다(편지 105, 1893).”(화잇주석, 고후 5:17)


4. 라오디게아 상태를 치료할 치료제는 어떤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가? 사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계 3:18)


값진 하늘 상품이 그대 앞에 공개되어 있는 동안에 그대가 잃어버린 것을 사라. 그리고 그것을 가까이 하라. 그것은 믿음과 사랑을 나타내는 금이며, 그리스도의 의를 나타내는 흰 옷이다(편지 30a, 1892).”(화잇주석, 계 3:18)

“그대의 자부심을 버림으로써, 그대에게 아무리 귀중한 것이라 할지라도 모든 것을 포기함으로써 그대는 금과 옷과 그대를 볼 수 있게 해줄 안약을 살 수가 있다(리뷰 1897. 11. 23).”(화잇주석, 계 3:18)

“그분이 장님이 되어버린 그대의 눈에 기름을 바르시는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품성을 발견하고, 참으로 불로 연단한 금이 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리뷰 1890.2.25).”(화잇주석, 계 3:18-20)


1888년 대총회의 기별

5. 1888년 미네아폴리스에서 대총회가 열리기 전 하나님의 백성들의 참 상태는 어떠했는가?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소경이 소경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눅 6:39)


우리 교회 모든 교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엄숙한 질문이 마음속 깊이 새겨져야 했다. 어떻게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면서 하나님 존전에 서 있는가?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엄숙하게 모든 빛을 발산하는 근원되시는 분과 연결되어 있는가? 오늘날 그리스도 교회 안에 부패와 타락의 증상이 마음 아프게 보이고 있지 않는가? 진리의 사업에 대한 가장 열렬한 헌신으로 생명과 열심, 순결과 헌신이 나타나야 할 백성에게 영적 죽음이 다가왔다.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의 참 상태에 관한 사실은 그들의 고백보다 더 크게 나타나 있으며, 어떤 세력이 영원한 반석에 매달려 있는 닻줄을 끊어버렸으므로 그들은 항해 도표도 나침반도 없이 바다를 표류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준다.”(리뷰, 1888. 7. 24.)


6.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속의 땅인 가나안 변경에서 멀지 않은 가데스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가? 마찬가지로 재림교회는 미네아폴리스에서 어떤 위기를 맞이했었는가?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 하나 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하는 동시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시니라”(민 14:8-10)


가나안 사람들은 그들의 죄악의 한도를 채웠으므로 여호와께서는 더 이상 그들을 참으실 수 없으셨다. 여호와의 보호가 제거되었으므로, 그들은 쉽게 항복할 것이다. 하나님의 언약에 의하여 그 땅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증되어 있었다. 그러나 불충실한 정탐꾼의 허위 보고가 수용되고, 그것 때문에 온 회중은 기만을 당했다. …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정하신 때에, 그 땅에 들어가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요, 의무가 되게 하셨다. 그러나 그들의 고의적 태만으로 그 허락은 철회되었다. 사단은 그들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함으로 자기의 목적을 달성했다. … 그분의 의도는 그들이 전쟁으로 그 땅을 얻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순종함으로 얻도록 하셨다.”(부조, 390, 392)

“나는 존스와 와그너가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은 처지에 있음을 보았다. 이스라엘자손들이 기록된 말씀대로 돌로 그 정탐꾼들에게 돌질하였던 것처럼 그대들은 비꼼과 조롱의 돌로 이들 형제들에게 돌을 던졌다. 나는 그대들이 알고 있다고 하는 진리를 계획적으로 거절하였음을 보았는데 이는 그대들의 존엄성에 너무 굴욕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대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그대들 장막 속에서 이들 두 형제들을 조롱하며 모든 방법으로 놀려대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또한 만일 그대들이 기별을 받아들였더라면, 우리는 그날로부터 2년 후에 하늘 왕국에 있었을 것임을 보았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광야로 돌아가서 사십년 동안 거해야만 한다.”(대총회 회보, 1892. 5. 9. 호주 멜보른)


칭의의 기별, 참된 셋째 천사의 기별

7. 1888년 이후에 교단에 반영된 변화로 혼란에 빠진 백성들은 화잇 선지자에게 어떤 질문을 하기에 이르렀는가? 하나님의 품성은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 대까지 보응하리라”(출 34:6-7)

눅 10:25; 18:18.


어떤 형제들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관한 문제를 가지고 우리들이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여 적이 염려하고 있으나 나는 아무도 이 일로 인해서 놀랄 필요가 없기를 바라며 기도하는 바이다. 왜냐하면 이 교리를 성경에 밝혀진 그대로 증거함에 있어서 아무런 위험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과거에 하나님의 백성들을 철저히 가르치는 일에 태만과 부주의함이 없었다면 오늘날에 와서 특별한 관심을 집중시킬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모든 의의 원수인 마귀가 꼭 그렇게 되도록 계획한 것처럼 성경 가운데 우리들에게 주신 바 굉장히 위대하고 고귀한 허락들을 대부분 잊어버리고 말았다. 마귀는 우리들이 하나님의 참된 성품에 대하여 깨닫지 못하도록 우리들과 우리 하나님 사이에 자기의 어두운 그림자를 늘어뜨린다. 여호와께서는 당신 자신이 친히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출 34:6)이라고 선포하셨다.

여러 사람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기별이 셋째 천사의 기별이냐고 편지로 나에게 물어왔으며 나는 ‘그것은 참된 셋째 천사의 기별이다’라고 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0년 4월 1일).”(1기별, 372)


8. 와그너의 기별에 대하여 화잇 선지자는 어떻게 증거하셨는가? 제자들의 어떤 경험과 유사한가?

저희가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눅 24:32)


와그너 형제가 미네아폴리스 총회에서 이 개념들을 끌어내었을 때에 그것은 나와 내 남편 사이에 대화를 제외하고는 그 주제에 대하여 내가 들었던 어느 인간의 입술에서 나온 최초의 분명한 가르침이었다. … 그러나 다른 한 사람이 그것[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을 제시 하였을 때에 나의 심장의 모든 섬유질마다 아멘이라고 말하였다.”(원고 5, 1889년; 1설교, 117 [편집자주])


흔들림

9.  “1844년 여름에 5만 명의 교인들이 여러 교회에서 나왔다.”(쟁투, 375) 이것으로 흔들림이 끝난 것이 아니었다. 화잇 선지자는 흔들림에 관한 어떤 계시를 보셨는가? 남은 무리들의 수효는 얼마나 될 것인가?

그러나 오히려 주울 것이 남으리니 감람나무를 흔들 때에 가장 높은 가지 꼭대기에 실과 이, 삼 개가 남음 같겠고 무성한 나무의 가장 먼 가지에 사, 오 개가 남음 같으리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사 17:6)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1850년 1월 26일에 주께서는 내게 한 계시를 보여 주셨는데, 이제 그것을 말하려고 한다. …

큰 흔들림이 이미 시작되었고 또 앞으로 계속될 것이다. 진리를 위하여 담대하고 확고부동하게 서기를 꺼리고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을 위하여 즐겨 희생하지 않는 모든 자들은 흔들림을 당하게 되고 떨어져 나갈 것이다.”(초기, 48, 50)

“이 무리의 수효는 점점 줄어들었고 어떤 이들은 흔들림을 받아 정로에서 떨어져 나갔다. 오래 참고 고민과 간구를 통해 그 고귀한 승리를 쟁취한 자들과 연합하지 아니한 부주의하고 무관심한 자들은 승리를 얻지 못하고 어두움 가운데 버려진 바 되었다. 그들 대신 진리를 붙들고 그 대열에 참여했던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자리를 채웠다.”(초기, 271)


10. 화잇 선지자는 흔들림에 관하여 더욱 구체적인 계시를 보게 되었다. 흔들림의 원인은 무엇인가?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계 3:16)


나는 내가 본 흔들림의 의미를 물었는데, 그것은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참된 증인의 권면으로 인한 결과임을 보여 주었다. 이 권면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들의 마음속에 작용하여 그들로 하여금 수준을 높이게 하고 진리에 매달리도록 이끌 것이다. 어떤 이들은 이 바른 증거를 저버릴 것이며 그것을 대항하여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하나님의 백성들은 흔들림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초기, 270)


[상고할 말씀]

백성들은 열광적으로 환영하면서, 여호와의 음성을 순종하여, 곧 올라가 그 땅을 점령하기를 간절히 원했다. 그러나 그 땅의 아름다움과 비옥함을 묘사한 후 두 정탐꾼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을 정복하는 전도에 놓인 고난과 위험을 과장하여 말했다. …

이제 사태는 변했다. 정탐꾼들이 사단의 충동을 받아 절망에 빠진 자신들의 불신의 마음에서 나오는 감상을 말할 때에, 백성들의 희망과 용기는 겁에 질려 절망으로 변했다. 그들의 불신은 회중에게 어두운 그림자를 던지고 선민을 위하여 그처럼 자주 나타났던 강한 하나님의 능력을 잊어버리게 했다. 백성들은 곰곰이 생각하기 위해 기다리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을 여기까지 인도해 내신 그분께서 그 땅을 그들에게 분명히 주시리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바다를 갈라 길을 내시고, 추격하는 바로의 군대를 멸하시면서, 그들을 어떻게 압제자로부터 해방시키셨는지를 돌이켜 생각해 보지 않았다. 백성들은 하나님에 대하여 전혀 생각지 않고, 단지 무력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될 것처럼 행동했다.

그들은 불신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했고, 지금까지 그들을 안전하게 인도하신 손길을 신뢰하지 않았다.”(부조, 387-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