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과 힘

by 청지기 posted Jun 05,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해지는 시간: 오후 7시 53분




제10과




[연구범위]

실물교훈, 348~351.


기억절 :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자를 이기었음이라.”(요일 2:14)



서론 :  우리는 마음과 뜻과 성품을 다할 뿐 아니라 우리의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 말씀에는 육체적 힘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실물, 348)

“힘도 한 가지 달란트이다. 우리는 이것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우리의 몸은 주님께 속한 것이다. 주께서는 영혼은 물론 몸을 위해서도 구속의 값을 치르셨다.”(청지기, 115)

 

 

힘, 체력 


1. 사도 요한은 그의 권면에서 영육간에 강건함을 간구하였다. 건강의 중요성에 대하여 토의해보라.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엡 6:1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막 12:30)

골 1:11.


 

“우리는 마음과 뜻과 성품을 다할 뿐 아니라 우리의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 말씀에는 육체적 힘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실물, 348)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나님은 마음의 봉사와 영혼의 봉사와 육체적인 힘의 봉사로 표현되는 사랑을 원하신다. 우리는 하나님께 봉사하는 어떤 종류의 봉사에서도 위축되어서는 안 된다. 그분이 우리들에게 빌려주신 것이 무엇이든지간에 그분을 위하여 총명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

모든 일꾼들은 그가 하는 일에 육체적인 힘을 다할 뿐 아니라 그의 마음과 총명도 다해야 한다. … 그대는 그대가 열심으로 행하는 일에 평가를 받을 것이다. ‘무릇 네 손이 일을 당하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원고 8, 1894).”(화잇주석, 막 12:30)



2. 그리스도께서는 육신의 아버지를 도와 나사렛에서 어떻게 생활하셨는가?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막 6:3)

“예수께서 한가지로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모친은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눅 2:51, 52)


 

“그리스도께서는 영적 사물뿐 아니라 세속적 사물에 있어서도 참된 일꾼이셨다. 그리고 그분은 모든 일을 아버지의 뜻을 행하고자 하는 굳은 결심으로 하셨다. 하늘과 땅의 사물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더욱 완전히 그리스도의 감독 아래 있다. 최초의 지상 성막의 설비를 설계하신 분은 그리스도였다. 그분은 솔로몬의 성전 건축에 대한 일체의 설계도를 주셨다. 나사렛이라는 촌에서 목수의 일을 하시면서 지상 생애를 사셨던 그분은 당신의 이름이 존경을 받게 될 거룩한 건물을 설계하신 하늘의 건축 기사이셨다.”(실물, 348, 349)


“그는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형제들과 함께 그가 져야 할 분량의 짐을 졌다. 그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수고하였고 가정에서 쓸 경비를 조달하는 일을 같이 하였다. 비록 그의 지혜가 박사들을 깜짝 놀라게 한 일이 있었지만 그는 겸손히 자기를 보호하는 사람들에게 순복하였고 가족들이 담부해야 하는 짐 가운데 그가 맡은 분량의 짐을 졌으며 보통 일꾼들이 일하는 것같이 친히 그 손으로 일하셨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예수는 그 지혜와 키가 자라가매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고 기록되어 있다(영문시조 1896.7.30).”(화잇주석, 눅 2:40, 52)



강하고 담대함


3. 사도 요한은 청년들에게 어떤 속성을 키우는 일을 언급하였는가?


…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요일 2:14)


 

“젊은이들을 사업에 적응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은 무거운 짐과 책임을 지기 위하여 앞으로 나와야 한다. 지금 젊은 사람들은 강한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계획하고 권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 속에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은, 그들을 순결하게 해줄 것이며, 그들을 믿음과 소망과 용기와 헌신으로 충만하게 해줄 것이다. 사람들이 부적합한 책임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사업은 크게 지연되고 있다. 이 큰 결핍은 계속되고 증가될 것인가? 이 큰 책임은 나이 많고, 경험있는 일꾼들의 손에서 그 책임을 감당할 수 없는 자들의 손으로 넘어가야 할 것인가? 우리는 신임받는 위치를 차지할 우리의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에 실패함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을 등한히 하고 있지 않는가?”(5증언, 585)

 

 

4. 여호수아에게 주어진 어떤 권면이 솔로몬에게도 주어졌는가?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수 1:7, 9)

“또 그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게 이 일을 행하고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 ”(대상 28:20)

시 27:14; 31:24.


 

“그는 가장 엄격히 성실의 길을 따라 행하여야만 하였다(1:8, 9 인용). 만약 여호수아 앞에 아무런 위험이 없었다면 하나님께서 거듭 거듭 그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말씀하시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그가 돌보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을 그의 인도자로 삼았다. 

사람이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하나님보다 더 훌륭한 안내자를 찾을 수 있다든지, 위급한 일을 당했을 때 하나님보다 더 현명한 상담자를 만날 수 있다든지, 위험한 환경에 처했을 때 하나님보다 더 강력한 보호자를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속임수는 없다(원고 66, 1898).”(화잇주석, 수 1)


“당시에 하나의 젊은이에 불과했지만 장차 이스라엘의 왕위를 계승할 솔로몬에게 한 다윗의 마지막 말은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왕상 2:2)라는 것이다. 인류의 모든 자녀, 곧 불멸의 면류관을 얻을 후보자들에게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라고 한 영감의 말씀이 주어져 있다.”(가건, 138)



육체와 영성


5. 육체의 힘이 영적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 관계를 말해보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주의 사업을 행하기에 적절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다 인체의 구조를 잘 알아야 한다. 육체적 생명을 잘 보존하고 발달시킴으로서 인간을 통하여 신의 성품이 잘 드러나게 해야 한다. 신체 조직과 영적 생애의 관계는 우리가 연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목 가운데 하나이다. 이 과목을 가정과 학교에서 깊이 연구해야 한다. 누구나 다 자기들의 신체 조직과 그것의 활동을 지배하는 법칙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자기의 육체에 대한 법칙을 고의로 배우려하지 않고 그 법칙을 범하는 자들은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다. 누구든지 자기 자신의 생명과 건강을 가장 양호한 상태로 보존해야 한다. 우리의 습관은 마음의 지배를 받아야 하며 우리 마음은 하나님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실물, 348)



6. 마음과 육체는 얼마나 밀접하게 서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


 

“마음과 육체 간에 존재하는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그 중 하나가 병에 걸리면 다른 하나가 동정하게 된다. 마음의 상태는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건강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고통당하고 있는 질병의 대부분은 정신적 우울에서 온다. 슬픔, 걱정, 불만, 후회, 죄책감, 불신 이 모든 것은 생명력을 저하시키고 쇠약과 죽음을 초래한다.

때때로 질병은 상상력에 의하여 생기고, 때로는 악화된다. 만일 병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만 했다면 건강하게 지났을 뻔한 많은 사람들이 일생 동안 환자로 지낸다. 많은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위험에 노출될 때마다 병에 걸릴 것으로 상상하기 때문에 그들이 기대하는 그대로의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많은 사람들은 오로지 상상적인 원인에서 생긴 질병 때문에 죽는다.

용기, 희망, 믿음, 동정, 사랑은 건강을 증진하고 수명을 연장시킨다. 만족한 정신과 즐거운 마음은 몸에 건강을 주고 심령에 힘을 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 된다(잠 17:22).”(치료, 241)



자제와 육체의 힘


7. 자제력이 없는 육체적인 힘은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가? 성경에서 어떤 실례를 볼 수 있는가?


여인이 아들을 낳으매 이름을 삼손이라 하니라 아이가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더니”(삿 13:24)

“삼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로 강하게 하사 블레셋 사람이 나의 두 눈을 뺀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하고”(삿 16:28)


삿 16:3.


     

“삼손은 육체적으로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었으나 자제와 성실과 확고부동함에 있어서는 가장 약한 자 중의 한 사람이었다. 강한 정욕의 소유자를 강한 인물로 오해하는 자들이 많으나 사실은 정욕의 지배를 받는 자는 약한 사람이다. 인간의 참 위대함은 그가 감정을 지배한 힘으로 측정되는 것이지 그를 지배하는 감정의 힘으로 측정되는 것은 아니다.”(부조, 567, 568)



8. 육체적인 힘은 하나님의 큰 축복이지만, 거룩한 계획에 반대되게 사용된다면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성경에서 어떤 실례를 찾을 수 있는가? 


그들과 함께 말할 때에 마침 블레셋 사람의 싸움 돋우는 가드 사람 골리앗이라 하는 자가 그 항오에서 나와서 전과 같은 말을 하매 다윗이 들으니라”(삼상 17:23)


 

“그들은 키가 약 3m나 되는 사람, 곧 키도 크고 힘도 센 한 사람을 택하여 이스라엘에게로 보내어 싸움을 돋우며 ‘나와 싸울 사람 하나를 택하여 보내라’고 요구해왔다(1예언 370).”(화잇주석, 삼상 17:1-11)



하나님의 계획


9.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불러 내셨을 때, 어떤 계획이 그들의 육체적인 힘을 위하여 제공되었는가?


이는 곧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 명하신 바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행할 것이니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로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케 하기 위한 것이라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의 수효가 심히 번성하리라”(신 6:1-3)


신 32:30; 6:20~24.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이 받은 교훈에 순종하고 그들의 특권으로 유익을 얻었을 것 같으면, 그들은 건강과 번영에 있어서 세상의 실물교훈이 되었을 것이다. 만일 그들이 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살았을 것 같으면, 그들은 다른 민족들에게 고통이 된 질병에서 보호를 받았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다른 백성들보다 뛰어난 육체적 힘과 지적 활력을 소유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민족이 되었을 것이다.”(치료, 283)



10. 최후의 큰 외침에 참여할 백성들은 영육 간에 힘을 누구로부터 얻어야 할 것인가? 의와 힘은 누구에게 있는가? 


어떤 자의 내게 대한 말에 의와 힘은 여호와께만 있나니 사람들은 그에게로 나아갈 것이라”(사 45:24)


계 18:1, 2.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들의 힘은 날로 새롭게 될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목적을 수행하는 데 실수하지 않도록 무한하신 분의 지혜가 그들과 함께 할 것이다. 이러한 일꾼들로 하나님의 진리의 빛이 우리 세상을 덮고 있는 어둠을 꿰뚫고 비칠 것임을 기억하는 가운데 그들이 처음에 가진바 확신을 끝까지 견고히 붙잡게 하라. 하나님의 사업에 관한 한 낙담이란 있을 수가 없다. 헌신한 일꾼은 믿음으로 그 사업에 수반된 모든 시험을 견디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능력과 그들의 여러 가지 필요에 요구되는 지혜를 주실 수 있으실 뿐더러 즐겨 주시고자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신뢰를 두는 이들에게 그들의 최고의 기대 그 이상을 이루어 주실 것이다.”(행적, 242)



[상고할 말씀]


“세상을 경고하기 위하여 무엇인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우리는 마음과 혼과 음성을 다하여 사업에 종사해야 한다. 정신적·육체적 능력이 다 같이 각성되어야 한다. 온 하늘은 우리의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우리의 미약한 활동을 부끄럽게 여긴다.”(5증언, 381)


“사랑은 힘이다. 지적 도덕적 힘이 이 원칙에 포함되며 그것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부(富)의 힘은 타락케 하고 멸망케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무력의 힘은 상하게 하는 데에 강하나, 순수한 사랑의 탁월성과 가치는 선을 행하며 선 이외에는 아무것도 행하지 않는 효력이 있다. 순수한 사랑에 의해 이루어진 것은 무엇이든지, 사람이 보기에는 매우 작고 하찮으나, 사실은 전적으로 풍부한 열매를 맺는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많은 양의 일을 했는가보다 얼마나 많은 사랑을 행사했는가를 더 중요시하시기 때문이다.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거듭나지 아니한 마음은 하나님께서 기르시는 사랑의 나무를 생기게 하거나 자라게 할 수가 없다. 이 나무는 그리스도께서 통치하실 때에만 살며 번영한다.”(1보감, 209)


“하나님께 진실하다는 것은 많은 것을 의미한다. 그분께서는 그분의 봉사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을 그분의 소유로 여기신다. 그분께서는 정신과 몸이 최선의 건강 상태에 있고, 모든 능력과 재능이 하나님의 주관 아래 있으며, 주의 깊고 철저한 절제 습관이 만들어 낼 수 있는 활력 넘치는 상태에 있게 되기를 바라신다. 우리는 우리의 몸과 영혼을 아낌없이 하나님께 헌신하여, 모든 능력을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로 이해하며, 그분을 섬기는 데 사용되도록 해야 할 의무 아래 있다. 우리의 모든 힘과 능력은 이 유예 기간에 계속적으로 강인하게 하고 증진시켜야 한다. 이 원칙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몸을 지혜롭게 잘 보호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도록 훈련된 자들만이 이 사업을 위하여 책임을 맡도록 선택되어야 한다. 진리 안에 오래 있었으나 참된 의의 원칙과 악의 원리를 구분하지 못하며, 정의와 자비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이해력이 어두워진 사람들은 책임을 맡지 않게 되어야 한다. 모든 교회는 분명한 나팔 소리를 내는 명확하고 예리한 증언이 필요하다.”(6증언, 374)